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느낌 Redux-Toolkit의 장점은 두 가지가 있다.
Reudx의 단점으로 꼽히는 보일러플레이트 코드가 줄어든 다는 것이다.
보일러플레이트 코드가 많으면 코드의 예측가능성 측면에서 떨어지고 코드해석이 어려워져, 실수를 유발 시킬 수 있다.
패키지 의존성을 줄여준다.
리덕스를 사용하다보면, redux devtool
, immer
, reselect
등 여러가지 라이브러리들을 설치하게 된다. 하지만 Redux-Toolkit
에는 이런 많은 라이브러리 들이 내장되어 있어서 많은 라이브러리들의 의존성을 줄일 수 있다.
라이브러리는 개발이 편하고 일정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필요이상의 컴퓨팅 자원을 소모할 수 있기 때문이다.(추가: 의존성 지옥)
추가적으로 createSlice
를 통해 기존에 사용하던 ducks pattern을 유지 할 수 있다.
redux-toolkit
에서 가장 중요한 api는 createSlice
이다.
createSlice
하나만 있어도, createAction
과 createReducer
가 함수 내부적으로 내장되어 있기 때문이다.
createSlice
에 선언된 슬라이스 이름을 따라서 리듀서와 그리고 그것에 상응하는 액션 생성자와 액션 타입을 자동으로 생성한다.
사용법은 공식문서와 참고자료의 화해블로그에 친절히 나와있다.
뺌's 개발일지 - ReduxToolkit 이란?
devSoo.log - Redux Toolkit 알아보기
Kyun2da.dev - 리덕스 툴킷
화해블로그 - Redux Toolkit은 정말 천덕꾸리기일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