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2024.02.26 알고리즘

문정현·2024년 2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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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bcamp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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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알고리즘은 프로그래머스 Lv1 덧칠하기 [링크]다.

문제 설명
어느 학교에 페인트가 칠해진 길이가 n미터인 벽이 있습니다. 벽에 동아리 · 학회 홍보나 회사 채용 공고 포스터 등을 게시하기 위해 테이프로 붙였다가 철거할 때 떼는 일이 많고 그 과정에서 페인트가 벗겨지곤 합니다. 페인트가 벗겨진 벽이 보기 흉해져 학교는 벽에 페인트를 덧칠하기로 했습니다.

넓은 벽 전체에 페인트를 새로 칠하는 대신, 구역을 나누어 일부만 페인트를 새로 칠 함으로써 예산을 아끼려 합니다. 이를 위해 벽을 1미터 길이의 구역 n개로 나누고, 각 구역에 왼쪽부터 순서대로 1번부터 n번까지 번호를 붙였습니다. 그리고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할 구역들을 정했습니다.

벽에 페인트를 칠하는 롤러의 길이는 m미터이고, 롤러로 벽에 페인트를 한 번 칠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롤러가 벽에서 벗어나면 안 됩니다.
구역의 일부분만 포함되도록 칠하면 안 됩니다.
즉, 롤러의 좌우측 끝을 구역의 경계선 혹은 벽의 좌우측 끝부분에 맞춘 후 롤러를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벽을 칠합니다. 현재 페인트를 칠하는 구역들을 완전히 칠한 후 벽에서 롤러를 떼며, 이를 벽을 한 번 칠했다고 정의합니다.

한 구역에 페인트를 여러 번 칠해도 되고 다시 칠해야 할 구역이 아닌 곳에 페인트를 칠해도 되지만 다시 칠하기로 정한 구역은 적어도 한 번 페인트칠을 해야 합니다. 예산을 아끼기 위해 다시 칠할 구역을 정했듯 마찬가지로 롤러로 페인트칠을 하는 횟수를 최소화하려고 합니다.

정수 n, m과 다시 페인트를 칠하기로 정한 구역들의 번호가 담긴 정수 배열 section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롤러로 페인트칠해야 하는 최소 횟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 주세요.

풀이코드

using System;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m, int[] section) {
        var answer = 0;
        var paint = 0;

        for (var i = 0; i < section.Length; i++)
        {
            if (section[i] > paint)
            {
                paint = (section[i] + m) - 1;
                answer++;
            }
        }

        return answer;
    }
}

처음에 다르게 접근해서 생각보다 푸는게 오래 걸렸다.

칠할 수 있는 길이 안에 최대한 많은 수가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그냥 처음의 칠해야 하는 부분을 칠하고, 그 다음을 칠하면 됐었다...

다음 알고리즘은 프로그래머스 Lv1 기사단원의 무기 [링크]다.

문제 설명
숫자나라 기사단의 각 기사에게는 1번부터 number까지 번호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기사들은 무기점에서 무기를 구매하려고 합니다.

각 기사는 자신의 기사 번호의 약수 개수에 해당하는 공격력을 가진 무기를 구매하려 합니다. 단, 이웃나라와의 협약에 의해 공격력의 제한수치를 정하고, 제한수치보다 큰 공격력을 가진 무기를 구매해야 하는 기사는 협약기관에서 정한 공격력을 가지는 무기를 구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5번으로 지정된 기사단원은 15의 약수가 1, 3, 5, 15로 4개 이므로, 공격력이 4인 무기를 구매합니다. 만약, 이웃나라와의 협약으로 정해진 공격력의 제한수치가 3이고 제한수치를 초과한 기사가 사용할 무기의 공격력이 2라면, 15번으로 지정된 기사단원은 무기점에서 공격력이 2인 무기를 구매합니다. 무기를 만들 때, 무기의 공격력 1당 1kg의 철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무기점에서 무기를 모두 만들기 위해 필요한 철의 무게를 미리 계산하려 합니다.

기사단원의 수를 나타내는 정수 number와 이웃나라와 협약으로 정해진 공격력의 제한수치를 나타내는 정수 limit와 제한수치를 초과한 기사가 사용할 무기의 공격력을 나타내는 정수 power가 주어졌을 때, 무기점의 주인이 무기를 모두 만들기 위해 필요한 철의 무게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하시오.

풀이 코드

using System;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umber, int limit, int power) {
        int answer = 0;
        int measure;

        for (var i = 1; i <= number; i++)
        {
            measure = 1;

            for(var j = 1; j <= i / 2; j++)
            {
                if (i % j == 0)
                    measure++;
            }
            if (measure > limit)
                measure = power;

            answer += measure;
        }

        return answer;
    }
}

기사의 번호의 약수에 따라 달라진다.
이전의 알고리즘 과는 달리, 1과 2, 3의 약수도 판정해야 하므로 j * j >= i가 아닌, j <= i / 2로 조건을 걸어줬다.

i / 2인 이유는 자신이 아닌 약수 중 가장 큰 수는 자신의 절반이거나 절반보다 작기 때문이다.

자기 자신을 더하기 위해 for문 전에 measure = 1로 초기화 해준 뒤 계산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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