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기본 문법(1)

OwlSuri·2023년 3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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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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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프로그램과 기본사항

식별자

  • 클래스, 변수, 메소드, 레이블 등의 이름
  • 작명규칙
    1. 대소문자 구분
    2. 길이제한없음
    3. 알파벳 대소문자, 한글, 숫자, '_', '$'
    4. 숫자로 시작할 수 없음
    5. 키워드, true, false, null은 사용불가

식별자 관례

  1. 클래스 : 첫글자는 대문자, 단어의 첫글자는 대문자, 나머지는 소문자
  2. 메소드, 변수(필드) : 첫글자도 소문자
  3. 상수 : 모든 문자를 대문자로, 단어사이 '_' -> final
  4. 변수의 경우 자료형을 표시하기 위한 접두어 붙익기도 함(헝가리안표기법) -> int nSpeed

키워드

  • 의미가 정해진 단어
  • 프로그램에서 정해진 의미로만 사용해야 함

자료형

변수와 자료형

  • 변수를 선언할 떄, 저장되는 값의 자료형을 선언
  • 메소드응 선언할 때, 반환 값의 자료형을 선언
  • 자료형에 따라 적용 가능한 연산이 다름

변수의 종류

  • 인스턴스 변수 : (클래스 정의에서 static이 아닌 필드) 객체가 소유하는 변수
  • 클래스 변수 : (클래스 정의에서 static이 필드) 객체가 공유하는 변수
  • 지역변수 : 메소드 내부(또는 블록 내부)에서 선언된 변수
  • 파라미터 : 메소드 호출 시 전달하는 값을 저장하기 위한 변수

변수의 사용범위

  • 지역변수와 파라미터
    - 선언된 곳부터 해당 블록이 종료될 떄까지 우효함
    -> 메소드가 실행될때 만들어지고 끝나면 없어짐
    • 지역변수는 초기값을 지정한 후 사용해야함
    • 지역변수 선언에서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지 않음
  • 데이터 필드(인스턴스 변수 or 클래스 변수)
    - 선언된 클래스 내보에서 사용 가능
    • 클래사 외부에서 사용 가능 여부는 접근제어자(access modifier)에 따라 다름
      -> 예) class Circle(protected int radius; ...)
  • 자바의 기본 자료혈

리터럴

  • 상수
    - 리터럴(신제 데이터 값) 또는 값이 변하는 않는 변수
    • final int nConst = 3 // 선언시 초기 값을 지정
  • 정수형 리터럴
    - byte, short, int, long
    • 소문자 I 나 대문자 L로 끝나면 long형, 나머지는 int(byte와 short는 허용범위 안에서 int와 호환 됨)
    • 26L, 26, 0b11010(2진수), 032(8진수), 0x1a(16진수)
  • 실수형 리터럴
    - 소수점이 있는 숫자
    • f나 F로 끝나면 float, 나머지는 double형 -> 123.4f(float), 12.4, 1.234e2
  • 문자형 리터럴(음수아님)
    - 1개의 문자를 표현하고 16비트 유니코드로 인코딩 됨
    • 단일 따옴표를 사용 -> '/u000'(0) ~ '/uFFFF'(65536)
    • (char)65, 'A', '/u0041', '가', '/uAC00'

참조형

  • 기본형을 제외한 모든 자료형
    - 참조값(주소)을 가지는 자료형
  • 배열, 클래스 형 등
    - inst anArray[];
    • Circle myCircle;
    • String szStr;
  • 참조형 변수는 저장 공간에 참조값을 저장함
    - 실제 데이터는 별도의 공간에 저장됨
  • 기본형 변수는 저장 공간에 값 자체는 거장

형변환

  • 묵지적 자료형의 변환
    - 작은 타입에서 큰 타입으로 자동 형 변환
    - byte > short > int > long > float > double
    - 예)

      ```
      double d=5; // 대입분
      System.out.print('j=' + 10) // 문자의 10으로 변환
      double res = Math.sqrt(2)  // 메소드 호출시 인자의 유형
    		```
  • 명시적 자료형의 변환
    - 큰 타입에서 작은 타입으,로 변환할 때는 명시적 형변환이 필요
    - 문법은 (자료형)피연산자 -> flaot f = (float)505

연산자와 제어문

연산자의 종류

명령 행 매개 변수

  •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전달하는 인자
  • main() 함수에 전달되는 인자
  • 문자열로 전송 됨

문장의 종류

  • 수식문
  • 변수 선안문
  • 제어문
  • 기타
    - 블록문 : {......}
    • 예외처리문 : try - catch
    • 동기화문 : synchronizes

제어문

  • 프로그램의 실행은 기본적으로 위에서 아래로 순차 실행

  • 제어문은 실행 흐르을 바꿈

  • 제어문의 종류

  • 선택문


  • 점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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