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핵심 원리(1) -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박정민·2021년 1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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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개념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 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단 각각의 객체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협력)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객체 지향 특징

  • 추상화
  • 캡슐화
  • 상속
  • 다형성

다형성

  • 다형성의 실세계 비유

    • 역할구현으로 세상을 구분
    • ex) 운전자 - 자동차
      • 자동차를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
      • 운전자(클라이언트)가 운전을 하기 위해서는 자동차의 역할(운전방법 등)만 알면된다.
      • 역할 => 인터페이스, 구현 => 클래스
  • 코드 (상황 가정 : 회원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개발 중 데이터 저장소를 확정하지 못한 상태)

    역할과 구현 분리 X

      public class MemberService{
          private Memory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ublic void join(Member member){
    	      memberRepository.save(member);
          }
      }
  • 문제점
  1. MemberService(클라이언트)는 MemeroyMemberRepository(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면 영향을 받게 된다.
  2. 다른 저장소로 바뀌게 되면 MemberService의 코드를 변경해야 될수도 있어 변경이 쉽지 않다.

    역할과 구현 분리 O

      public class MemberService{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ublic void join(Member member){
    	      memberRepository.save(member);
          }
      }
  • 오버라이딩된 메서드가 실행

  • 장점
    1.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2.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3.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다형성의 본질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스프링과 객체 지향

  •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2.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책임: 중요한 기준은 변경,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가가 적으면 SRP를 잘 따르는 것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예)

   public class MemberService{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public class MemberService{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 문제점: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원칙은 지킬 수 없다.

  • 해결방법: DI injection(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이 필요하다.)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함

  • 운전자 - 자동차 예시
    •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전진기능 이지만, 후진 기능으로 구현
    • 컴파일은 되지만, LSP 위반.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한개보다 낫다.

  • 운전자 - 자동차 예시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내부 장비 인터페이트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않고, 인터페이스 의존해야 한다.
    •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면 구현체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구현체에 의존하면 변경이 어려워진다.
   public class MemberService{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는 구현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동시에 의존한다.
    • DIP 위반

3.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 스프링은 아래 기술과 다형성을 통해 OCP, DIP를 지킬 수 있게 한다.
    • DI(Dependency Injection): 의존관계, 의존성 주입
    • DI 컨테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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