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 Creating Blueprints

아빠늑대·2022년 11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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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ontant Browser를 우클릭 하고Blueprint class를 추가하려고 하면, Blueprint Creation Wizard가 뜸


  • 여러 parent class 등장

  • All classes 를 누르면, c++ class hierachy가 뜸

  • Actor class를 생성하고, 이름을 지어준다. Untitled
  • Actor Blueprint를 생성함
  • 흰색 공, Actor만이 존재 아래쪽이 5 버전, 위쪽이 4버전. 하얀색 공이 보이며, 기존의 viewport와 비슷하게 생김 아래쪽이 5 버전, 위쪽이 4버전. 하얀색 공이 보이며, 기존의 viewport와 비슷하게 생김
  • 실제 게임이 시작되면 보이지 않음
  • Component텝을 보면, DefaultSceneRoot라는 coponent 존재함.
    • 복사, 재명명, 제거가 불가능
    • It can be replaced by drag-out dropping another scene component over it
      다른 scene component에서 드레그 드랍으로 대체될 수 있음.
  • scene componet에서 derived된 component들은 공간에 배치가능하고,
    • Location도 가진다.
  • all actors must have at least one scene component
    All actor는 최소한 하나의 scene componet를 가져야한다.
  • Add component를 누르면 여러 가지들이 dropdown됨. Untitled
  • Typically, level에 배치된 actor는 어떤 지형을 가지는 것으로 표시된다.
  • static mash를 추가해보자. K-004.png
  • default scene root에 indented 되어 있는 것을 주의하자.
    • child 관계임.
    • identation → child-parent
  • detail panel에서 Moblility를 보면 Movable로 되어있음. (Static, Stationary, Movable 3개)
    • engine이 lighting을 build하는데 영향을 미침.
  • 초기로 돌아와서보면 광원에 의한 그림자shadow가 있음 K-005.png
  • 당연히 table을 움직이면 그림자도 따라움직임. 이를 dynamic shadow
  • 따라움직이지 않는 shadow를 baked shadow라고함
  • 아래를 보면 Static Mesh가 나오고 None으로 설정되어 있음. Untitled
  • Dropdown을 내려보면, UE에 포함된 mesh들이 나온다. Untitled
  • table을 검색해서 SM_tableround를 선택해보자.
    • SM은 Static mesh의 약어

      Untitled

  • Rock을 검색하면 다시 바뀜 Untitled
  • Compile → Save 한 다음. drag&drop 하면 release할 수 있음 Untitled
  • just like the level blueprint, actor blueprints also have an event graph.
    레벨 blueprint처럼, Actor blueprint도 event graph를 가지고 있다.
  • 탭 3개가 띄어져 있따.
    • Viewport
    • Construction script
    • Event Graph
  • This will fire every time the object is moved around or changed and the event graph can hold all types of logic for the game
    • Construction script → 어떤 객체가 이동하거나 변화했을 때마다 실행되고,
    • Event graph → 게임에 대한 모든 로직을 담는다.
  • Here we automatically have three nodes that are placed here by default event begin play as one of them and event take is the other. Untitled
  • Event ActorBeginOverlap has to do with when other objects in the world overlap with this one and you can create functionality based on that.
    • 다른 세계와 overlap 되었을 때 어떻게 동작하는지를 만드는 것 같음.
  • 지금은 Event Tick을 써본다.
    • 우클릭하고 addactor로 검색 후 Add Actor World Offset 을 추가 Untitled
    • Delta Location에 x값으로 1.0을 준다
    • 매 프레임마다 이 Event가 호출 되는 것.
    • 이때 DefaultSceneRoot의 Transform Detail은 Movable로 바꿔주어야한다(?)
    • 컴파일 하고 게임에 들어가면 Rock이 계속 이동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음. 게임에 들어가면 Rock이 계속 이동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음.
    • (tip) wasd 외에도 ,e키는 수직상승, c키로 수직하강을 할 수 있음.
  • 지금까지 Blueprint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간단히 알아봤음.
  • 아직 다루지 않은 것들이 많지만,
  • 가장 친숙하게 다룰 것이고, 계속 추가로 소개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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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괄식 게으른 완벽주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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