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v. 2 - 방문 길이
문제 링크 :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9994
게임 캐릭터를 4가지 명령어를 통해 움직이려 합니다.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U
: 위쪽으로 한 칸 가기D
: 아래쪽으로 한 칸 가기R
: 오른쪽으로 한 칸 가기L
: 왼쪽으로 한 칸 가기캐릭터는 좌표평면의 (0, 0) 위치에서 시작합니다. 좌표평면의 경계는 왼쪽 위(-5, 5), 왼쪽 아래(-5, -5), 오른쪽 위(5, 5), 오른쪽 아래(5, -5)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ULURRDLLU"로 명령했다면
이때, 우리는 게임 캐릭터가 지나간 길 중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예시에서 게임 캐릭터가 움직인 길이는 9이지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8, 9번 명령어에서 움직인 길은 2, 3번 명령어에서 이미 거쳐 간 길입니다)
단, 좌표평면의 경계를 넘어가는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예를 들어, "LULLLLLLU"로 명령했다면
이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명령어가 매개변수 dirs로 주어질 때, 게임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여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우리가 생각할 필요가 있는 조건은 아래 2가지입니다.
- 좌표평면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았는가?
- 이미 왔던 길인가?
좌표평면의 범위를 벗어난 경우에는 해당 이동은 무시하므로 이는 x
좌표와 y
좌표가 각각 -5
보다 작아지거나 5
보다 커지는지를 판단하면 됩니다.
이미 왔던 길인지 판단하는 방법은 set
을 이용하면 보다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0, 0)
에서 (0, 1)
로 이동했다면, 반대로 (0, 1)
에서 (0, 0)
로 이동했다고 하더라도 이는 이미 걸어간 길이기 때문에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0, 0)
에서 (0, 1)
로 이동한 것은 (0, 1)
에서 (0, 0)
로 이동한 경우도 해당되므로 이 2가지 경우를 set
에 저장하여 중복을 방지합니다. 이후 결과값은 지나온 길의 양방향을 담고 있으므로, 이를 2로 나누어 return 합니다. 이에 대한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function solution(dirs) {
const visited = new Set();
const move = {"U" : [0, 1], "D" : [0, -1], "L" : [1, 0], "R" : [-1, 0]};
let x = 0, y = 0;
for(let i = 0; i < dirs.length; i++) {
let curX = x + move[dirs[i]][0];
let curY = y + move[dirs[i]][1];
if(curX < -5 || curX > 5 || curY < -5 || curY > 5) continue;
visited.add(`${x}${y}${curX}${curY}`);
visited.add(`${curX}${curY}${x}${y}`);
[x, y] = [curX, curY];
}
return [...visited].length /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