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 동기화 예제, 교착상태, 모니터

hwakyungChoi·2020년 10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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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 동기화 예제

Classical Synchronization Problems

전통적 동기화 예제

● Producer and Consumer Problem
– 생산자-소비자 문제
– 유한버퍼 문제 (Bounded Buffer Problem)
● Readers-Writers Problem
– 공유 데이터베이스 접근
● Dining Philosopher Problem
– 식사하는 철학자 문제

Producer-Consumer Problem

● 생산자-소비자 문제
– 생산자가 데이터를 생산하면 소비자는 그것을 소비
– 예: 컴파일러 > 어셈블러, 파일 서버 > 클라이언트, 웹 서버 > 웹 클라이언트
● Bounded Buffer(데이터를 저장하는 곳)
– 생산된 데이터는 버퍼에 일단 저장 (속도 차이 등)
– 현실 시스템에서 버퍼 크기는 유한 => bounded buffer
– 생산자는 버퍼가 가득 차면 더 넣을 수 없다.
– 소비자는 버퍼가 비면 뺄 수 없다.

class Buffer {
int[] buf;
int size; // 유한한 크기
int count;
int in;
int out;
Buffer(int size) {
buf = new int[size];
this.size = size;
count = in = out = 0;
}
void insert(int item) {
/* check if buf is full */
while (count == size)
;
/* buf is not full */
buf[in] = item;
in = (in+1)%size;
count++;
}
int remove() {
/* check if buf is empty */
while (count == 0)
;
/* buf is not empty */
int item = buf[out];
out = (out+1)%size;
count--;
return item;
}
}
class Buffer {
int[] buf;
int size;
int count;
int in;
int out;
Buffer(int size) {
buf = new int[size];
this.size = size;
count = in = out = 0;
}
void insert(int item) {
/* check if buf is full */
while (count == size)
;
/* buf is not full */
buf[in] = item;
in = (in+1)%size;
count++;
}
int remove() {
/* check if buf is empty */
while (count == 0)
;
/* buf is not empty */
int item = buf[out];
out = (out+1)%size;
count--;
return item;
}
}
/****** 생산자 ******/
class Producer extends Thread {
Buffer b;
int N;
Producer(Buffer b, int N) {
this.b = b; this.N = N;
}
public void run() {
for (int i=0; i<N; i++)
b.insert(i);
}
}
/****** 소비자 ******/
class Consumer extends Thread {
Buffer b;
int N;
Consumer(Buffer b, int N) {
this.b = b; this.N = N;
}
public void run() {
int item;
for (int i=0; i<N; i++)
item = b.remove();
}
}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 {
Buffer b = new Buffer(100);
Producer p = new Producer(b, 10000);
Consumer c = new Consumer(b, 10000);
p.start();
c.start();
try {
p.join();
c.join();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System.out.println("Number of items in the buf is " + b.count);
}
}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 {
Buffer b = new Buffer(100);
Producer p = new Producer(b, 10000);
Consumer c = new Consumer(b, 10000);
p.start();
c.start();
try {
p.join();
c.join();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System.out.println("Number of items in the buf is " + b.count);
}
}

Producer-Consumer Problem

● 잘못된 결과
– 실행 불가, 또는
– count ≠ 0 (생산된 항목 숫자 ≠ 소비된 항목 숫자) – 최종적으로 버퍼 내에는 0 개의 항목이 있어야
● 이유
– 공통변수 count, buf[] 에 대한 동시 업데이트
– 공통변수 업데이트 구간(= 임계구역)에 대한 동시 진입
● 해결법
– 임계구역에 대한 동시 접근 방지 (상호배타) – 세마포를 사용한 상호배타 (mutual exclusion) – 세마포: mutex.value = 1 (# of permit) ☞ 코드 보기

● Busy-wait – 생산자: 버퍼가 가득 차면 기다려야 = 빈(empty) 공간이 있어야
– 소비자: 버퍼가 비면 기다려야 = 찬(full) 공간이 있어야
● 세마포를 사용한 busy-wait 회피 ☞ 코드 보기
– 생산자: empty.acquire() // # of permit = BUF_SIZE
– 소비자: full.acquire() // # of permit = 0

[생산자]
empty.acquire();
PRODUCE;
full.release();
[소비자]
full.acquire();
CONSUME;
empty.release();

Readers-Writers Problem

● 공통 데이터베이스
– Readers: read data, never modify it – Writers: read data and modifiy it – 상호배타: 한 번에 한 개의 프로세스만 접근 ☞ 비효율적
● 효율성 제고
– Each read or write of the shared data must happen within a critical
section
– Guarantee mutual exclusion for writers
– Allow multiple readers to execute in the critical section at once
● 변종
– The first R/W problem (readers-preference) : reader에게 우선권을 주는 것
– The second R/W problem (writers-preference) : writer에게 우선권을 주는 것
– The Third R/W problem 아무에게도 우선권을 주지 않는 것

Dining Philosopher Problem

● 식사하는 철학자 문제
– 5명의 철학자, 5개의 젓가락, 생각 → 식사 → 생각 → 식사 …
– 식사하려면 2개의 젓가락 필요
● 프로그래밍
– 젓가락: 세마포 (# of permit = 1)
– 젓가락과 세마포에 일련번호: 0 ~ 4
– 왼쪽 젓가락 → 오른쪽 젓가락


import java.util.concurrent.Semaphore;
class Philosopher extends Thread {
int id; // philosopher id
Semaphore lstick, rstick; // left, right chopsticks
Philosopher(int id, Semaphore lstick, Semaphore rstick) {
this.id = id;
this.lstick = lstick;
this.rstick = rstick;
}

public void run() {
try {
while (true) {
lstick.acquire();
rstick.acquire();
eating();
lstick.release();
rstick.release();
thinking();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
}
void eating() {
System.out.println("[" + id + "] eating");
}
void thinking() {
System.out.println("[" + id + "] thinking");
}
}

class Test {
static final int num = 5; // number of philosphers & chopsticks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i;
  /* chopsticks */
  Semaphore[] stick = new Semaphore[num];
  for (i=0; i<num; i++)
  stick[i] = new Semaphore(1);
  /* philosophers */
  Philosopher[] phil = new Philosopher[num];
  for (i=0; i<num; i++)
  phil[i] = new Philosopher(i, stick[i], stick[(i+1)%num]);
  /* let philosophers eat and think */
  for (i=0; i<num; i++)
  phil[i].start();
}
}

잘못된 결과: starvation
– 모든 철학자가 식사를 하지 못해 굶어 죽는 상황

  • 동기화문제
    ● 이유 = 교착상태 (deadlock)

교착상태 (Deadlocks)

  • 동기화를 하다보면 교착상태가 문제가 나타나기도 함

Deadlock

● 프로세스는 실행을 위해 여러 자원을 필요로 한다.
– CPU, 메모리, 파일, 프린터, ……
– 어떤 자원은 갖고 있으나 다른 자원은 갖지 못할 때 (e.g., 다른 프
로세스가 사용 중) 대기해야
– 다른 프로세스 역시 다른 자원을 가지려고 대기할 때 교착상태 가
능성! => 출퇴근 시간에 교차로에서 꼬리물기로 인한 교착상태
● 교착상태 필요 조건 (Necessary Conditions)
– Mutual exclusion (상호배타) : 한 프로세스가 사용하고 있다면 다른 프로세스는 사용하지 못하는 것
– Hold and wait (보유 및 대기) : 자원을 보유하고 대기
– No Preemption (비선점) : 다른 자원을 강제로 뺏을 수 없는 상태
– Circular wait (환형대기) : 원을 이루기 때문

자원 (Resources)

● 동일 자원
– 동일 형식 (type) 자원이 여러 개 있을 수 있다 (instance)
– 예: 동일 CPU 2개, 동일 프린터 3개 등
● 자원의 사용
– 요청 (request) → 사용 (use) → 반납 (release)

  • 자원이 여러 개 있을 수 있음 (인스턴스를 사용)
    자원 할당도 (Resource Allocation Graph)
    – 어떤 자원이 어떤 프로세스에게 할당되었는가?
    – 어떤 프로세스가 어떤 자원을 할당 받으려고 기다리고 있는가?
    – 자원: 사각형, 프로세스: 원, 할당: 화살표

자원 할당도

● 교착상태 필요조건
– 자원 할당도 상에 원이 만들어져야 (환형대기)
– 충분조건은 아님!
● 예제: 식사하는 철학자 문제
– 원이 만들어지지 않게 하려면?

  • 홀,짝에 따라 젓가락 드는 순서를 바꾸게 하면 원을 형성하지 않음

교착상태 처리

● 교착상태 방지
– Deadlock Prevention
● 교착상태 회피
– Deadlock Avoidance
● 교착상태 검출 및 복구
– Deadlock Detection & Recovery
● 교착상태 무시
– Don't Care

(1) 교착상태 방지
● Deadlock Prevention
● 교착상태 4가지 필요조건 중 한 가지 이상 불만족
– 상호배타 (Mutual exclusion)
– 보유 및 대기 (Hold and wait)
– 비선점 (No preemption)
– 환형 대기 (Circular wait)

(1) 교착상태 방지
● 상호배타 (Mutual exclusion)
– 자원을 공유 가능하게; 원천적 불가할 수도
● 보유 및 대기 (Hold & Wait)
– 자원을 가지고 있으면서 다른 자원을 기다리지 않게
– 예: 자원이 없는 상태에서 모든 자원 대기; 일부 자원만 가용하면 보유 자
원을 모두 놓아주기
– 단점: 자원 활용률 저하, 기아 (starvation)
● 비선점 (No preemption)
– 자원을 선점 가능하게; 원천적 불가할 수도 (예: 프린터)
● 환형대기 (Circular wait)
– 예: 자원에 번호부여; 번호 오름차순으로 자원 요청
– 단점: 자원 활용률 저하

(2) 교착상태 회피
● Deadlock Avoidance
– 교착상태 = 자원 요청에 대한 잘못된 승인 (≒ 은행 파산)
● 예제
– 12개의 magnetic tape 및 3개의 process
– 안전한 할당 (Safe allocation)

Process Max needs Current needs
P0 10 5
P1 4 2
P2 9 2

(2) 교착상태 회피
● 예제 (계속)
– 12개의 magnetic tape 및 3개의 process
– 불안전한 할당 (Unsafe allocation)
● 운영체제는 자원을 할당할 때 불안전 할당 되지 않도록
– 불안전 할당 → 교착상태
– 대출전문 은행과 유사: Banker's Algorithm
Process Max needs Current needs
P0 10 5
P1 4 2
P2 9 3

(3) 교착상태 검출 및 복구
● Deadlock Detection & Recovery
– 교착상태가 일어나는 것을 허용
– 주기적 검사
– 교착상태 발생 시 복구
● 검출
– 검사에 따른 추가 부담 (overhead): 계산, 메모리
● 복구
– 프로세스 일부 강제 종료
– 자원 선점하여 일부 프로세스에게 할당

(4) 교착상태 무시
● 교착상태는 실제로 잘 일어나지 않는다! – 4가지 필요조건 모두 만족해도 …
– 교착상태 발생 시 재시동 (PC 등 가능)

모니터 Monitors

모니터


● 모니터 (Monitor)
– 세마포 이후 프로세스 동기화 도구
– 세마포 보다 고수준 개념

● 구조
공유자원 + 공유자원 접근함수
2개의 queues: 배타동기 + 조건동기
– 공유자원 접근함수에는 최대 1개의 쓰레드만 진입
– 진입 쓰레드가 조건동기로 블록되면 새 쓰레드 진입가능
– 새 쓰레드는 조건동기로 블록된 쓰레드를 깨울 수 있다.
– 깨워진 쓰레드는 현재 쓰레드가 나가면 재진입할 수 있다.

자바 모니터

● 자바의 모든 객체는 모니터가 될 수 있다.
– 배타동기: synchronized 키워드 사용하여 지정/common variable에 접근할 수 있게
– 조건동기: wait(), notify(), notifyAll() 메소드 사용 / 큐에 들어가게 wait, 갇혀 있는 것을 깨우는 것 notify, 모든 깨우는 것은 notifyAll

class C {
private int value,;
synchronized void f() {
... }
synchronized void g() {
... }
void h() {
... }
}

모니터 (Monitor)

● 일반적 사용 (1): Mutual exclusion
● 예제: BankAccount Problem ☞ 뒷면
synchronized {
Critical-Section
}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nterruptedException {
BankAccount b = new
BankAccount();
Parent p = new Parent(b);
Child c = new Child(b);
p.start();
c.start();
p.join();
c.join();
System.out.println( "\nbalance = " + b.getBalance());
}
}

class BankAccount {
int balance;
synchronized void deposit(int amt) { // 상호배타를 위한 것
int temp = balance + amt;
System.out.print("+");
balance = temp;
}
synchronized void withdraw(int amt) {
int temp = balance - amt;
System.out.print("-");
balance = temp;
}
int getBalance() {
return balance;
}
}

class Parent extends Thread {
BankAccount b;
Parent(BankAccount b) {
this.b = b;
}
public void run() {
for (int i=0; i<100; i++)
b.deposit(1000);
}
}

class Child extends Thread {
BankAccount b;
Child(BankAccount b) {
this.b = b;
}
public void run() {
for (int i=0; i<100; i++)
b.withdraw(1000);
}
} 

모니터 (Monitor)

● 일반적 사용 (2): Ordering
● 예제: BankAccount Problem
– 항상 입금 먼저 (= Parent 먼저) – 항상 출금 먼저 (= Child 먼저) – 입출금 교대로 (P-C-P-C-P-C- …)
P1 P2
wait();
S1
; S2
;
notify();

전통적 동기화 예제

● Producer and Consumer Problem
– 생산자-소비자 문제
– 유한버퍼 문제 (Bounded Buffer Problem)
● Readers-Writers Problem
– 공유 데이터베이스 접근
● Dining Philosopher Problem
– 식사하는 철학자 문제

class Buffer {
int[] buf;
int size, count, in, out;

Buffer(int size) {
buf = new int[size];
this.size = size;
count = in = out = 0;
}

synchronized void insert(int item) {
while (count == size)
try {
wait();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buf[in] = item;
in = (in+1)%size;
notify();
count++;
}

synchronized int remove() {
while (count == 0)
try {
wait();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int item = buf[out];
out = (out+1)%size;
count--;
notify();
return item;
}
}

The Dining Philosopher Problem
class Chopstick {
private boolean inUse = false;
synchronized void acquire() throws InterruptedException {
while (inUse)
wait();
inUse = true;
}
synchronized void release() {
inUse = false;
notify();
}
}

class Chopstick {
private boolean inUse = false;
synchronized void acquire() throws InterruptedException {
while (inUse)
wait();
inUse = true;
}
synchronized void release() {
inUse = false;
notify();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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