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 안전지대

Lellow_Mellow·2023년 6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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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v. 0 - 안전지대

문제 링크 :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20866

문제 설명

다음 그림과 같이 지뢰가 있는 지역과 지뢰에 인접한 위, 아래, 좌, 우 대각선 칸을 모두 위험지역으로 분류합니다.

지뢰는 2차원 배열 board에 1로 표시되어 있고 board에는 지뢰가 매설 된 지역 1과, 지뢰가 없는 지역 0만 존재합니다.

지뢰가 매설된 지역의 지도 boar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안전한 지역의 칸 수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는 n * n 배열입니다.
  • 1 ≤ n ≤ 100
  • 지뢰는 1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board에는 지뢰가 있는 지역 1과 지뢰가 없는 지역 0만 존재합니다.

풀이 코드 + 설명

2차원 배열인 board를 순회하며 값이 1인 칸을 만났을 때, 주변 칸들을 다른 숫자로 지정합니다. 이후, board에서 값이 0인 칸들의 개수를 구하여 return 합니다.

function solution(board) {
    board.forEach((b, idx1) => {
        b.forEach((v, idx2) => {
            if(v === 1) {
                for(let i = idx1 - 1; i <= idx1 + 1; i++) {
                    for(let j = idx2 - 1; j <= idx2 + 1; j++) {
                        if(i >= 0 && j >= 0 && i < board.length && j < board.length && board[i][j] !== 1) board[i][j] = 2;
                    }
                }
            }
        }) 
    })
    return board.reduce((s, b) => s + b.filter((v) => v === 0).length, 0);
}

다른 좋은 풀이가 있어 추가로 작성합니다. 지뢰가 있는 칸에 집중하지 말고, 주변에 지뢰가 존재하는 칸에 대해 생각해봅시다. 위, 아래, 좌, 우, 대각선 칸에 지뢰가 없는 경우, 그 칸은 바로 위험지역이 아닌 칸으로 분류됩니다. 이를 이용하여 결과값을 아래와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function solution(board) {
    let safeCounter = 0;
    const around = [[-1, -1], [-1, 0], [-1, 1], [0, -1], [0, 1], [1, -1], [1, 0], [1, 1]];
    board.forEach((b, idx1) => b.forEach((v, idx2) => {
        if(v === 1) return false;
        return around.some(([x, y]) => !!board[x + idx1] && board[x + idx1][y + idx2] === 1) ? false : safeCounter++;
    }));
    return safeCount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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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잔한 물결에서 파도로, 도약을 위한 도전. 함께하는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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