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40. @Override 애너테이션을 일관되게 사용하라

oyeon·2022년 2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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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ride 애너테이션을 일관되게 사용하면 여러 가지 악명 높은 버그들을 예방해준다.

영어 알파벳 2개로 구성된 문자열을 표현하는 클래스 - 버그를 찾아보자.

class Bigram {
    private final char first;
    private final char second;
    
    public Bigram(char first, char second) {
        this.first = first;
        this.second = second;
    }
    
    public boolean equals(Bigram b) {
        return b.first == first && b.second == second;
    }
    
    public int hashCode() {
        return 31 * first + second;
    }
}

실행 코드

public class Item40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et<Bigram> s = new HashSet<>();
        for (int i = 0; i < 10; i++)
            for (char ch = 'a'; ch <= 'z'; ch++)
                s.add(new Bigram(ch, ch));
        System.out.println(s.size());
    }
}
  • 원하는 결과는 26 이었으나, 260이 출력된다.

이유

따라서 equals 부분을 다음과 같이 수정해야 한다.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if(!(o instanceof Bigram)) return false;
    	
    	Bigram b = (Bigram) o;
    	return b.first == first && b.second == second; 
    }
  • @Override를 붙이는 것만으로도 IDE는 컴파일 오류를 알려준다.
  • 따라서, 상위 클래스의 메서드를 재정의하려는 모든 메서드에 @Override 에너테이션을 달자.

@Override를 달지 않아도 되는 한 가지 경우

  • 구체 클래스에서 상위 클래스의 추상 메서드를 재정의할 때는 굳이 @Override를 달지 않아도 된다.
  • 구현되지 않은 추상 메서드가 남아 있다면 컴파일러가 알려준다.

인터페이스의 메서드를 재정의 할 때도 사용 가능

  • 인터페이스에 default 메서드가 있을 경우,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메서드에 @Override를 사용하면 시그니처가 올바른지 재차 확인 가능하다.
  • 구현하려는 인터페이스에 default 메서드가 없다면 생략하여 깔끔하게 유지할 수도 있겠다.

    reference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5/lessons/241

핵심 정리

재정의한 모든 메서드에 @Override를 의식적으로 달면 실수했을 때 컴파일러가 바로 알려줄 것이다.
예외는 한 가지뿐이다. 구체 클래스에서 상위 클래스의 추상 메서드를 재정의한 경우엔 @Override를 달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단다고 해서 해로울 것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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