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Button Render - day 95

뭉크의 개발·2023년 11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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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 Ca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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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기 앞서

프로젝트에서, 버튼의 위치를 조정하기 위해 Y축을 180도로 바꿨는데, 버튼이 동작하지 않는 버그가 생겼다.


🐧 오늘 배운 것

유니티 2D에서 버튼의 Y축을 180도로 회전시킬 경우, 버튼 클릭이 작동하지 않는 이유는 주로 버튼의 렌더링 방향이 바뀌기 때문이다.

Y축을 기준으로 180도 회전시키면, 버튼의 '앞면'이 실제로는 '뒷면'이 되어 사용자가 보는 방향과 반대가 된다.

따라서 버튼의 상호작용 가능한 부분이 사용자와 반대 방향을 향하게 되어 클릭 이벤트가 정상적으로 감지되지 않는다.


🐧 기억할 것 & 진행

UI 요소의 어느 면이든 클릭을 감지할 수 있도록 수정

유니티의 기본 UI 요소는 일반적으로 한 방향만 상호작용을 감지한다. 만약 어느 방향이든 클릭을 감지하도록 하고 싶다면, 커스텀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이를 구현할 수 있다.

반대 방향으로의 시각적 효과를 다른 방식으로 구현

만약 버튼을 회전시키는 것이 시각적인 이유라면, 버튼의 이미지나 스프라이트를 수정하여 회전 효과를 내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스프라이트 자체를 거울상으로 뒤집거나, 버튼의 시각적 요소만을 회전시키는 방법이 있다.

Canvas 렌더 모드 확인

Canvas의 렌더 모드가 'World Space'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객체의 회전이 물리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 경우, 렌더 모드를 'Screen Space - Overlay'나 'Screen Space - Camera'로 변경하여 해결할 수 있다.


🐧 내일 할 일

ver 1.0 배포 전 점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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