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 과정에서 플레이어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능을 구현했다.
특히, 이 데이터가 JSON 형식으로 저장될 때, 보안은 더욱 중요지는데, 데이터의 안전성과 무결성은 게임의 신뢰성을 결정짓고, 플레이어의 경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온라인 게임에서 데이터 변조는 유저의 박탈감을 유발하고 게임의 공정성을 해칠 수 있으며, 싱글 게임에서도 보안 문제는 중요하다.
암호화는 게임 데이터 보안을 강화하는 핵심 방법 중 하나다.
특히, AES(Advanced Encryption Standard) 암호화가 주로 사용된다.
AES는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복호화하는 데 사용되는 키(Key)와 초기화 벡터(IV)를 활용한다.
이 두 요소는 데이터 보안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며, 잘못 관리될 경우 보안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다.
암호화된 데이터의 안전한 관리를 위해서는 키와 IV의 보안이 중요하다.
이 두 가지가 노출되면 암호화의 의미가 없어진다.
따라서, 키와 IV는 서버와 같은 보다 안전한 장소에 저장하고, 필요할 때만 접근하는 방식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정기적인 키 변경과 같은 보안 프로토콜을 수립하는 것이 좋다.
내일은 위 블로그 포스팅에서 진행했던 방식과 비슷하게 암호화 알고리즘을 현재 구현한 데이터 저장 기능에 적용해 볼 예정이다.
또한 포스몬을 관리하는 사전도 개선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