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아바타에서의 메타버스 개념 : 정신이 인공육체를 지배하게 만드는 것(메타버스의 개념을 알려준 계기)
영화 레디플레이 원에서의 메타버스 개념 : '오아시스'라는 가상세계에 접속 VR을 통한 가상세계
가상과 현실의 사이 : 유저가 가상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하는 것을 메타버스라고 한다.
미국 대통령 '바이든'이 선거유새를 할 때 닌텐도의 '동물의 숲'을 통해 지지자들과 만났다.
메타버스를 통한 가상결혼 : 닌텐도 '동물의 숲'을 통해 모두들 만나서 가상결혼을 진행
코로나가 '메타버스' 세계를 앞당기게 되었다.
코로나-19를 대응 할 수 있는 적극적인 채널이 되었다.
포트나이트를 이용하는 유저는 포트나이트에 접속을 하여 VR을 통해 BTS의 신곡 '다이너마이트'를 볼 수 있었다.
코로나-19로 인해 단체 행사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상하여 대학교에서 메타버스 입학식을 진행
로블록스 스튜디오
1) 손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는 플랫폼
2) 내 게임을 발표하고 홍보할 수 있는 플랫폼
3) 유저들이 게임을 선택해 즐길 수 있는 플랫폼
유저 일상 플랫폼과 개발자 직업 획득을 동시에 할 수 있는 '메타버스' 세계
메타버스 열풍 게임업계에만 머물 것이냐? 라는 문제는 항상 제기 되었다. 하지만, 여러 브랜드의 참여와 관심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메타버스 열풍을 가속화 시켰다. 대표적인 예로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마크 제이콥스'와 '발렌티노' 신상 아이템 공개
나의 아바타가 입고 쓸 수 있는 아이템
플렉스 문화
나의 아바타에게 내가 원하는 아이템을 입히고 씌워줌으로 대리 만족하는 문화
유통사들의 목적은 '아이템판매를 통해 얻어진 다양한 홍보효과는 실제 물건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다양한 영역에서의 메타버스 플랫폼 확장 > 많은 기업들의 수익 창출
현실에서 갖지 못하거나 경험하지 못하거나 경험이 어려운 부분 획득
현실에서 하기힘든 경험을 사이버 공간에서 가능
학계에서는 2012년 독일 인더스트리 4.0 정책을 발표한 시점을 4차 산업혁명이라 한다.
빅데이터, 인공지능, 블록체인을 이용한 아날로그 세상 > 디지털 세상으로 바뀐 것
1) 2010년대 : 기존 산업 + 디지털
2) 2020년대 : AI와 데이터 중심
데이터와 AI중심의 새로운 판을 짜는 중 "메타버스로 연결"
계정 하나에 다양한 캐릭터를 만들어서 캐릭터에 접속한 사람들을 각각의 데이터로 식별하여 알고리즘을 통한 맞춤화된 영상ㅇ을 추천을 한다. > 데이터 경제를 주도하는 기업들의 주요 특성
데이터를 보유 및 활용 기업의 경쟁력이 점점 더 중요해지는 시대
많은 기업들이 더많은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노력을 한다.
구글 : 구글의 불공정 약관 사례
"귀하에게 유용한 제품 기능을 제공할 목적으로 귀하의 콘텐츠(이메일 포함)을 분석합니다."
구글
에서 메일의 내용까지 분석을 한다는 내용(사생활)
내 데이터로 기업이 부가가치를 창출한 경우,
'내 데이터로 벌어드린 수익과 사용처를 공개해달라는 요구'
'사용하지 말것이라고 요구'
우리가 수집한 데이터를 다른 기업이 함부로 갖다 쓰는 경우
'그거 안 된다. 우리 허락을 받고 갖다 써라'
미국 GAFAM 전 세계 데이터를 싹쓸이 하는 상황
'우리 데이터, 우리 소비자의 데이터를 모두 쓸어 가는 상황을 우리가 좌시하지 않겠다.'
'우리 소비자들의 데이터르 우리가 지키겠다.'
'너희가 우리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막대한 부를 창출할 거면은 그 데이터를 너네 나라로 가져가지 말고 우리 러시아 현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해 둬라'
'만약 데이터를 너네 나라로 가져갈 경우에는 우리가 세금을 부과하겠다'
2017년부터 'Facebook'으로 부터 디지털세금 부과
중국에서 사업하면서 수집한 정보는 중국 서버에 보관 의무화 데이터 이전 시 중ㅇ국 당국의 허가 필수
대부분 미국의 기업들이 타켓이 된다.
1. 100억원을 버는 경우
2. 유저가 100,000명 이상인 경우
3. 관련 플랫폼의 갯수가 3,000 개 이상인 경우
마크롱 : '미국의 구글이나 페이스북이 우리 유럽,프랑스에 들어와서 막대한 부를 창출하고 있는데, 여기에 우리는 디지털 세금을 매길거야.
트럼프 : 너네 프랑스가 만약에 우리 기업들에게 세금을 부과하면 우리도 너네 기업들 한테 와인세 매길거야
메타버스 세상에 많은 기회 발생
'현실세계'와 '가상세계'의 연결 수단은 데이터가 될 것이다.
보유한 데이터의 활용력을 높여 고객 맞춤형 혁신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한 원동력이다
데이터 경쟁력이 중요 수단
많은 기업들이 데이터를 추가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노력을 전개할 것이다
메타 + 유니버스의 합성어 (초월 + 우주,세계) = 초월한 세상, 또 다른 세상
가상세계에서도 실질적인 삶이 이루어지는 현상
이용자들이 가상세계인지, 현실세계인지 구분하기 어려운 상황
다양한 주인공들이 꿈을 펼치는 공간 > 메타버스
나의 부캐가 '세컨드라이프'에서 아바타로 영위한다.
'미니미' = 나의 아바타, 나의 부캐
'미니룸' = 메타버스의 공간
미니미로 자신의 감정 투영을 하여 남들과 공유
- CPS(Cyber Physical System)란, 사이버 와 물리적 세계의 결합, 연결을 구성하는 SW, HW, 시스템을 통칭하는 개념
- 사이버 세계와 현실 세계 간 '전환-연결-결합'은 메타버스 구현의 핵심 개념
- 3차 산업혁명(1980년대 후반 - 2000년대 초반) : 디지털 혁명, IT 혁명
- 인터넷 혁명!
1900년대 후반 :
야후
,라이코스
,프리첼
,엠파스
현재는 사라진 서비스
2022년 현재 :구글
,네이버
,다음
>> 검색포털 서비스
3차 산업혁명 시기 기업들은 검색포털에 대한 주도권을 잡기 위한 치열한 경쟁을 하였다.
- 물리적 세계의 정보를 인터넷이라는 사이버 세상에 끌어 올리는 혁명.
- 인터넷에 정보가 올라가는 시기로 정보에 대한 신뢰도는 낮다.
- 사이버세계의 정보와 현실세계의 정보가 일치하며, 더불어 사이버세계의 정보가 현실세계를 반영까지 한다.
- 인터넷 정보에 대한 신뢰도가 높다.
- CPS싸이클의 완성
1차 분석 > 사이버세계 업로드 > AI의 판단 > AI의 결정
물리적 분석 > 디지털 업로드 > AI에게 전달 > 디지털 업로드 > 물리적 다운로드
현실세계와 디지털세계를 겹쳐서 본다.
'4차 산업혁명 전반적인 기술의 진화과정에서 CPS라는 시스템이 구축되고 AR/VR 기술과 연결되어 메타버스 세상이 생겼고 메타버스 시대가 열렸다'
물리 현성과 실시간 연동되는 가상의 모델
문제점 : 보이지 않는 속, 알 수 없는 성능, 효율과 문제점 파악 불가, 고장 유발 여부 확인하기 어렵다(오래된 경력의 자인 분이 아니면 파악하기 힘들다.)
해결방안 : 제조현장에서 물리 현상과 실시간으로 연동되는 가상의 모델, 가상의 디지털 쌍둥이 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
증강현실
, 라이프로깅
, 거울세계
, 가상현실
일상정보를 디지털화된 형태로 수집, 저장, 묘사하는 부분에 유용
현실 세계를 정확히 매핑하여 디지털에 제공
실제처럼 느끼게 한 온라인 디지털 가상 세계
나의 부캐가 가상세계에서 일상을 영위
AR과 VR을 이용하여 현실세계의 경험과 가상세계의 경험을 보완을 한다.
고객이 전시장에 오지 않아도, 제품을 디지털화된 것을 보고 집의 인테리어와 확인을 하여 미리 적용을 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한다.
배달라이더들의 오토바이가 지도앱을 통해 어디에 위치한지를 볼 수있다.
NTF를 활용한 부동산, 미술품 매매를 할 수 있다.
낙찰자에게 NFT 발급하여 주인 인증
NFT 기술 등장으로 유일한 주인임을 인증
가상현실을 통해 현장학습을 갈 수 있도록 만들었다.
내 아바타가 공연에 참여하는 것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할 수 있다.
세계 메타버스 현상
- 10대/20대는 친숙하나 30대 이상부터는 거부하는 현상이 있다.
- 그로인해 10대들과 외국인 계층에서 엔터테인먼트 업계 메타버스 열풍이 확대 된다.
디지털 트윈이 메타버스 유사개념으로 생산현장에 접목되어 활용 중
현실세계 : 사고의 위험 높음
- 실제로 제품 제작 및 검토
- 공정을 실제 현장에서 제어
가상세계 : 안전성, 효율성 확보
- 가상의 제품 개발
- 가상의 공정 환경 구축
- 가상세계에서 컨트롤
사이버룸
에서 통합적으로 제어를 할 수 있다.AR안경
을 통해 위험한 위치에서 벗어난 곳에서 다양한 정보를 받아드릴 수 있다.'제조과정의 모든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전송하여 수집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고객에게 서비스하자'
롤스로이스, 데이터 활용 서비스
- '엔진을 이 상태로 몇시간 더 가동됐을 경우 언제 고장이 날수 있다.', '성능을 100%로 끌어올리려면 어떤 기능을 지금 활용해야 된다.' 이러한 정보를 항공기를 운행하는 고객에게 직접적으로 전달을 하여 엔진에 대한 신뢰도를 높혔다.
창구 : AR/VR 기술을 이용
메타버스를 완벽하게 구현한다 !
- 가상인지, 현실인지를 구분하지 못하는 상황을 만드는 것
즉, 가상 세계에 접속하는 것이 현실인 것 처럼 정교한 그래픽, 지연 속도가 없이 빠른 데이터 전송으로 현실의 경험과 유사한, 현실과 착각될 만큼의 경험 제공을 하는 것이다.
'메타버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초월하기에 긱 워커들이 향후 점점 더 늘어날 것이라 전망
- 디지털 원주민 : 태어난 순간부터 디지털이 보급된 형태
1) 멀티 태스크
2) 평행사고
3) 멀티 미디어
4)다중 리소스- 디지털 이주민 : 아날로그 시대에서 디지털로 시대로 변경한 시대
1) 제한된 자원
2) 텍스트
3) 순차적 사고
4) 단일 작업
디지털 원주민 - 현실 세계에서도 리셋을 쉽게 생각하는 상황 발생 우려
메타버스 세상이 리셋증후군 증식 야기 우려 vs 현대 사회의 여러 이슈들을 메타버스 아바타 세계관에서는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긍정적인 기회제공
개인과 사회 모두 다양한 관점에서 사회적 문제로 부각시키고 해결방안을 찾아나가는 노력이 필요
디지털 자아
를 이용한 새로운 경험 제공 (메타버스 속 다양한 경쟁력 혁신적인 서비스 구현)
데이터 경제를 주도하는 기업이 메타버스 시대도 주도
현실과 가상세계의 연결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데이터 이다.
데이터를 통해 파악한 현실 세계 소비자들의 기호나 니즈, 실제 활동을 가상 세계로 연계해주는 과정에서 다양한 수익 모델 창출
메타버스 서비스를 확장시켜 경쟁 우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
우리나라 기업들 중 현재 플랫폼 업계를 주도하고 있는 기업(kakao, naver)들은 메타버스 서비스를 확장시켜 경쟁을 시키는 구조로 될 것으로 예상한다.
가상세계 속 경험이 실제 경험은 아니다 !
실감경제
를 구현하면 메타버스 세상을 지배하게 될 것이다.클라우드 > 엣지 컴퓨터 기술
디지털 기술로 인한 제품과 서비스의 분해
- Data와 AI 중심으로 기능과 서비스의 분해, 재결합 > 신 부가가치 창출
- 기능, 기술, 제품, 기업간 이합집산 > 새로운 주도 기업의 탄생
언번들링
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