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Preproject 회고

Jes·2022년 9월 7일
0

🤾‍♂️ 회고

프론트2 백엔드2 로 이루어진 4인 팀으로 프로젝트를 하는 기간이 주어졌다.
메인 프로젝트 를 시작하기전에 8/24 ~ 9/6 약 2주간 프로젝트 맛보기로 스택오버플로우 웹을 구현했다.

사용한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리러리
React , React-Router , Webpack , Babel , Styled-Component , Node.js , prettier , axios , java , springboot , AWS , mysql

🛶 스킬

처음 프리프로젝트(스택오버플로우 클론)를 시작하며 어떻게 진행할지 막막했고 삽질을 많이 하면서 힘들었다. 그러나 기술적인 부분을 모르는 것과 아는 것을 더 명확하게 짚고 넘어가게 되었다. 기술적으로 배운 내용으로는 Creat React App 을 하지 않고 웹 팩을 사용하며 좀 더 리액트 동작 방식을 알게 되었고, packge.json 안의 세부 내용과 동작 방식, npm install 과 npm install --save의 차이도 알게 되었다. 빌드 과정을 거치며 BrowserRouter를 사용하면 구현한 코드가 렌더링 되지 않았다. 이 부분을 아직 해결하지 못해서 너무 아쉬웠고, 배포 과정을 거치며 서버와 연동한 데이터를 받아오는 것도 제대로 되지 않아서 아쉬웠다. 프리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배움과 경험치로 메인 때는 어떻게 진행해야 될지 좀 더 감이 잡혀서 좋았다.

🗣 소통

시작부터 백엔드 팀원 중 한 명과 소통에 문제가 있었다. 질병으로 섹션 1까지만 학습하고 지금까지 병원 다니며 자주 빠져서 프로젝트 진행이 어려웠다. 본인 상황을 팀원들에게 말하지 않아서 오해가 쌓이고 갈등이 생겼다. 이미 팀으로 만났으니 이 문제를 해결해야 했다. 코드 스테이츠 관리자에게 문의하여 팀 교체를 고려했으나, 어려웠던 팀원이 메인 프로젝트까지 부족한 부분 학습하며 끝까지 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고 다른 팀원들과 상의하여 기다려주고 같이 갈 것을 결정했다. 다른 백엔드 분이 옆에서 잘 도와주며 프리 프로젝트 결과는 좋지 않았지만, 짧은 기간에 많이 노력을 해줬다.

프론트엔드인 나도 소통에 문제가 있었다. 나는 리액트 웹 팩과 styled-component를 사용했으나, 다른 팀원은 create react app 과 css 파일로 구현하고 있었다. 그래서 다시 처음부터 진행해야 되는 갈등이 생기기도 했다.

백엔드 팀원은 어떤 작업을 하고 있는지 파악이 어려워서 불편했다. 프론트엔드에서는 그날 작업한 거 깃허브에 커밋을 했는데, 백엔드 분들은 커밋을 하지도 않았고, 리뷰도 따로 없다 보니 진행이 어디까지 됐는지 알 수가 없었다.

🌴 결론

초반에 갈등이 있었지만 팀원들이 수도권에 거주하여 서로 친해질 겸 적절한 선을 지키며 단합도 하고 중요한 일이 있을 때 대면으로 회의를 진행할 수 있어서 좋았다.

프리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며 소통의 중요성, 깃허브 이용, 진행사항 공유 등 짧은 기간에 너무 많이 배웠다. 모두가 처음이다 보니 잘하고 싶은데 마음처럼 되지 않았았고 여럿 갈등이 있었으나, 진행하며 생긴 이슈들을 다 같이 모여 적절히 해결해 나갔다. 팀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소통이 정말 중요함을 많이 배웠다.

profile
Escape Newbie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