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oyeon·2021년 4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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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의 사용 이유(본질)

  • Spring은 객체지향 언어인 Java 기반 프레임워크
  • 객체지향적 설계를 할 수 있다.(다형성!!)
  •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 마치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공연 무대의 배우 선택하듯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 가능.

다형성 (무한히 확장 가능한 설계)

인터페이스 - 구현체
MemberRepository - MemoryMemberRepository, JdbcMemberRepository, ...
로미오 - 장동건, 원빈, 무명배우 ...
자동차 - 아반떼, K3, 벤츠 ...

다형성의 본질 : 클라이언트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가장 변화가 없는 방식으로 설계해야 함)

Why? 인터페이스가 바뀌면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 큰 변화가 생긴다.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 면접에서 물어볼 수 있음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 예)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 개방-폐쇄 원칙(Open/closed principle) (중요)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을 활용해보자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확장한 것은 맞다. 그런데, 변경을 과연 안했을까? -> 문제점) 새로운 기능을 구현
  •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보자

문제점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기존 코드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spository(); // 변경 코드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 함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중요)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한다는 것과 같다.(운전자는 자동차의 역할에 의존해야 한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 그런데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DIP 위반

정리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 뭔가 더 필요하다.

reference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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