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System Call 이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본다.운영체제 설계 및 구현 시 고려해야 하는 점에 대해 알 수 있다.운영체제의 여러 구조들에 대해 알 수 있다.
Operating System Concept 9th 를 기반으로 운영체제 내용을 정리하기로 한다. 추가로 inflearn에서 <운영체제 공룡책 강의>를 수강하였다. Chapter1에서는 책 전반에 걸친 내용을 요약하는 게 담겨 있다.
CHAPTER3 미리보기 프로세스의 개념과 다양한 특성들에 대해 알 수 있다. Shared Memory와 Memory Passing을 통한 프로세스 간 통신에 대해서 알 수 있다. Client-Server System에서의 통신에 대해 알 수 있다.
CPU 이용의 기본 단위인 threads에 대해 알 수 있다.Pthreads API로 대표되는 Thread Library에 대해 알 수 있다.Multi-Threaded Programming에 관련된 issue에 대해 알 수 있다.
4.3 다중 스레드 모델 (Multithreading Models) Amdahl's Law: CPU 코어는 무조건 많을수록 좋은가? speedup <= 1/(S+(1-S)/N) S: the portion that must be performed serially on a system N: the number of processing cores Th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