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리 절약, 연속 메모리 할당

hwakyungChoi·2020년 10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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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리 낭비 방지

  • Dynamic Loading
  • Dynamic Linking
  • Swapping

동적 적재 (Dynamic Loading)

● 프로그램 실행에 반드시 필요한 루틴/데이터만 적재
– 모든 루틴(routine)이 다 사용되는 것은 아니다 (예: 오류처리)
– 모든 데이터(data)가 다 사용되는 것은 아니다 (예: 배열)
– 자바: 모든 클래스가 다 사용되는 것은 아니다
– 실행 시 필요하면 그때 해당 부분을 메모리에 올린다.
● cf. 정적 적재 (Static loading)

동적 연결 (Dynamic Linking)

● 여러 프로그램에 공통 사용되는 라이브러리
– 공통 라이브러리 루틴(library routine)를 메모리에 중복으로 올리는 것은 낭비
– 라이브러리 루틴 연결을 실행 시까지 미룬다.
– 오직 하나의 라이브러리 루틴만 메모리에 적재되고,
– 다른 애플리케이션 실행 시 이 루틴과 연결(link)된다.
● cf. 정적 연결 (Static linking)
– 공유 라이브러리 (shared library)
– Linux 또는,
– 동적 연결 라이브러리 (Dynamic Linking Library)

  • Windows

Swapping

● 메모리에 적재되어 있으나 현재 사용되지 않고 있는 프로세스 이미지
– 메모리 활용도 높이기 위해 Backing store (= swap device) 로몰아내기
– swap-out vs. swap-in
– Relocation register 사용으로 적재 위치는 무관
– 프로세스 크기가 크면 backing store 입출력에 따른 부담 크다.

연속 메모리 할당

Contiguous Memory Allocation

연속 메모리 할당

● 다중 프로그래밍 환경
– 부팅 직후 메모리 상태: O/S + big single hole
– 프로세스 생성 & 종료 반복 ☞ scattered holes
● 메모리 단편화 (Memory fragmentation)
– Hole 들이 불연속하게 흩어져 있기 때문에 프로세스 적재 불가
– 외부 단편화 (external fragmentation) 발생
– 외부 단편화를 최소화 하려면?

● 연속 메모리 할당 방식
– First-fit (최초 적합) – Best-fit (최적 적합) – Worst-fit (최악 적합)
● 예제
– Hole: 100 /500 / 600 / 300 / 200 KB
– 프로세스: 212 417 112 426 KB

● 할당 방식 성능 비교: 속도 및 메모리 이용률
– 속도: first-fit – 이용률: first-fit, best-fit
● 외부 단편화로 인한 메모리 낭비: 1/3 수준 (사용 불가)
– Compaction : 최적 알고리즘 없음, 고부담
– 다른 방법은?

페이징 Paging

페이징 (Paging)
● 프로세스를 일정 크기(=페이지)로 잘라서 메모리에! – 프로세스는 페이지(page)의 집합
– 메모리는 프레임(frame)의 집합
● 페이지를 프레임에 할당
– MMU 내의 재배치 레지스터 값을 바꿈으로서
– CPU 는 프로세스가 연속된 메모리 공간에 위치한다고 착각
– MMU 는 페이지 테이블 (page table) 이 된다.
● 프로세스를 일정 크기(=페이지)로 잘라서 메모리에! – 프로세스는 페이지(page)의 집합
– 메모리는 프레임(frame)의 집합
● 페이지를 프레임에 할당
– MMU 내의 재배치 레지스터 값을 바꿈으로서
– CPU 는 프로세스가 연속된 메모리 공간에 위치한다고 착각
– MMU 는 페이지 테이블 (page table) 이 된다.
주소 변환 (Address Translation)
● 논리주소 (Logical address)
– CPU 가 내는 주소는 2진수로 표현 (전체 m 비트) – 하위 n 비트는 오프셋(offset) 또는 변위(displacement) – 상위 m-n 비트는 페이지 번호
● 주소변환: 논리주소 → 물리주소 (Physical address)
– 페이지 번호(p)는 페이지 테이블 인덱스 값
– p 에 해당되는 테이블 내용이 프레임 번호(f) – 변위(d)는 변하지 않음
– 변환 그림 참조
● 논리주소 (Logical address)
– CPU 가 내는 주소는 2진수로 표현 (전체 m 비트) – 하위 n 비트는 오프셋(offset) 또는 변위(displacement) – 상위 m-n 비트는 페이지 번호
● 주소변환: 논리주소 → 물리주소 (Physical address)
– 페이지 번호(p)는 페이지 테이블 인덱스 값
– p 에 해당되는 테이블 내용이 프레임 번호(f) – 변위(d)는 변하지 않음
– 변환 그림 참조
주소 변환 (Address Translation)
● 예제
– Page size = 4 bytes
– Page Table: 5 6 1 2
– 논리주소 13 번지는 물리주소 몇 번지?
● 예제
– Page Size = 1KB
– Page Table: 1 2 5 4 8 3 0 6
– 논리주소 3000번지는 물리주소 몇 번지?
– 물리주소 0x1A53 번지는 논리주소 몇 번지?
● 숙제!
● 예제
– Page size = 4 bytes
– Page Table: 5 6 1 2
– 논리주소 13 번지는 물리주소 몇 번지?
● 예제
– Page Size = 1KB
– Page Table: 1 2 5 4 8 3 0 6
– 논리주소 3000번지는 물리주소 몇 번지?
– 물리주소 0x1A53 번지는 논리주소 몇 번지?
● 숙제!
내부단편화, 페이지 테이블
● 내부 단편화 (Internal Fragmentation)
– 프로세스 크기가 페이지 크기의 배수가 아니라면, – 마지막 페이지는 한 프레임을 다 채울 수 없다. – 남은 공간 = 메모리 낭비
● 페이지 테이블 만들기
– CPU 레지스터로
– 메모리로
– TLB (Translation Look-aside Buffer) 로
– 테이블 엔트리 개수 vs 변환 속도
– 연습: TLB 사용 시 유효 메모리 접근 시간
Tm = 100ns, Tb = 20ns, hit ratio = 80%
● 내부 단편화 (Internal Fragmentation)
– 프로세스 크기가 페이지 크기의 배수가 아니라면, – 마지막 페이지는 한 프레임을 다 채울 수 없다. – 남은 공간 = 메모리 낭비
● 페이지 테이블 만들기
– CPU 레지스터로
– 메모리로
– TLB (Translation Look-aside Buffer) 로
– 테이블 엔트리 개수 vs 변환 속도
– 연습: TLB 사용 시 유효 메모리 접근 시간
Tm = 100ns, Tb = 20ns, hit ratio = 80%
보호와 공유
● 보호 (Protection): 해킹 등 방지
– 모든 주소는 페이지 테이블을 경유하므로, – 페이지 테이블 엔트리마다 r, w, x 비트 두어
– 해당 페이지에 대한 접근 제어 가능
● 공유 (Sharing): 메모리 낭비 방지
– 같은 프로그램을 쓰는 복수 개의 프로세스가 있다면, – Code + data + stack 에서 code 는 공유 가능 (단, non-self- modifying code = reentrant code = pure code 인 경우) – 프로세스의 페이지 테이블 코드 영역이 같은 곳을 가리키게
● 보호 (Protection): 해킹 등 방지
– 모든 주소는 페이지 테이블을 경유하므로, – 페이지 테이블 엔트리마다 r, w, x 비트 두어
– 해당 페이지에 대한 접근 제어 가능
● 공유 (Sharing): 메모리 낭비 방지
– 같은 프로그램을 쓰는 복수 개의 프로세스가 있다면, – Code + data + stack 에서 code 는 공유 가능 (단, non-self- modifying code = reentrant code = pure code 인 경우) – 프로세스의 페이지 테이블 코드 영역이 같은 곳을 가리키게
세그멘테이션
Segmentation
세그멘테이션 (Segmentation)
● 프로세스를 논리적 내용(=세그멘트)으로 잘라서 메모리
에 배치! – 프로세스는 세그멘트(segment)의 집합
– 세그멘트의 크기는 일반적으로 같지 않다. ● 세그멘트를 메모리에 할당
– MMU 내의 재배치 레지스터 값을 바꿈으로서
– CPU 는 프로세스가 연속된 메모리 공간에 위치한다고 착각
– MMU 는 세그멘트 테이블 (segment table) 이 된다.
● 프로세스를 논리적 내용(=세그멘트)으로 잘라서 메모리
에 배치! – 프로세스는 세그멘트(segment)의 집합
– 세그멘트의 크기는 일반적으로 같지 않다. ● 세그멘트를 메모리에 할당
– MMU 내의 재배치 레지스터 값을 바꿈으로서
– CPU 는 프로세스가 연속된 메모리 공간에 위치한다고 착각
– MMU 는 세그멘트 테이블 (segment table) 이 된다.
주소 변환 (Address Translation)
● 논리주소 (Logical address)
– CPU 가 내는 주소는 segment 번호(s) + 변위(d)
● 주소변환: 논리주소 → 물리주소 (Physical address)
– 세그멘트 테이블 내용: base + limit – 세그멘트 번호(s)는 세그멘트 테이블 인덱스 값
– s 에 해당되는 테이블 내용으로 시작 위치 및 한계값 파악
– 한계(limit)를 넘어서면 segment violation 예외 상황 처리
– 물리주소 = base[s] + d
– 변환 그림 참조
● 논리주소 (Logical address)
– CPU 가 내는 주소는 segment 번호(s) + 변위(d)
● 주소변환: 논리주소 → 물리주소 (Physical address)
– 세그멘트 테이블 내용: base + limit – 세그멘트 번호(s)는 세그멘트 테이블 인덱스 값
– s 에 해당되는 테이블 내용으로 시작 위치 및 한계값 파악
– 한계(limit)를 넘어서면 segment violation 예외 상황 처리
– 물리주소 = base[s] + d
– 변환 그림 참조
주소 변환 (Address Translation)
● 예제
– 논리주소 (2,100) 는 물리주소 무엇인가?
– 논리주소 (1, 500) 은 물리주소?
Limit Base
1000 1400
400 6300
400 4300
1100 3200
● 예제
– 논리주소 (2,100) 는 물리주소 무엇인가?
– 논리주소 (1, 500) 은 물리주소?
1100 3200
1000 4700
보호와 공유
● 보호 (Protection): 해킹 등 방지
– 모든 주소는 세그멘트 테이블을 경유하므로, – 세그멘트 테이블 엔트리마다 r, w, x 비트 두어
– 해당 세그멘트에 대한 접근 제어 가능
– 페이징보다 우월!
● 공유 (Sharing): 메모리 낭비 방지
– 같은 프로그램을 쓰는 복수 개의 프로세스가 있다면, – Code + data + stack 에서 code 는 공유 가능 (단, non-self- modifying code = reentrant code = pure code 인 경우) – 프로세스의 세그멘트 테이블 코드 영역이 같은 곳을 가리키게
– 페이징보다 우월!
● 보호 (Protection): 해킹 등 방지
– 모든 주소는 세그멘트 테이블을 경유하므로, – 세그멘트 테이블 엔트리마다 r, w, x 비트 두어
– 해당 세그멘트에 대한 접근 제어 가능
– 페이징보다 우월!
● 공유 (Sharing): 메모리 낭비 방지
– 같은 프로그램을 쓰는 복수 개의 프로세스가 있다면, – Code + data + stack 에서 code 는 공유 가능 (단, non-self- modifying code = reentrant code = pure code 인 경우) – 프로세스의 세그멘트 테이블 코드 영역이 같은 곳을 가리키게
– 페이징보다 우월!
외부단편화
● 외부 단편화 (External Fragmentation)
– 세그멘트 크기는 고정이 아니라 가변적
– 크기가 다른 각 세그멘트를 메모리에 두려면 = 동적 메모리 할

– First-, best-, worst-fit, compaction 등 문제
● 세그멘테이션 + 페이징
– 세그멘테이션은 보호와 공유면에서 효과적
– 페이징은 외부 단편화 문제를 해결
– 따라서 세그멘트를 페이징하자! ☞ Paged segmentation
– 예: Intel 80x86
● 외부 단편화 (External Fragmentation)
– 세그멘트 크기는 고정이 아니라 가변적
– 크기가 다른 각 세그멘트를 메모리에 두려면 = 동적 메모리 할

– First-, best-, worst-fit, compaction 등 문제
● 세그멘테이션 + 페이징
– 세그멘테이션은 보호와 공유면에서 효과적
– 페이징은 외부 단편화 문제를 해결
– 따라서 세그멘트를 페이징하자! ☞ Paged segmentation
– 예: Intel 80x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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