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화과정3일차

박희태·2024년 2월 28일
0

팀과제

어제 랜덤맵생성과정이 완료되어 세부적인 조절을 진행하였다. 저번 팀과제에서 랜덤으로 맵을 생성하려고 도전하셨던 팀원분의 코드를 공부하며 내가작성한 코드에 적용하려고 했다. 그러나 코드를 보면서 제작을해보니 내가제작한코드와 그분의 코드가 방향성이 다르다는것을 깨달았다. 나의코드는 플레이어가 계단에 도착하고 다음층으로 이동하기를 누르면 새로운맵이 그려지는 형식이지만 그분의 코드는 미리 모든맵이 생성및 로드가 되어있고 문을통해 다음맵으로 넘어가는 형식이었다. 따라서 그대로 제작을 하면 맵이 겹쳐서 나오는 문제가 발생해 결국 맵을 클리어한 숫자를 확인하여 일정숫자때 중간보스 및 최종보스, 엔딩이 나올수 있도록 제작하는 방향으로 바꾸었다.

그리고 오늘 제작을 하다보니 버그가 여러개 발견되어 수정하는 작업을 가졌었다. 먼저 플레이어가 맵을 뚫고 다니는 현상이 있었는데 이것은 플레이어를 작업하신분이 충돌을 체크해제해둔상태였기 때문에 금방 해결되었다.
다음으론 플레이어가 타일위에서 움직이는것이 아닌 타일이 겹쳐지는 + 십자가의 꼭짓점에서 움직이는 현상이 있었다. 이것은 맵의 정중앙에 플레이어가 스폰되기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었다.
그래서 맵전체를 x,y 0.5씩 이동하는 방법으로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만들었다.
마지막으론 플레이어가 계단에 부딪히는순간 맵을 새로그리게하였는데 가끔 플레이어가 타일중앙이아닌 약간 이상한위치에서 스폰이되는 문제가 있었다. 이것은 플레이어가 움직이는 도중 맵이 로드되면서 플레이어의 위치좌표와 맵의 중심좌표가 묘하게 뒤틀리는현상일 것이라 추측하였다. 따라서 플레이어가 계단에 부딪히는순간 맵이 로드되는것이아닌 팝업이 출력되고 해당맵을 계속 탐험할지 새로운층으로 이동할지 결정하게 하였다. 플레이어가 선택을위해 고민하는사이 캐릭터는 정상적으로 이동을 마친다음 선택을 기다리게되고 좌표가 뒤틀리는 현상없이 새롭게 맵이 그려지게 해결하였다.

마지막으로 아직 해결되지않은 오류가 있었다. 현재 플레이어가 계단에서 선택을할때 게임을 멈추게하였는데 만약 이상태에서 플레이어의 움직임이 입력된 상태로 해당맵을 계속탐험하게되면 입력된만큼 캐릭터가 움직인상태로 게임이 지속된다. 이것은 내가 플레이어input을 담당한것이 아니기때문에 담당하신 조원분께 공유한 다음 해결을 할 예정이다.

profile
초보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