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1장 - 협력하는 객체들의 공동체

박진형·2022년 5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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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하는 객체들의 공동체

시너지를 생각하라. 전체는 부분의 합보다 크다. - 스티븐 코비(Stephen R. Covey)

객체지향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세상의 문을 연 대부분의 사람들은 "객체지향이란 실세계를 직접적이고 직관적으로 모델링할 수 있는 패러다임"이라는 설명에 마주하게 된다.

이러한 설명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 현실속에 존재하는 사물을 최대한 유사하게 모방해 소프트웨어 내부로 옮겨오는 작업이고 그 결과물인 객체지향 소프트웨어는 실세계의 투영, 객체란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사물에 대한 추상화라는 뜻을 내포.

하지만 철학적인 관점에서는 이러한 설명이 먹힐지는 몰라도, 실용적인 관점에서는 적합하지 않다.

  •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면서 객체에 직접적으로 대응되는 실세계의 사물을 발견할 확률은 그다지 높지 않음.
  • 그런 객체가 존재하더라도 객체와 사물간의 개념적 거리는 매우 멀다.
  • 방화벽이 화재의 확산을 막는 것이 아니라 네트워크 침입을 막는다고 해서 문제될 것이 있는가?
  • 실세계의 방화벽이 건물과 연관되어 있다고 해서 네트워크 방화벽이 건물과 연관될 필요가 있는가?
    -> 소프트웨어 방화벽과 건물의 방화벽 사이의 의미적 거리만큼이나, 소프트웨어 객체와 실세계 사물 사이에 존재하는 연관성은 희미

객체 지향의 목표는 실세계를 모방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는 것.

  • 실세계의 모방이라는 개념이 비현실적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이들이 실세계 객체와 소프트웨어 객체 간의 대응이라고 하는 이유?
    • 실세계에 대한 비유가 객체지향의 다양한 측면을 이해하고 학습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
    • 객체를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결정하는 현실 세계의 생명체에 비유하는 것은 상태와 행위를 캡슐화하는 소프트웨어 객체의 자율성을 설명하는데 효과적
    • 현실 세계의 사람들이 암묵적인 약속과 명시적인 계약을 기반으로 협력하며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과정은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하는 개체들의 관계를 설명하는데 적합.
    • 객체지향 설계의 핵심 사상인 연결완전성을 설명하는데 적합한 틀을 제공
    • 실무적인 관점에서는 부적합하지만 객체지향이란 용어에 담긴 기본 사상을 이해하고 학습하는데 효과적.

협력하는 사람들

커피 공화국의 사람들

저자는 카페에서 손님이 주문을 하는 시나리오를 보여주면서 캐셔와 바리스타와 어떻게 협력하고 있는지 보여주고 있음.
각자 협력 관계 속에서 역할이 존재하고 책임을 부여받아 맡은 책임에 대해서 최선을 다한다.

  • 손님, 캐시어, 바리스타는 역할이라 볼 수 있고 다음과 같은 책임을 부여받는다.
    • 손님 - 카페인을 채우기 위해 커피를 주문할 책임 수행
    • 캐시어 - 손님의 주문을 받는 책임을 수행
    • 바리스타는 주문된 커피를 제조하는 책임을 수행

객체 지향에서는 이 협력, 역할, 책임이라는 개념이 중요

요청과 응답으로 구성된 협력

일상 생활에서는 대부분의 문제가 개인의 힘으로 해결하기 버거울 정도로 복잡하다.
이렇기 때문에 요청이란 것을 한다.

  • 커피 주문이라는 협력은 손님이 캐시어에게 원하는 커피를 요청
  • 캐시어는 바리스타에게 주문된 커피를 제조할 것을 요청

요청을 받은 사람은 주어진 책임을 다하면서 필요한 지식, 서비스 제공. 즉, 응답.

  • 바리스타는 캐시어에게 제조가 완료됐음을 알리며 응답.
  • 캐시어는 주문된 커피가 준비 되었음을 손님에게 응답.

성공은 요청과 응답을 통한 협력에서 역할을 맡은 각 개인이 얼마나 요청을 성실히 이행하는가에 달려있음.

역할과 책임

역할은 의미적으로 책임이라는 개념을 내포한다.

  • 선생님 : 학생을 가르칠 책임
  • 경찰관 : 범죄자를 검거할 책임
  • 프로그래머 : 훌륭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책임

사람들이 협력을 위해 특정한 역할을 맡고 역할에 적합한 책임을 수행한다는 사실은 몇가지 중요한 개념을 제시

  • 여러 사람이 동일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 역할은 대체 가능성을 의미.
  • 책임을 수행하는 방법은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음.
  • 한 사람이 동시에 여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역할, 책임, 협력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협력하는 객체들

앞에서 설명한 사람이란 단어를 객체로, 에이전트의 요청을 메시지로, 요청 처리방법을 메서드로 바꾸면 객체지향이라는 문맥으로 옮길 수 있음.
-> 실세계 모방이라는 은유를 차용하는 이유

역할과 책임을 수행하며 협력하는 객체들

  • 협력의 핵심은 특정한 책임을 수행하는 역할들 간의 연쇄적인 요청과 응답을 통해 목표를 달성한다는 것.
  • 역할의 중요성을 간과하지말자. 유연하고 재사용 가능한 협력관계를 구축하는데 중요한 설계 요소다.
    대체 가능한 역할과 책임은 객체지향 패러다임의 중요한 기반을 제공하는 다형성과도 깊이 연관돼있다.

협력 속에 사는 객체

객체지향 애플리케이션의 윤곽을 결정하는 것은 역할, 책임, 협력이지만 실제 협력에 참여하는 주체는 객체.
협력의 품질을 결정하는것은 객체의 품질.

  • 객체의 덕목
    • 객체는 충분히 '협력적'이어야 한다.
    • 객체는 충분히 '자율적'이어야 한다.

객체는 다른 객체와 요청 응답을 주고받으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하고, 다른 객체의 요청에 대하여 스스로 판단에 따라 결정하고 행동해야한다.

상태와 행동을 함께 지닌 자율적인 객체

객체는 흔히 상태와 행동을 함께 지닌 실체라고 정의.
객체가 협력에 참여하는 과정 속에서 스스로 판단하고 스스로 결정하는 자율적인 존재로 남기 위해서는 행동과 상태를 함께 지니고 있어야함.

객체의 자율성은 객체의 내부와 외부를 명확하게 구분

  • 사적인 부분은 객체 스스로 관리, 외부에서 접근을 차단
  • 접근이 허락된 수단을 통해서만 객체와 의사소통

다른 객체가 '무엇'을 수행하는지는 알 수 있지만 '어떻게' 수행하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도록. -> 자율성 보장 -> 자율적인 객체로 구성된 공동체는 유지보수가 쉽고 재사용이 용이

협력과 메시지

인간들의 세계와는 달리 객체지향의 세계에서는 메시지라는 한 가지의 의사 소통 수단만이 존재.

  • 송신자
  • 수신자

메서드와 자율성

메서드 : 메시지를 처리하는 방법
객체지향 언어는 메시지를 수신한 객체가 실행 시간에 메서드를 선택(절차지향과 다름)

메시지와 메서드의 분리 : 객체들 간의 자율성을 증진시키는 핵심 메커니즘, 캡슐화와 깊이 관련돼 있다.

객체지향의 본질

  • 객체지향이란 시스템을 상호작용하는 장류적인 객체들의 공동체로 바라보고 객체를 이용해 시스템을 분할하는 방법.
  • 자율적인 객체란 상태와 행위를 함께 지니며 스스로 자기 자신을 책임지는 객체를 의미.
  • 객체는 시스템의 행위를 구현하기 위해 다른 객체와 협력. 각 객체는 협력 내에서 정해진 역할을 수행하고 역할은 관련된 책임의 집합.
  • 객체는 다른 객체와 협력하기 위해 메시지를 전송하고, 메시지를 수신한 객체는 메시지를 처리하는 데 적합한 메서드를 자율적으로 선택.

객체를 지향하라

클래스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구성요소지만 핵심을 이루는 중심개념이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음.
(자바스크립트는 객체 지향언어지만 클래스라는 개념이 없다.)

지나친 클래스의 강조는 객체의 캡슐화를 저해, 강결합 유도 -> 협력 X ->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구축 방해

클래스는 협력 관계를 코드로 옮기기 위한 도구

역할, 책임, 협력이 집중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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