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9 인터페이스의 장점1

oyeon·2021년 1월 1일
0

(완)객체지향 개념

목록 보기
35/37
  • 두 대상(객체) 간의 '연결, 대화, 소통'을 돕는 '중간 역할'을 한다.
  • 알맹이(구현)가 바뀌어도, 껍데기(선언)는 그대로기 때문에 변경에 유리, 유연
  • ex. GUI, 자판기
  • 선언(설계)와 구현을 분리시킬 수 있게 한다.
// 껍데기 + 알맹이 - 변경에 불리, 유연 X
class B{
    public void method(){
        System.out.println("methodB");
    }
}

위 코드를 아래와 같이 분리

// 껍데기(선언)
interface I {
    public void method();
}
// 알맹이(구현)
class B implements I {
    public void method(){
        System.out.println("methodInB");
    }
}
  •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 : B가 변경되면 A도 변경 시켜야됨
  • 인터페이스를 사용한 경우 : B가 변경되어도 A는 안바꿀 수 있게 된다.(느슨한 결합)

    예제 - B를 C로 변경해도 A는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 A는 B와 관계 없음
class A {
    public void methodA(I i){
        i.methodB();
    }
}
interface I { void methodB(); }

class B {
    public void methodB() {
        System.out.println("methodB()");
    }
}
class C {
    public void methodB() {
        System.out.println("methodB() in C");
    }
}
profile
Enjoy to study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