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09 일지 - Python

0후·2020년 11월 9일
0

비트캠프

목록 보기
16/112

파이썬 설치

그냥 일반 python이 있고, 일반 python + 기본 라이브러리가 탑재된 anaconda 가 있다. 아나콘다를 깔아주는게 보다 더 편리하므로, 아나콘다를 깔아주도록 하자!

아나콘다 (https://www.anaconda.com/products/individual) <- 텍스트를 클릭하면, 아나콘다를 다운받을 수 있는 링크로 넘어간다. 각자의 OS에 맞는 버전으로 다운로드 하여 설치해준다.


설치 시, 프로그램에서 추천하지는 않지만 PATH 환경변수 추가하는 걸 체크해주고 설치해준다.

아나콘다를 다운 받은 후에 에디터를 다운받아서 설치하면 되는데, 에디터는 MS에서 나온 vscode나, JetBrain사에서 나온 pyCharm 두 가지를 많이 사용한다고들 한다. 우리는 vscode가 무료기도 하고 더 상용화 되어있으니 vscode를 선택하도록 하자!

에디터를 깔아준 뒤 기본적으로 인코딩 언어는 UTF-8로 설정해주고, 파이썬을 활용해보도록 하자!

오늘의 요약

오늘 배운 것 중에는 변수와, 자바의 컬렉션과 유사한 list, tuple, dict, set이 가장 중요하다.

1. 환경설정 
   (1) Anaconda : Python  + 기본 lib 

   (2) Editor 
       - VSCode ( Editplus + Eclipse ) by MS
       - Pycham ( Eclipse ) by jetbrains

2. VSCode 단축키 
   (1) Ctrl + Shift + p : Select Interpreter
   (2) Ctrl + , : Settings ( font size , zoom, .. )

   cf) https://developer-theo.tistory.com/entry/VSCode-%EA%B8%B0%EB%B3%B8-%EC%82%AC%EC%9A%A9%EB%B2%95

3. Built-in Data Types
   (1) Text : str
   (2) Numeric : int, float, complex
   (3) Sequence : list, tuple, range
   (4) Mapping : dict
   (5) Set : set, frozenset
   (6) Boolean : bool
   (7) Binary : bytes, bytearray, memoryview
   
4. 주석처리
	# 인라인주석
    '''
    블록주석
    블록주석
    '''

list.py

#List ( 중복허용, 순서보존 )
a = ["a", "b", "c", "d", "e", "f", "a"] 

print(a)
print(a[-1])
print(a[1:4]) # 이상 미만 
print(a[3:]) # 이상
print(a[:3]) # 미만 
print(a[-3:-1]) # 이상 미만 
print()

#1. 요소 핸들링 
#1-1 변경 ( change ) 
a[1] = "bb"
print(a) 
print()

#1-2. 추가 ( append )
a.append("g")
print(a)
print()

#1-3. 삽입 ( insert )
a.insert(3, "cc")
print(a)
print()

#1-4. 삭제 ( remove ) : 내용 
a.remove("cc")
print(a)
print()

#1-5. 삭제 ( 맨끝에 있는 놈 )
a.pop()
print(a)
print()

#1-6. 삭제 ( del ) : 인덱스 
del a[1]
print(a)
print()

#1-7. 삭제 ( clear ) : 모든 요소 삭제 
a.clear()
print(a)
print()

#2. 핸들링
#2-1 핸들링 ( loop )
b = ["tiger", "lion", "rabbit"] 
for x in b:
    print(x)

#2-2 핸들링 ( if )
if "lion" in b:
    print("사자가 있음")

#2-3 핸들링 ( len )
print(len(b))
print()

#2-4 핸들링 ( copy ) 
bb = b.copy()
print(bb)
if bb is b:
    print("같은 객체")
else:
    print("다른 객체")
print()

#3. 합치기
#3-1. 방법1
c1 = ["a", "b", "c"]
c2 = [10, 20, 30]
c = c1 + c2
print(c)
print()

#3-2. 방법2
for x in c2:
    c1.append(x)
print(c1)
print()

#3-3. 방법3
c1 = ["a", "b", "c"]
c1.extend(c2)
print(c1)
print()

tuple.py

# Tuple ( 중복허용, 순서보존 but unchangeable )
a = ("a", "b", "c", "d", "e", "f", "a")
print(a)
print()

print(a[1])
print(a[-1])
print(a[3:])
print(a[:3])
print(a[-3:-1])
print()

#1. 요소 핸들링
#1-1 변경 ( change ) 
#a[1] = "bb" #불가 why? 그게 튜플이야
b = list(a) # step1
b[1] = "bb" # step2
a = tuple(b) # step3
print(a[1]) 
print()

#1-2. 추가 ( append )
#a.append("g") #불가 why? 그게 튜플이야
#a.insert(3, "cc") #불가 why? 그게 튜플이야
#a.remove("cc") #불가 why? 그게 튜플이야 
#a.pop() #불가 why? 그게 튜플이야
#del a[1] #불가 why? 그게 튜플이야
#a.clear() #불가 why? 그게 튜플이야

#2. 핸들링
#2-1 핸들링 ( loop )
b = ("tiger", "lion", "rabbit")
for x in b:
    print(x)

#2-2 핸들링 ( if )
if "lion" in b:
    print("사자가 있음")

#2-3 핸들링 ( len )
print(len(b))
print()

#2-4 핸들링 ( copy ) 
#bb = b.copy() #불가 why? 그게 튜플이야
#print(bb)

#cf) 생성
bbb = ("orange",) # 한개라도 꼭 컴마를 붙여줘야 튜플이 된다, 아니면 그냥 str이 되어버림
print(type(bbb))
print()

#3. 합치기
#3-1. 방법1
c1 = ("a", "b", "c")
c2 = (10, 20, 30)
c = c1 + c2
print(c)
print()

#3-2. 방법2  #불가 why? 그게 튜플이야
#3-3. 방법3  #불가 why? 그게 튜플이야

set.py

#Set ( 중복허용X, 순서보존X )
a = {"a", "b", "c", "a"}
print(a)
print()

#1. 요소 핸들링 
#1-1. 추가 ( add )
a.add("tiger")
print(a)
print()

#1-2. 수정 ( update )
a.update({"lion", "rabbit"})
print(a)
print()

#1-3. 삭제 ( remove ) : 내용 
a.remove("b")
a.discard("a") # 해당 요소가 없어도 error를 내지 않음
print(a)
print()

#1-4. 삭제 ( 램던한 요소가 삭제 )
a.pop()
print(a)
print()

#1-5. 삭제 ( clear ) : 모든 요소 삭제 
#a.clear()
#print(a)
#print()

#2. 핸들링
#2-1 핸들링 ( loop )
b = {"tiger", "lion", "rabbit"}
for x in b:
    print(x)

#2-2 핸들링 ( if )
if "lion" in b:
    print("사자가 있음")

#2-3 핸들링 ( len )
print(len(b))
print()

#2-4 핸들링 ( copy ) 
bb = b.copy()
print(bb)
if bb is b:
    print("같은 객체")
else:
    print("다른 객체")
print()

#3. 합치기
#3-1. 방법
c1 = {"a", "b", "c"}
c2 = {10, 20, 30}
#c = c1 + c2 # 불가 
c = c1.union(c2) 
print(c)
print()

dict.py

# dict 
a = {"name":"홍길동", "age":24} # 방법1
# a = dict(name="홍길동", age=24) # 방법2
print(a)
print()

print(a["name"])
print(a["age"])
print(a.get("name"))
print(a.get("age"))
print()

#1. 요소 핸들링 
#1-1 변경 
a["name"] = "이순신"
a["age"] = 33
print(a)
print()

#1-2. 추가 
a["addr"] = "서울시"
print(a)
print()

#1-3. 삭제1 ( key값으로 )
a.pop("age")
print(a)
print()

#1-4. 삭제2 ( key값으로 )
del a["name"]
print(a)
print()

#1-5. 삭제 ( 마지막으로 추가된 아이템 )
a.popitem()
print(a)
print()

#1-6. 삭제 ( clear ) : 모든 요소 삭제 
a = {"name":"홍길동", "age":24}
print("전", a)
a.clear()
print("후", a)
print()

#2. 핸들링
#2-1 핸들링 ( loop )
b = {"an1":"tiger", "an2":"lion", "an3":"rabbit"}
for x in b:
    print("key:", x, " value:", b[x])
print()

for x in b.values():
    print(x)
print()

for x, y in b.items():
    print(x,y)
print()

#2-2 핸들링 ( if )
if "an2" in b:
    print("2번째 동물(an1)이 있음")

if "lion" in b.values():
    print("사자가 있음")
print()

#2-3 핸들링 ( len )
print(len(b))
print()

#2-4 핸들링 ( copy ) 
bb = b.copy() #방법2:  bb = dict(b)
print(bb)
if bb is b:
    print("같은 객체")
else:
    print("다른 객체")
print()

#3. 합치기 : 불가 

#4. Nested Dict
student1 = {"name":"김민겸", "age":30}
students = {
    "st1": student1,
    "st2":{"name":"김윤성", "age":40}, 
    "st3":{"name":"신동갑", "age":36}
    }
print(students)

파이썬에 관한 여러가지 이야기

  1. 파이썬 파일명 규칙은 짧은 소문자 이름을 가져야 하며 밑줄을 포함 할 수 있다. 디렉토리(패키지)도 짧은 소문자 이름을 가져야하며 밑줄이 없어야 한다. 클래스는 CamelCase(CapWords) 규칙을 사용해야 한다.
  2. 'single quote'도 가능하나, "double quote" 빈도가 더 많음
  3. 변수명 지정 시 숫자가 앞에 오는 것, $, - 모두 안됨!
  4. global 이라는 예약어는 지역변수를 글로벌 변수처럼 사용하고 싶을 때 선언해 줌
  5. \n 한 줄 띄우기
  6. 역슬래쉬 다음에 특수문자 넣으면 그대로 표현됨 ex \"
  7. [] Square brackets == brace
  8. {} Curly brackets == brace
  9. () Round bracket == brace , parentheses
  10. < : less than sign, left angle bracket
  11. > : greater than sign, right angle bracket

vscode 단축키

  1. ctrl + , : settings 열기
  2. ctrl + / : 주석처리
  3. ctrl + G : 해당 줄로 이동하기
  4. ctrl + F : 검색하기
  5. ctrl + H : 검색 후 모두 바꾸기
  6. ctrl + B : 사이드바 토글
  7. ctrl + K : 콘솔창 정리
  8. ctrl + Shift + F : 파일 내 검색하기
  9. ctrl + f5 : 디버깅 건너뛰고 컴파일 해주는 새 콘솔 열기
  10. Alt + 방향키 : 블록 이동
profile
휘발방지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