[웹사이트 만들기] Google Domain으로 도메인 구매, Firebase로 Hosting

orangepeel·2023년 3월 14일
0

도메인 구매

우선 나는 내가 마음에 드는 도메인을 google domain에서 구매했다.
com 도메인인데도 가격이 저렴하고, 따로 add on 할 필요 없이 정보 보호가 포함 되어 있다

Firebase & GitHub 연결

구글 도메인을 통해 firebase에 로그인하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든다

내 컴퓨터에서 visual studio code로 새로운 폴더와 기본 html 파일을 만든다
나는:
index.html
resources/css/index.css
두개의 파일을 만들고 GitHub에 새로운 repository를 만든 뒤 커밋을 해주면서 올렸다

그 뒤에는 firebase랑 내 컴퓨터 속 파일이랑 연결시켜줘야한다.

Firebase > Hosting 에서 나온대로 firebase command를 git bash 에서 실행시켰다
그 뒤에는 도메인 번호를 입력시켜줘야하는데, firebase에 나온 숫자를 구글 도메인 DNS에 들어가서 복붙하면 된다

Firebase public 폴더에 html, css 파일 추가하기

html이랑 css를 수정하고, local device 에서 index.html 을 확인하면 웹사이트가 제대로 나는데, 정작 firebase 속 도메인이랑 내가 산 도메인에는 아무것도 안떠서 (기본 화면이라서) 한참 해결 방법을 찾아다녔는데, 해결방법 참 쉬웠다..
Firebase랑 연결 시키면 생기는 폴더 중 "public" 폴더에 있는 파일만 웹사이트 publishing에 사용된다. 그래서 html, css 파일 (나는 폴더까지 그대로), 이미지 등 웹사이트에 사용할 것들은 다 public에 넣어줘야 한다.

그렇게 저장하고 다시 터미널에서 firebase deploy 해주면 firebase 가 만들어주는 사이트에선 바로 제대로 된 화면 확인 가능.
내 개인 도메인에는 1~2시간 후에 업데이트 된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