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
) , 아차상(#
)이 존재하며 스타상(*
)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
)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
)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의 효과는 아차상(#
)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
)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 아차상(#
)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예제 | dartResult | answer | 설명 |
---|---|---|---|
1 | 1S2D*3T | 37 | 11 x 2 + 22 x 2 + 33 |
2 | 1D2S#10S | 9 | 12 + 21 x (-1) + 101 |
3 | 1D2S0T | 3 | 12 + 21 + 03 |
4 | 1S2T3S | 23 | 11 x 2 x 2 + 23 x 2 + 31 |
5 | 1D#2S*3S | 5 | 12 x (-1) x 2 + 21 x 2 + 31 |
6 | 1T2D3D# | -4 | 13 + 22 + 32 x (-1) |
7 | 1D2S3T* | 59 | 12 + 21 x 2 + 33 x 2 |
문제를 처음 읽으면 복잡하다고 느껴질 수 있다. 문제에서 내가 빨갛게 체크한 부분을 조건문으로 표현만 한다면 쉬운 문제이다.
dartResult의 규칙을 찾아보면
숫자 + 문자열 + 숫자 + 문자열 ...
반복적으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문자열은 때에 따라 연속적일 수 있다.
이제 규칙을 가지고 한번 풀어보자.
function solution(dartResult) {
var score = 0;
var answer = [];
var temp = 0; // 숫자 담을 변수
for(let i=0; i<dartResult.length; i++) {
if(dartResult[i] >= 0 && dartResult[i] <= 9 ) { //숫자일 경우
if( dartResult[i] == 1 && dartResult[i+1] == 0 ) {
// 10일 경우 10으로 만들어주고 0을 건너뛰기 위해 i++ 해줌.
temp = 10;
i++;
} else { // 0이 아닐 경우 그대로 temp에 넣어줌.
temp = dartResult[i];
}
} else if(dartResult[i] === "S") { // 1제곱
answer.push(temp);
} else if (dartResult[i] === "D") { // 2제곱
answer.push(Math.pow(temp,2));
} else if (dartResult[i] === "T") { // 3제곱
answer.push(Math.pow(temp,3));
} else if (dartResult[i] === "#") {
answer[answer.length-1] *= -1; // 아차상, 해당 점수 -
} else if (dartResult[i] === "*") { // 스타상, (직전 + 해당) *2
answer[answer.length-1] *= 2;
answer[answer.length-2] *= 2;
}
}
for(let i=0; i<answer.length; i++) { // 보너스, 옵션 적용된 점수들 합치기
score += Number(answer[i]);
}
return score;
}
먼저 숫자를 담을 변수 temp=0
과 최종 점수를 출력할 score=0
변수를 만든다. answer는 보너스와 옵션이 적용된 점수의 요소들을 넣을 배열이다.
for문을 돌려 dartResult의 [i]를 하나씩 돌며, 숫자일 경우의 if문을 추가한다.
만약, 0~9(한자리)의 숫자일 경우 temp 변수에 넣는다.
여기서 주의!
숫자가 10일 경우 2자리 숫자이기 때문에, 10을 위한 조건문을 추가로 넣는다.
dartResult[i]가 1이면서 dartResult[i+1]가 0일 경우 temp 변수에 10을 넣고, i++ 해준다. i++을 하지 않으면 다음 for문을 돌 때, temp 변수에 0이 담기기 때문이다.
else if에 각각 해당되는 조건식을 넣어준다.
dartResult[i]가 "S"일 때 ➡️ 1제곱
dartResult[i]가 "D"일 때 ➡️ 2제곱
dartResult[i]가 "T"일 때 ➡️ 3제곱
dartResult[i]가 "#"(아차상)일 때 ➡️ 해당 점수 -
dartResult[i]가 "*"(스타상)일 때 ➡️ (직전 점수 + 해당 점수) x 2
제곱은 Math.pow()메서드를 사용
Math.pow(base, exponent):base에 exponent를 제곱한 값을 반환한다. 더 알아보기
이제 answer 배열에는 각 회마당 점수+보너스+옵션이 적용된 회차 점수가 요소로 들어있을 것이다.
최종 점수를 출력해야 하므로 for문을 이용해 회차 점수들을 합하여 최종 점수를 출력한다.
다른 사람들의 풀이를 찾아보며 추가적으로 공부했는데 정규표현식을 사용하여 match()메서드로 정규식과 매치되는 문자열을 검색하여 푼 사람들이 많았다. 나처럼 for문을 하나씩 돌려 해당되는 조건에 점수 반영을 하는 것이 아닌, 정규식으로 문자를 찾고 문자에 해당되는 조건을 적용하게 풀었다.
정규표현식에 대해 공부를 조금 더 해야된다고 깨닫게 되는 문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