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st_Team_Project( "LONUA" 개인수정 )

HD.Y·2023년 12월 16일
0

미니 팀 프로젝트

목록 보기
2/3
post-thumbnail

ERD를 수정하게된 이유 🧐

  • 스프링 수업을 본격적으로 들어갔고, 스프링 수업을 하면서 개인이 각자 첫번째 실시한 프로젝트를 토대로 웹서버를 만들어 나간다고 한다.

  • 그래서 그때의 DB를 가져와보니, 촉박한 시간에 만들다 보니 실수한 부분도 많았고, 데이터도 제대로 들어가있지 않다 보니 제대로된 스프링 수업을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해서 개인적으로 수정하게 되었다.


    수정 내용

    1) "LONUA" 프로젝트를 기획한 이유 중 가장 큰 이유였던 개인의 신체 치수 부분이다.

    신체 치수를 회원가입 시 입력하게 함으로써 수많은 상품에 대한 이용자의 선택의 폭을 줄여줘 이용자의 쇼핑시간을 단축 시키고자 했으나, 회원가입 시 너무 많은 신체 치수 입력 요구로 오히려 이용자의 쇼핑몰 접근성 자체가 떨어질 것으로 생각됬다.

    또한, 신체 치수를 입력한다고 해도 1개의 상품에는 S 부터 XL 까지 다양한 사이즈가 존재하고 그 사이즈마다 치수가 다르기 때문에 이용자가 입력하는 치수가 왠만하면 모든 옷에 적용이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면 선택의 폭을 줄이는 것에 있어서 그 효과가 미미하단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내가 알고 있는 지식 선에서 다시 생각한 방안은 회원가입 시 상체와 하체의 체형 사진을 띄워놓고 본인에게 맞는 체형을 선택토록 하는것이었다. 예를 들면 상체는 상체 비만형, 상체 보통형, 상체 마름형 이런 식으로 해서 이용자가 선택했을 때

    이것을 신체 치수와 연결시키는 것이 아닌 상품에 대한 판매랭킹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은 어떨까란 생각이 들었다. 자신의 신체치수와 동일한 사람이 많이 구매한 상품의 랭킹을 보여줌으로써 나와 비슷한 체형의 사람들이 어떤 옷을 많이 샀나를 보여주는 것이다.

    이것은 충분히 구현하는게 가능할 것 같고, 이용자에게 얼마나 편리함을 줄지는 모르겠으나 쇼핑을 하는데 있어서 충분히 좋은 선택지 중 하나는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었다.


    2) 테이블, 컬럼 및 테이블 간 관계 대폭 수정

    전반적인 테이블 명부터 시작해서 컬럼명, 컬럼 속성들을 싹다 하나씩 들여다보면서 재수정을 하였고, 테이블 간 관계는 리뷰 테이블의 관계가 회원과 상품에 대한 다대다(N:M) 관계인것 같다고 생각이 들어 수정하였다.


    3) 테이블에 실제와 비슷한 데이터 삽입

    테이블에 제대로된 데이터가 하나도 없어서, 실제 쇼핑몰 DB라고 생각해서 실제 브랜드와 실제 판매되고 있는 상품 정보를 직접 추가하였다.


    아래는 수정한 ERD 이다.

  • 이렇게 수정한 내용을 토대로 다시 스프링 수업을 진행해 나갈 계획이며, 진행 간에 또 보이는 문제나 개선해야될것 같은 내용은 수정해 볼 예정이다.🔥🔥

profile
Backend Develop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