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e 객체
- 파일(디렉토리)을 좀 더 편리하게 다루기 위해서 필요한 기능을 제공
- 클래스기 때문에 객체 생성해야됨
- 생성자 안에 있는 파일을 다루기 위한 객체
메서드
- getName() : 파일 이름 반환
- isFile() : 파일여부 true/false
- isDirectory() : 디렉토리여부 true/false
- length() : byte단위로 해당 파일의 크기를 반환
- exists() : 파일이 있는지 검사
- createNewFile() : 새로운 파일 생성
- listFiles() : 파일(디렉토리)목록을 File 배열로 반환
- list() : 파일(디렉토리) 명을 String 배열로 반환
디렉토리(폴더) 생성
- mkdir()
: File객체의 경로 중 마지막 위치의 디렉토리 생성
: 중간의 경로가 모두 미리 만들어져 있어야 함
- mkdirs()
: 중간의 경로가 없으면 전부 새로 만든 후 마지막 위치의 디렉토리 생성함
- 위 두 메서드 모두 만들기 성공하면 true, 실패하면 false 반환
경로
절대경로 .getAbsolutePath()
- 관측자 위치 상관없이 절대적으로 고정되어 있는 위치
상대경로
- 상위디렉토리 "../../test.txt", 현재디렉토리 "./test.txt" (./ 생략가능)
- 장점 : 절대경로 변경되도 상대경로 범위만 바뀌지 않으면 찾을 수 있음
- 단점 : 직관적이지 않음
경로 .getPath()
표준경로 .getCanonicalPath()
File 객체 생성
1. new File(String 경로)
- 일반적인 방법
- 디렉토리와 디렉토리 사이 또는 디렉토리와 파일명 사이의 구분문자 '슬래시/역슬래시' (역슬래시는 두개씩 써야됨)
File file = new File("d:/D_other/test.txt");
2. new File(File parent, String child)
- Parent 디렉토리 안에 있는 child 파일 또는 디렉토리
File file2 = new File("d:/D_other");
File file3 = new File(file2, "test.txt");
3. new File(String parent, String child)
- parent 경로 에 있는 child 파일 또는 디렉토리
File file4 = new File("d:/D_other", "test.t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