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by] 루비로 게임 제작해보기 5: 상대 위치로 이동

PersesTitan·2022년 12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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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b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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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by] 루비로 게임 제작해보기 4: 키보드로 이동 구현
오프젝트를 생성할때 위치를 절대 위치로 위치를 구해야하는데 상대 위치를 이용하여 객체의 위치를 지정할 수 있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구현하였습니다.

코드

# 방향을 정하는 모듈
module Direction
  LEFT = "left"
  RIGHT = "right"
  TOP = "up"
  UNDER = "down"

  def Direction.move(e, o, speed = 1)
    case e.key
    when LEFT ; o.x -= speed
    when RIGHT ; o.x += speed
    when TOP ; o.y -= speed
    when UNDER ; o.y += speed
    else return end
  end

  # @o1 : 기준이 될 객체
  # @o2 : 위치가 변경될 객체
  # @option : 위치 (왼쪽, 오른쪽, 위쪽, 아래쪽) 기준
  # @distance_x : 추가 x 값
  # @distance_y : 추가 y 값
  def Direction.rel_move(o1, o2, option, distance_x = 0, distance_y = 0)
    case option
    when LEFT
      o2.x, o2.y = o1.x - o2.width + distance_x, o1.y + distance_y
    when RIGHT
      o2.x, o2.y = o1.x + o1.width + distance_x, o1.y + distance_y
    when TOP
      o2.x, o2.y = o1.x + distance_x, o1.y - o2.height + distance_y
    when UNDER
      o2.x, o2.y = o1.x + distance_x, o1.y + o1.height + distance_y
    else return end
  end
end

require 'ruby2d'

check_in = lambda do |o1, os, x, y|
  os.each do |o|
    if o.contains? o1.x, o1.y
      o1.x, o1.y = x, y
    end
  end
end

set title: "Game"
w = get :width
h = get :height
# 장애물
block = []

text = Text.new("Hello", x: w/2, y:  h/2, rotate: 0, font: Font.default)
text.x -= text.width
text.y -= text.height

rect = Rectangle.new(x: 0, y: 0, width: 20, height: 20)
Direction::rel_move(text, rect, Direction::RIGHT)

Window.on :key_held do |e|
  x, y = text.x, text.y
  Direction::move(e, text, speed=2)
  if text.x < 0 || text.x + text.width > w; text.x = x end
  if text.y < 0 || text.y + text.height > h; text.y = y end
  check_in.call(text, block, x, y)
end

show

동작


코드 풀이

Direction.rel_move

상대 위치를 이동시켜주는 메소드입니다.
처음 파라미터에 기준이 될 객체
두번째 파라미터에는 이동시킬 객체
세번째 파라미터에는 기준이 되는 객체로 부터 방향을 지정하는 값입니다.
(파라미터는 Direction의 LEFT, RIGHT, TOP, UNDER를 상수로 위치를 지정하였습니다.)

LEFTRIGHT
Direction::rel_move(text, rect, Direction::LEFT)Direction::rel_move(text, rect, Direction::RIGHT)
TOPUNDER
Direction::rel_move(text, rect, Direction::TOP)Direction::rel_move(text, rect, Direction::UNDER)

distance_x 상대 위치로 부터 추가 이동할 x값을 입력하면 됩니다.
distance_y 상대 위치로 부터 추가 이동할 y값을 입력하면 됩니다.


Github 예제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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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페르세스 티탄입니다! 부족한 부분이 많이 있겠지만 잘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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