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면만 보이는 경우, 두 면만 보이는 경우, 세 면이 보이는 경우를 나누어서 생각을 해야한다.
한 면만 보이는 경우는 개 이고
두 면만 보이는 경우는 개 이고.
세 면이 보이는 경우는 4가지 이다.
두 면만 보이는 경우는 주사위 상에서 두 면이 마주보지 않아야한다 즉, 이웃해야한다.
세 면만 보이는 경우는 주사위 상에서 세 면중 어느 한 쌍도 마주보고 있으면 안된다.
+---+
| D |
+---+---+---+---+
| E | A | B | F |
+---+---+---+---+
| C |
+---+
2면이 보이는 경우는
a + b
a + e
a + d
a + c
b + f
e + f
등, 두면이 마주하지 않는 경우이고.
3면이 보이는 경우는
a + b + d
a + d + e
a + c + e
a + b + c
b + c + f
b + d + f
c + e + f
d + e + f
로 총 8가지다 이 중에 최소를 구하면된다.
#include <iostream>
#include<vector>
#include<algorithm>
#include<math.h>
#include<queue>
using namespace std;
long long dice[6];
int main() {
long long n;
cin >> n;
long long one = 987654321;
long long two = 987654321;
long long three = 987654321;
int m = 0;
for (int i = 0; i < 6; i++)
{
cin >> dice[i];
one = min(one, dice[i]);
m = max(m, (int)dice[i]);
}
if (n == 1)
{
cout << dice[0] + dice[1] + dice[2] + dice[3] + dice[4] + dice[5] - m;
return 0;
}
for (int i = 0; i < 6; i++)
{
for (int j = i + 1; j < 6; j++)
{
if (i + j != 5)
{
two = min(two, dice[i] + dice[j]);
for (int k = j + 1; k < 6; k++)
{
if (j + k != 5 && k + i != 5)
three = min(three, dice[i] + dice[j] + dice[k]);
}
}
}
}
long long p1 = 5 * (n - 2) * (n - 2) + 4 * (n - 2);
long long p2 = 8 * (n - 2) + 4;
cout << (p1 * one) + (p2 * two) + (4 * thre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