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령 레지스터(instruction register)
- 현재 수행중인 명령어의 내용을 임시 기억
명령해독기(instruction decoder)
- 명령 레지스터에 수록된 명령을 해독하여 수행될 장치에 제어신호를 보냄
제어 장치 구현 방식
- 고정 배선 제어(Hardwired) 방식과 Micro Program 방식
IR (Instruction Register)
- 현재 수행 중에 있는 명령어 부호를 저장하고 있는 레지스터
PC (Program Counter)
- 명령이 저장된 메모리의 주소를 가리키는 레지스터
AC (Accumulator)
- 산술 및 논리 연산의 결과를 임시로 기억하는 레지스터
- 동작 코드(Op-code): 각 명령어의 실행 동작을 구분하여 표현.
- 오퍼랜드(Operand): 명령어의 실행에 필요한 자료나 실제 자료의 저장 위치를 의미.
1) 읽기(Fetch Instruction, FI): 메모리에서 명령을 가져옵니다.
2) 해석(Decode Instruction, DI): 명령을 해석합니다.
3) 실행(Execute Instruction, EI): 명령을 수행합니다.
4) 기록(Write Back, WB): 수행한 결과를 기록합니다.
- 여러 사이클로 명령어를 처리합니다.
- 많은 명령어가 메모리를 참조하는 처리 방식입니다.
- 파이프라이닝의 사용이 어렵습니다.
- 복잡한 마이크로 프로그램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 하나의 사이클로 명령어를 처리합니다.
- 메모리 Load / Store 명령만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 파이프라이닝, 슈퍼스칼라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 복잡한 컴파일러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주 기억장치(메모리)와 보조 기억 장치의 차이
1. 휘발성
- 메모리는 시스템이 활성화된 상태에서는 그 값을 기억하고 있지만, 시스템이 꺼지면(ShutDown) 지워진다.
2. 처리 속도
- 저장/읽기 속도 면에서 메모리의 처리 속도가 현저하게 빠르다
RAM의 종류
- SRAM : 리프레쉬가 필요 없고 전력 소모가 적으나 비싸다
- DRAM : 리프레쉬가 필요하고 SRAM보다 저가이며 많이 사용되는 편
- Cache Hit : CPU가 필요한 데이터가 Cache Memory 내에 들어와 있는 상태
- Cache Miss : CPU가 필요한 데이터가 Cache Memory 내에 없는 상태
- Hit Ratio : 원하는 데이터가 Cache에 있을 확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