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pleStory Worlds X Super Hackathon 2022 기획

강병욱·2023년 1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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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진 Notion에 있는 개발언어 및 엔진 설명들을 읽으며 기술 스택을 쌓던 중

[팀 가-03]

  • 랜덤 신청 했던 사람들 끼리 팀 배치 결정

  • 멤버 : 3명(기획+개발 파트)

    팀장 : 컴퓨터공학과
    나 : 기계공학부
    다른 한 명 : 행정학과

[아이디어]

  1. 아이디어 회의를 시작
  2. 1주차 과제로 작성했던 각자 만들고 싶은 컨텐츠에 대해 얘기
  3. 나는 단순히 게임이 아닌 게임 엔진을 활용 후 비즈니스 사업할 수도 있는 교육, 헬스 분야의 다른 콘텐츠들을 개발을 원함
  4. 정해진 기간내에 완성하기 쉬운 콘텐츠로 가자는 의견이 지배적
  5. 삼성전자에서 외계인을 고문해서 반도체를 개발한다는 인터넷 밈에서 출발한 스토리게임 제작으로 결정

[타이틀]

외계인! 넥슨전자를 탈출하라!

[콘텐츠 소개]

#탈출 #추격 #미니게임 #스토리위주 #캐릭터 #병맛 #외계인 #어드벤처 #솔플

기술개발을 위해 넥슨전자에 납치된 외계인 덕구가 더 이상 지금의 삶을 견디지 못하고 고향별로 탈출하는 과정을 담은 게임이다.

[콘텐츠 플레이 목표]

외계인, 탈출, 이야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해당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작게는 탈출, 크게는 즐거운 시간 보내기를 성공하길 바란다. 컨텐츠를 플레이하기 위하여 자신의 잉여시간이 아닌 일정 이상의 기회 비용의 시간을 창출하여 몰두하게 만드는 중독성을 통한 만족감을 소비자에게 선사하고자 한다.

[타겟 사용자 정의]

-성별 : 모두
-나이 : 10대~30대 초반
-성격 : 스토리텔링과 솔로 플레이를 좋아하는 사람
-좋아하는 장르 : SF, 어드벤처, 스토리
-콘텐츠 플레이 시간 및 장소 : 엔딩까지 약 30분-40분이고, 여러 개의 엔딩으로 반복 플레이 가능하게 한다. 장소는 어디서든 가능하도록 모바일/PC 모두 지원.
-콘텐츠 플레이 목적 : 재밌는 게임을 발견했다는 성취감을 느끼게 하고 싶다.메이플스토리 엔티티를 이용한 레트로 감성 느끼기.

[장르 및 스타일]

MSW 월드에서 외계인과 함께하는 탈출 스토리 콘텐츠

[콘텐츠의 차별성]

외계인이 주인공인 게임과 탈출 게임을 셀 수 없을만큼 많이 존재 한다. 예를 들어 ‘Alien Escape’(닌텐도 스위치) 같은 것이 있다.
비슷한 점은 외계인이 모종의 이유로 탈출한다는 플롯의 게임장르라는 것이다.
차이점은 게임의 장르가 여러가지인 것과 한국인들에게 친숙한 “삼성전자는 외계인을 고문시켜서 신제품 개발하는거아니야?!” 라는 인터넷 밈(meme) 에서 출발한 스토리게임이라는 것이다.
그로 인해 다른 프로덕트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차별성은
게임 장르가 단순하게 하나가 아닌 3가지 존재한다는 점과 스토리의 흐름과 맺음이라고 확신한다.

[콘텐츠 진행 방식]

단계별 미니게임과 스토리 진행(대화창)이 번갈아 가며 진행되는 방식이다. 오프닝 -> 미니게임 -> 스토리 -> 미니게임 -> .... ->엔딩 을 통해 게임과 스토리의 밸런스를 맞추어 진행한다.

[기획]

1) 지하에서 지상으로 탈출하는 구조이고 주인공이 기술 개발자이므로 지하, 과학실 느낌의 맵을 이용할 것이다.
2) 주인공(1인칭 플레이어) - 이름은 덕구, 외계인이다. 플레이어를 커스터마이징할 예정.
주인공의 동료 및 가족 - 메이플스토리의 외계인(NPC, 몬스터) 엔티티 이용 예정.
회사 측 직원들(악당) - 메이플스토리의 NPC, 몬스터 엔티티 이용 예정.
3) 만들려는 MSW의 물리적 특징 (시간, 거리, 이동 등의 규칙):
기본적으로 모든 스테이지에 짧게는 2분, 길게는 5분정도 시간제한이 있다. 시간 제한이 없으면 무조건 해결 가능한 맵이 있기 때문이다. 이동은 기본에서 시작하여 스테이지의 난이도를 높일수록 디버프및 스킬을 추가할 예정이다. 추가할 디버프에는 감속, HP감소,화면 암전 등이 있을 예정이다. 게임유형별로 각각 난이도가 3단계까지 하나씩 올라간다.

-출구 찾기 :
공통 : RectTileMap으로 상하좌우 이동 가능. 포탈 찾기
1단계 : 디버프 없음. 치울 물품 - 쓰레기 엔티티
2단계: 함정과 디버프 추가. 치울 물품 - 기계 장치 부품 엔티티
3단계: 맵 크기 증축. 치울 물품 - 네트워크 장치 부품

-추격전:

1단계:
맵 : 단순한 직선 타일, 포탈
추격자 : 경비원(RUID)1명
모션 : 단순한 점프를 포함한 직선
이동 속도 : 1
점프 : 1
함정 : x
아이템 : x
스킬 : x

2단계:
맵 : 직선과 장애물이 존재하는 무빙이 필요한 타일, 포탈
추격자 : 몬스터, 경비원(RUID)4~5개
모션 : 이동 속도 : 1~3
점프 : 이중점프함정 : o
아이템 : x
스킬 : x

3단계:
맵 : 복잡한 맵, 포탈
추격자 : 지구방위대(RUID)5명(각각 다른 위치) - 추후 스토리 보강에 따라
변경 가능
모션 : 여러 요소 포함(속도감 있게)
속도 : 1~5 점프 : 1~3, 이중점프
함정 : o
아이템 : o
스킬 : o

-보물 찾기:
엔티티와 상호작용을 통해 숨겨진 아이템을 찾는다.
1단계 : 디버프 없음. 찾을 아이템 - 음식(ex.샌드위치) + 스킬획득(음식 아이템을 먹는다던지 하는 방식으로 획득)
2단계 : 디버프 추가. 찾을 아이템 - 지도
3단계 : 디버프 + 숨겨진 물체(공격하면 부서지며 아이템 드롭), 몬스터(아이템 드롭).
찾을 아이템 - UFO 부품

[주요 등장 요소들]

등장 캐릭터 : 외계인 덕구와 그의 탈출을 방해하는 회사 직원들
사건 : 신기술 개발을 위해 넥슨전자에 납치된 외계인 덕구는 탈출을 결심한다.

[스토리 라인]

10년전, 산책삼아 지구를 놀러왔다가 넥슨전자에 납치된 외계인 덕구. 넥슨전자 본사 지하에 갇혀 신제품 개발을 담당하게된다. 덕구가 갇힌곳은 지하10층이며 덕구외에도 외계인이 여러명 이 더있다. 넥슨전자는 계속 외계인들을 고문시켜서 기술을 개발했고, 덕구는 그렇게 10년을 감금당하며 신제품을 만들었다. 그러던 어느날, 이런 수모를 더이상 참지못하고 탈출을 계획하게되는데… 더보기

[인터페이스]

*콘텐츠를 플레이할 때 사용하는 사용 키는 무엇인가?
기본키(디폴트 값)

*유저에게 보여지는 인터페이스 화면은 어떠한가? (맵 별로 어떠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지 상세하게 묘사하여 기술해 둘 수록 추후 개발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스토리 진행 시에는 이동키, 아이템 창을 띄우지 않고 대화창만 띄운다.
PC/모바일 둘 다 제한 시간을 오른쪽 상단에 표시한다.
기본적으로 사이드뷰, RectTileMap(출구 찾기)
찾기 맵 같은 경우는 아이템 수집 개수를 표시해야하므로 화면 상단에 수집해야할 아이템 개수와 수집한 아이템 개수를 표시

[주요 콘텐츠 플레이 흐름]

가장 깊은 지하 층에서 탈출이 시작되고 지상으로 올라오면 탈출에 성공하게 된다.

{ 오프닝 - 치우기1- 술래잡기1 - 찾기1 - 스토리 진행(대화창) - 치우기2 - 술래잡기2 - 찾기2 - 스토리 진행 - (환풍구 탈출) - 치우기3 - 술래잡기3 - 찾기3 - 엔딩 } 구성이다.

오프닝에서는 외계인이 넥슨전자 지하에 갇히게 된 이야기와 탈출을 결심하기 까지의 이야기로 시작한다.

npc와 대화하며 기본적인 스토리를 읽으며 진행하고 스토리 상황에 맞 는 게임을 진행한다. 다음 스토리로 이어가기 위해선 점점 난이도가 상 승하는 게임들을 모두 클리어하는게 요구된다.

따라서 (치우기-술래잡기-찾기) 세트를 난이도를 조절하여 3번 반복하며 조건 달성시에는 탈출 성공, 미달 시에는 탈출 실패로 엔딩이 결정된다.

[기술적 요구사항들]

-스킬 이펙트
-카메라 제어
-아바타 외형 변경과 활용, 리소스 제작
-아바타 애니메이션 제어
-객체 제어
-게임 아이템 로직/시스템
-충돌과 이벤트
-Data DB 저장 및 불러오기
-사운드 연출

[개발에 투입되는 인적 리소스 추정]

10월 4주차에는 아이디어톤 시작으로 디자이너 영입시 개발&디자인 회의를 통해 필요한 디자인및 BGM등을 정할 예정 디자이너를 영입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역시 회의를 통해 앞으로 있을 개발 일정에 디자인 요소를 추가한 일정을 재정립할 계획

11월 1주차에는 1차 완성을 목표로 도입부 + stage9(9개 맵) + 엔딩 까지 구현할 예정 (개발 90% 디자인 30%). 개발 순서는 술래잡기맵, 치우기맵, 찾기맵 순으로 진행될 예정

11월 2,3주차에는 1차 완성된 결과물에 추가 스테이지및 스토리 보강을 진행할 예정 (개발 + 디자인 100%)

11월 4주차에는 무박해커톤 이틀 전인 23일까지 최종 완성을 할 예정

[기획안 작성 후기]

PM역할을 해보며 전체적인 프로젝트의 일정, 개발, 프로덕트에 대한 소비자 관점의 요구사항 분석 등 흐름을 정리 해볼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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