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 빌트인 객체인 Number 객체는 생성자 함수 객체다.
따라서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여 Number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다.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NumberData]]
내부 슬롯에 0 을 할당한 Number
래퍼 객체를 생성한다.
const numObj = new Number();
console.log(numObj); // Number {[[PrimitiveValue]]: 0}
인수로 숫자가 아닌 값을 전달하면 인수를 숫자로 강제 변환한 후 [[NumberData]]
내부 슬롯에 변환된 숫자를 할당한 Number
래퍼 객체를 생성한다.
숫자로 변환이 불가능 하다면 NaN
을 할당한다.
let numObj = new Number('10');
console.log(numObj); // Number {[[PrimitiveValue]]: 10}
numObj = new Number('Hello');
console.log(numObj); // Number {[[PrimitiveValue]]: NaN}
new
연산자를 사용하지 않고 Number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면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 숫자를 반환한다.
이를 이용하여 명시적으로 타입을 변환하기도 한다.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Number('0'); // -> 0
Number('-1'); // -> -1
Number('10.53'); // -> 10.53
// 불리언 타입 => 숫자 타입
Number(true); // -> 1
Number(false); // -> 0
새로 알게된 내용 위주로만 정리했습니다. 프로퍼티와 메서드는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Web/JavaScript/Reference/Global_Objects/Number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S6 에서 도입된 Number.EPSILON
은 Number
형으로 표현될 수 있는 1과 1보다 큰 값 중에서 가장 작은 값의, 차이다. 대략 2^-52
의 값을 갖는다.
아래와 같이 부동 소수점 산술 연산은 정확한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이 오차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된다.
0.1 + 0.2; // 0.30000000000000004
0.1 + 0.2 === 0.3 // false
function isEqual(a, b) {
return Math.abs(a-b) < Number.EPSILON;
}
isEqual(0.1 + 0.2, 0.3); // true
ES6에서 도입된 Number.isNaN
정적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NaN
인지 검사하여 그 결과를 불리언으로 반환한다.
빌트인 전역함수인 isNaN 은 전달받은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한다.
하지만, Number.isNaN 메서드는 전달받은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으로 타입을 변환하지 않는다.
// Number.isNaN은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NaN(undefined); // -> false
// isFinite는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한다. undefined는 NaN으로 암묵적 타입 변환된다.
isNaN(undefined); // -> true
toFixed
메서드는 숫자를 반올림하여 문자열로 반환한다.
// 소수점 이하 반올림. 인수를 생략하면 기본값 0이 지정된다.
(12345.6789).toFixed(); // -> "12346"
// 소수점 이하 1자리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Fixed(1); // -> "12345.7"
// 소수점 이하 2자리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Fixed(2); // -> "12345.68"
// 소수점 이하 3자리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Fixed(3); // -> "12345.679"
toString 메서드는 숫자를 문자열로 변환하여 반환한다.
진법을 나타내는 2 ~ 36 사이의 정수값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다. 기본값은 10이다.
// 인수를 생략하면 10진수 문자열을 반환한다.
(10).toString(); // -> "10"
// 2진수 문자열을 반환한다.
(16).toString(2); // -> "10000"
// 8진수 문자열을 반환한다.
(16).toString(8); // -> "20"
// 16진수 문자열을 반환한다.
(16).toString(16); //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