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on, PyCharm등 JetBrain IDE 한글화가 공식지원합니다

ounols·2021년 7월 28일
5

드디어 이번 7월 21일부터 젯브레인사의 일부 IDE 프로그램이 공식 한글화를 지원합니다!

한국어 언어 팩 공식 링크

저도 CLion을 오랜만에 업데이트하면서 업데이트 로그를 보고 있었는데
뜬금없이 갑자기 한국어 공식지원이 떠있길래 호다닥 적용해봤습니다!

아직 지원 목록에 Rider는 안보이던데 Rider는 적용이 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ㅠㅜ

⚙ 플러그인 설치

Settings에 플러그인 메뉴에서 korean이라고 검색하면 바로 적용이 가능하답니다!

🤔 번역 퀄리티는?

적용 후 화면은 위와 같습니다!
젯브레인 IDE에 한글 지원... 막상 적용하니 뭔가 낯섭니다ㅋㅋ
그래도 이렇게 보면 나름 누락된 부분은 보이지 않네요!

코드 스타일 메뉴입니다.

저는 이 부분을 보면서 아주 걱정스러웠던 부분이
과도한 한글화로 인한 괴상한 단어로 번역이 되는 일이였습니다.
(그 ㄹ모씨가 번역한 컴퓨터 서적 중 하나인 이펙티브 모던 C++이 대표적인 예시죠...)

그러나 걱정과 달리 번역의 퀄리티가 정말 좋았습니다! 무엇을 설명하는지 이해할 수 있어요!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키워드가 잘 적혀있습니다.

하지만 종료 코드 27(으)로 완료된 프로세스처럼 문장 구조는 맞긴 한데...
번역기 식 말투가 간간히 보이는건 어쩔 수 없나보네요..ㅎㅎ;;

👍 결론

생각보다 번역 퀄리티가 좋아서 계속 적용해보려고 합니다!
플러그인 리뷰에서도 간간히 누락된 번역이 있다는 글이 있지만 만족한다는 평이 많습니다.

아마 다른 분들이 사용하시기에도 큰 불편함없이 쓸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며칠 더 사용해보고 사용 후기에 대해 작성해볼 예정입니다!

profile
(게임 엔진 프로그래머가 되고싶은) 게임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7월 29일

오 파이참 쓰는 사람으로써 좋은 소식인거 같아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