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2

김영환·2023년 9월 25일
0

Spring

목록 보기
2/4

스프링 컨테이너란(Spring Container)

  • 스프링 컨테이너는 자바 객체의 생명 주기를 관리하며, 생성된 자바 객체들에게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여기서 말하는 자바 객체를 스프링에서는 빈(Bean)이라고 부릅니다.

  • 개발자는 객체를 생성하고 소멸할 수 있는데, 스프링 컨테이너가 이 역할을 대신해 줍니다. 즉, 제어의 흐름을 외부에서 관리하는 것이다.또한, 객체들 간의 의존 관계를 스프링 컨테이너가 런타임 과정에서 알아서 만들어 준다.

  • 스프링은 실행시 객체들을 담고있는 Container가 있다.

MemberController

  • 생성자에 @Autowired가 있으면 스프링이 연관된 객체를 스프링 컨테이너에서 찾아서 넣어준다. 이렇게 객체 의존관계를 외부에서 넣어주는 것을 DI(Dependency Injection), 의존성 주입이라 한다.

  • 개발자가 직접 주입하는 형식이라면, @Autowired에 의해서 스프링이 주입해준다.

  • 단일 생성자에 한해 @Autowired를 붙이지 않아도 된다.

DI의 3가지 방법

  • Field Injection(필드 주입)
  • Setter Injection(수정자 주입)
  • Contructor Injection(생성자 주입)

Ioc

  • 제어역전(IoC, Inversion of Control)

  • 개발자가 프레임워크의 기능을 호출하는 형태가 아니라 프레임워크가 개발자의 코드를 호출하기 때문에, 개발자는 전체를 직접 구현하지 않고 자신의 코드를 부분적으로 "끼워넣기" 하는 형태로 구현할 수 있다.
    이는 개발자로 하여금 구현하고자 하는 특정 분야의 기능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 프레임워크가 객체의 생성, 소멸과 같은 라이프 사이클을 관리하며 스프링으로부터 필요한 객체를 얻어올 수도 있다.

  • 객체의 의존성을 역전시켜 객체 간에 결합도를 줄이고 유연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게 하여 가독성 및 코드 중복, 유지보수를 편하게 할 수 있게 한다.

POJO

  • Plain Old java Object, 단순한 자바 오브젝트

  • POJO란, 객체 지향적인 원리에 충실하면서 환경과 기술에 종속되지 않고 필요에 따라 재활용될 수 있는 방식으로 설계된 오브젝트를 말한다.

  • 이러한 POJO에 애플리케이션의 핵심 로직과 기능을 담아 설계하고 개발하는 방법을 POJO프로그래밍 이라고 할 수 있다.

Component scan

  • Component scan의 대상은 Spring이 scan을 하는 대상이 된다.

JPA

  • JPA는 기존의 반복 코드는 물론이고, 기본적인 SQL도 JPA가 직접 만들어서 실행해준다.

  • JPA를 사용하면, SQL과 데이터 중심의 설계에서 객체 중심의 설계로 패러다임을 전환할 수 있다.

  • JPA를 사용하면 개발 생산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SOLID

  •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 SRP :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르는 것

  • OCP : 개방-폐쇄 원칙(Open/Closed Principle)
    -> 확장에는 열려있고, 수정, 변경에는 닫혀있다.

  •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클라이언트 인터페이스를 분리하면, 서로 수정이 되더라도 영향을 주지 않는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구현체에 의존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profile
개발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