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외 객체
- 프로그램 실행 중에 발생한 예외 정보를 담는 객체
- 예외가 발생하면 예외 정보가 생기며 예외 정보는 예외 객체에 저장할 수 있음- try except 구문의 기본 구조
Exception 클래스
- '모든 예외의 어머니'에 해당하는 예외 클래스
- 발생 가능한 예외를 모를 때 사용
여러가지 예외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
예외 구분하기
- try except 구문에서 예외의 종류를 입력해서 예외를 구분할 수 있음
모든 예외 잡아내기
- except로 예외를 구분하면 마치 조건문과 같이 차례대로 오류를 검출하면서 확인함
- 예외 조건에 일치하는 것이 없다면, 예외가 발생되면서 구프로그램이 강제 종료 됨
- if ~ else 구문과 같이 마지막에 모든 예외를 처리할 수 있게 Exception을 예외처리 함
- 치명적인 문제로 프로그램이 강제 종류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테스트 동안 신황 파악이 좀 필요함
raise 키워드
- 예외를 강제로 발생시키는 기능을 제공
- 일부러 예외를 발생시켜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시킴
- 프로그램 개발 단계에서 아직 구현되지 않은 부분에 일부러 예외를 발생시켜 잊어버리지 않도록 함
- raise 구문의 기본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