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 4주차

Lellow_Mellow·2022년 9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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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전자상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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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 강의를 바탕으로 개인적인 공부를 위해 정리한 글입니다. 혹여나 틀린 부분이 있다면 지적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5. 전자무역

무역에 있어서 가장 큰 3가지 변화
1. 인터넷을 이용한 기업과 제품의 홍보, 거래조건의 조회 및 협상
- 거래 알선 사이트, e-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이루어짐
2. 무역업무처리의 자동화
- 주로 폐쇠형 네트워크, 독자적 사설망인 VAN을 이용, 현재는 인터넷을 이용한 웹 EDI로 발전
3. 수출입물품의 조달및유통 시스템의 혁신
- 조달 EDI, SCM(공급 체인 관리), ERP(자원 재고 관리), PDM(제품 관리), CRM(고객 관리) 등을 이용

무역이란 계약에 따라 재화나 서비스 등을 국가 간에 이동 및 거래함으로써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국제적 상거래를 의미한다.

전자무역은 인터넷 등의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무역관련 업무를 신속 정확하게 처리함으로써 제반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기술이다. 사이버무역인터넷무역을 합한 개념이다.

무역과 관련된 각종 정보 검색, 거래알선 사이트를 이용한 해외 홍보선 발굴, 전자우편을 이용한 거래 협상, 문서 교환 소프트웨어 등 디지털 상품의 온라인 거리 및 배송 등도 전자무역에 포함된다.

아래는 전자무역 프로세스이다.

전자무역과 일반무역을 비교하면 아래와 같다.

전자무역의 구성요소

전자무역의 특징

  • 혁신성 : 전통적 무역산업을 포함한 경제구조와 프로세스 혁신
  • 조직간 정보시스템 : 인터넷을 포함한 디지털 기술 활용하여 조직간 수행하는 무역활동
  • 전자적 연결성 :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효율성 증진을 위해 기업 내부 혹은 기업간의 전자적 연결 요구
  • 공공성 : 정부와 기업간의 e-business를 포괄하기 때문에 공공적 특성 보유
    -> 전자무역에서 공공성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음.

전자무역의 장점

  • 무역거래 시간 단축
  • 거래비용 절감
  • 글로벌 마케팅 활동 가능
  • 거래처 발굴 효율화 및 손쉬운 거래정보 획득
  • 중소기업의 성장가능성 증대
  • 전자화폐에 의한 대금결제

블록체인을 활용한 물류

현재 상품의 90%가 해상 운송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전자화되지 않은 비효율적 프로세스로 운영하고 있다. 한 번의 해상 운송에서 30개의 해당 기관 승인 과정과 200회에 이르는 의사소통 과정이 필요하고, 서류 처리 비용이 25%에 달한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면 실시간으로 물류 거래 내역을 확인 및 공유할 수 있으며, WTO는 전 세계 GDP의 5%, 전체 무역량의 15%가 증대될 것으로 전망하였다

ex) 트레이드렌즈

  • 세계 최대 해운 선사 머스크와 IBM이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무역에 접목시킴
  • 2018년 블록체인 플랫폼 JV 설립 후 상용화 추진

4장. 스마트 시대의 비즈니스와 모바일 상거래

1. 스마트 혁명과 스마트폰

이전에는 휴대폰, PDA, 노트북 등 다양한 스마트 기기가 있었으나, 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 스마트폰의 활용도가 높아져가고 있다.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는 2021년 7월 기준으로 5,566만명을 넘어설 정도로 일반화되었다.

스마트혁명은 스마트기기 하나를 통해 정보 습득, 업무수행, 사회적 관계 형성, 여가 활동 등을 해결하는 디지털 전문가로의 변화를 의미한다. 전통적인 정보-미디어 소비 행태에서 디지털 소비 행태로 급격히 변화되어 가고 있다.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1.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으로 무한한 정보를 이용할 수 있음. 실시간 소통을 할 수 있는 스마트한 삶이 가능.
2. 우리의 일상생활을 모바일화. 생활밀착형 앱을 통해 최적화된 일상생활 가능. 시간 활용 극대화.

2. 스마트 비즈니스 환경

신규 콘텐츠 비즈니스 확산

풍부하고 유용한 어플리케이션이 스마트 기기 경쟁력의 핵심 원천으로 부상하였다. LBS(Location Based Service)와 증강현실과 같이 스마트 콘텐츠 등 모바일 특성을 융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출현하고 있다. 국내의 문화 콘텐츠 시장 규모는 세계 7위 수준이며, 연평균 3%의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디지털 산업구조 변화와 산업 간 영역 붕괴

스마트폰은 음성전화 중심의 이동전화기를 어플리케이션 중심의 모바일 인터넷 기기로 전환하였다. 경쟁 또한 단말기 성능과 OS, 어플리케이션의 확보 경쟁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모바일 H/W 장비 시장은 큰 성능을 요구하므로 진입이 쉽지 않아 대기업 간의 경쟁시장으로 변모해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융합 비즈니스의 활성화

ICT와 전통산업의 기능과 비즈니스가 융합되면서 새로운 융합 비즈니스가 생성되었다. 이에 대한 예시는 아래와 같다.

  • 스마트러닝 : LMS(학습 관리 시스템)와의 융합
  • 스마트 헬스케어 : 의료정보시스템과 융합
  • 스마트 안전관리 : 날씨/위치기반 서비스와의 융합

3. 모바일 플랫폼

생테계로서의 플랫폼

애플의 앱스토어를 통해 시작된 앱 경제는 디지털 콘텐츠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애플의 플랫폼은 IOS를 기반으로 개발자 툴, 애플 앱스토어, 결제시스템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러한 플랫폼을 통해서 앱을 사용하도록 구성하였다.

IOS와 Android의 점유율은 99.24%에 달하며, 세부적인 점유율은 지역별로 차이가 존재한다.

모바일 웹 2.0

모바일로 끊임없는 접속을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생산, 유통, 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모바일 통신환경

  • WAP : 무선 환경에서 자료를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 모바일 웹의 표준 규격
  • Wi-Fi : 일반적인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통신망에 접속이 가능한 것
  • HSDPA : WCDMA를 발전시킨 것, Wi-Fi에 비해 상대적으로 느림
  • WiBro : 무선 광대역 인터넷, 무선 초고속 인터넷으로 불림
  • LTE : 4세대 통신으로 하향 100Mbps, 상향 50Mbps
  • 5G :5세대 통신이며 최대 20Gbps의 속도

모바일 플랫폼 비교

모바일 플랫폼은 스마트폰을 움직이게 하는 운영체제이다. IOS는 폐쇄적이라는 한계가 있지만,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성능, 하드웨어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한다. 안드로이드는 소스를 무료로 개방하고, 쉽게 제작과 배포가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스마트폰이 안드로이드를 사용한다.

  • Android : Java, Kotlin, Android Studio
  • IOS : Object-C, Swift, SwiftUI, C, C++, xCode
  • Windows 10 Mobile : C#, 실버라이트
  • TIZEN : HTML5, JS, C, C++, Python, Lua, Tizen Studio

4. 모바일 상거래

모바일 상거래는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지불처리가 가능한 전자상거래를 의미한다. 기존 PC에 의한 전자상거례의 한계를 넘어 이동성과 휴대성을 부여한다. 다시 말해, 이동형 단말기를 이용하여 이동 통신망을 활용하는 제반 활동 및 어플리케이션으로 정의한다.

모바일 상거래 주요 응용분야

주요 응용분야로는 재화 부분, 서비스 부분, 정보제공 부분으로 나누었으나, 최근에는 대부분의 비즈니스 모델에 적용되어 확장되고 있다.

재화
- B2C 부문 : 모바일쇼핑, 자동판매, 어플리케이션
- B2B 부문 : 조달, 기업 간 거래,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 B2B와 B2C 중첩 부문 : 모바일 뱅킹, 요금청구와 지불, e-cash, 티켓예매, 게임, 주식 거래, KTX의 자동 검표 시스템
- B2C 부문 : 콘텐츠 쇼핑몰
- 커뮤니티 부문 : SNS 서비스
정보 제공
- 주가변동 또는 스포츠 정보 제공, 맞춤/타켓 광고, 전자책

모바일 상거래의 활용

코레일의 모바일 자동검표 시스템

  • 표 검사를 받지 않고 좌석에 앉으면, 승무원이 PDA를 들고 다니며 예약되지 않은 자리만 검사
    전자책
  • 대표적인 모바일 콘텐츠로써, 독서, 신문구독 등 정보소비 문화를 변화시킴
    모바일 IPTV 서비스
  • 공간적 제약 없이 어디서나 시청 가능, 하나의 단말기로 다양한 콘텐츠 수신 가능한 서비스
  • 증강현실(AR : Augmented Reality)
    - 현실 세계 위에 가상 정보를 부가하여 보여주는 기술
  • 가상현실(VR : Virtual Reality)
    - 현실 세계를 차단한 완벽한 디지털 환경 구축하여 가상의 세계에서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
  • 혼합현실(MR : Mixed Reality)
    - 홀로그램과 같이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 정보를 융합시키는 공간을 만들어내는 기술
  • 확장현실(XR : eXtended Realiry)
    - VR과 AR을 아우르는 MR, 또는 MR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을 총망라하는 용어, 현실적 몰입도 증대시킬 수 있는 기술

5. 앱스토어를 활용한 상거래

앱스토어 상거래의 개념 및 구조

앱스토어 상거래는 온라인상의 모바일 콘텐츠 장터를 의미하며, 개발자가 유통과정에 참여하여 소프트웨어를 웹에 직접 등록하면, 검증과정을 거친 뒤 마켓을 통해 구매자에게 제공된다.

애플은 수익은 개발자와 7:3의 비율로 나눈다는 원칙을 세워 어플리케이션을 보유하며 동시 많은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였다. 애플은 시장 점유율 전체 대비 17.2%를 기록하고 있지만, 38% 이상의 이익을 얻고 있다. 전체적으로 소프트웨어 컨텐츠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애플의 앱스토어는 총 200만개 이상의 앱이 등록되었으며, 개발자 수는 약 2300만명에 이른다. 구글의 플레이스토어는 348만개 이상의 앱을 보유하고 있으며, 1085억개의 앱 다운로드 실적을 보이고 있다. 국내 이동통신 3사와 네이버 통합의 원스토어는 63만개 이상의 앱, 5억건 이상의 다운로드 실적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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