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롤케이크 자르기
철수는 롤케이크를 두 조각으로 잘라서 동생과 한 조각씩 나눠 먹으려고 합니다. 이 롤케이크에는 여러가지 토핑들이 일렬로 올려져 있습니다. 철수와 동생은 롤케이크를 공평하게 나눠먹으려 하는데, 그들은 롤케이크의 크기보다 롤케이크 위에 올려진 토핑들의 종류에 더 관심이 많습니다. 그래서 잘린 조각들의 크기와 올려진 토핑의 개수에 상관없이 각 조각에 동일한 가짓수의 토핑이 올라가면 공평하게 롤케이크가 나누어진 것으로 생각합니다.
롤케이크에 올려진 토핑들의 번호를 저장한 정수 배열 topping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롤케이크를 공평하게 자르는 방법의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많이 당했으면서 아직도 정신을 못차리고 시간 복잡도 생각 없이 코드를 싸지르는 모습이다.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할 지 생각하는 건 쉬웠다.
역시나 시간 초과 엔딩이 났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부분은 역시나 배열을 자르는 부분과 중복 제거 부분에 있다고 생각했다.
class Solution {
fun solution(topping: IntArray): Int {
return topping.indices.count {
topping.slice(0..it).distinct().size == topping.slice(it+1..topping.size-1).distinct().size
}
}
}
코틀린에는 중복을 허용하지 않는 Set이란 컬렉션이 있다. 그 중에서도 수정이 가능한 HashSet을 사용해주었다. 구하는 방식도 살짝 다르게 변경했다.
class Solution {
fun solution(topping: IntArray): Int {
val size = topping.size
val left = hashSetOf<Int>()
val right = hashSetOf<Int>()
val l = IntArray(size) {0}
val r = IntArray(size) {0}
(0 until size).map {
left.add(topping[it])
right.add(topping[size-it-1])
l[it] = left.size
r[size-it-1] = right.size
}
return (0 until size-1).count { l[it] == r[it+1] }
}
}
이 분은 HashMap을 이용해 풀었다.
class Solution {
fun solution(topping: IntArray): Int {
var cnt = 0
val hm1 = HashMap<Int, Int>()
val hm2 = HashMap<Int, Int>()
for (top in topping) hm2[top] = hm2.getOrDefault(top, 0) + 1
for (i in topping.indices) {
hm1[topping[i]] = hm1.getOrDefault(topping[i], 0) + 1
hm2[topping[i]] = hm2.getOrDefault(topping[i], 0) - 1
if (hm2.getOrDefault(topping[i], 0) == 0) hm2.remove(topping[i])
if (hm1.size == hm2.size) cnt++
}
return cnt
}
}
이 놈의 시간 초과는 계속 뜨는데 나는 아직 코틀린 람다 함수의 시간 복잡도를 잘 몰라서 공부를 더 해야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