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ck Overflow에 질문한 후기(feat. Hook 커스텀하기)

ByWindow·2021년 6월 6일
1
post-thumbnail

여자친구와 카공을 하던 중, 알고리즘 한 문제를 풀고 30분이라는 애매한 시간이 남아서 쓰는 글

지난 3월부터 아이젠이라는 스타트업 회사의 인턴으로 출근하여
창고 공유 플랫폼인 마이짐이라는 어플을 개발하고 있다.
(인턴 합격과 회사 생활 후기들도 포스팅하고 싶은데 계속 미루게 된다ㅜㅜ 인턴 기간이 끝나게 되면 그때 총정리해서 꼭 포스팅하는 걸로...)

아무튼, react-native로 어플을 개발하던 중에, 안드로이드 기기의 back버튼 Event를 구현하는데 내 뜻대로 작용하지 않아서 하루동안 고민하다가 결국 다음날 스택오버플로우에 질문을 올렸다...!

내 생에 맨날 다른 사람들의 질문글과 답변만 봤었지, 실제로 질문을 한 건 처음이다.
하지만 열심히 구글링을 하고 내 코드에 적용을 해봐도 다 해결이 되지 않았고, 이것이 유일하게 남은 해결법이라는 생각이 들었기에 부족한 영어실력임에도 불구하고 용기를 냈다.
(내가 구현하려는 기능이 Toss 어플에 있던데... Toss 개발팀에 전화를 해서 물어보는 것보다는 이게 더 좋은 방법일 거 같았다)

내가 구현하고 싶었던 기능은,
정보를 수정하는 화면에서 Back 버튼을 눌렀을 때 Alert를 띄우는 기능인데,
기존의 정보에서 수정한 것이 있을 때만 alert를 띄우는 것이다.
이게 진짜 생각보다 너무 어려웠다.
기본적인 방법으로 useEffect에 Handler를 넣고 컴포넌트가 마운트되었을 때 addListner해서 초기값과 수정된 값을 비교하면, 마운트되었을 때는 수정된 값이 없는 게 당연하니까 내가 원하는 그 동작을 하지 않았었다.

해결법
내가 스택오버플로우에 질문한 링크이다.
답변해주신 분은 Hook을 커스텀해서 추가하는 방법을 알려주었고, 그렇게하니까 바로 해결되었다.
Hook을 커스텀하는 방법은 알았지만 직접 해 본 적은 없었는데 이렇게 활용할 수 있었다니...
놀랍고 신기했다ㅎㅎ

😊

아무튼 부족한 영어 실력인데도 친절히 답변해주신 분께 감사드리고,
개발하다가 어려운 부분에 버벅거릴 때는 적극적으로 질문글을 올리시길 추천드린다.
세상에는 친절하고 착한 마음씨를 가진 개발자분들이 많으신 것 같다

profile
step by step...my devlog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