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ssary for GLSL

pixgram·2022년 1월 15일
0

Function

XOR

max(min(d1, d2), -max(d1, d2))

사각형의 방정식

max(abs(x),abs(y)) - r = 0

원의 방정식

x^2 + y^2 - r^2 = 0

*normal

normal이란 물체의 중심에서 바깥쪽으로 향하는 표면의 방향 벡터이다. 표면의 디테일을 추가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LOD

Level of Detail 계산량을 줄이기 위해서 카메라에서 멀리 떨어져 있거나 중요하지 않은 오브젝트, 텍스처의 디테일 수준을 줄이는 기법

*Length()

vec2 toCenter = vec2(0.5);
pct = length(toCenter);

length함수는 원점으로부터의 거리를 구해 준다.


*texture2D() [deprecated]

texture2D()는 glsl 1.30부터 더이상 사용되지 않는다. texture()로 변경되었다.


*viewMatrix

객체를 보는 카메라의 설정값(회전, 좌표값)

*modelMatrix

화면에 표시되는 객체의 설정값(회전, 좌표값)

viewMatrix 와 modelMatrix를 합쳐서 modelViewMatrix라고 쓰기도 한다.
vertex shader에서 modelMatrix를 적지 않으면 객체의 위치를 변화(에니메이션) 시킬 수 없다.


profile
interactive front-end develop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