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 1620. 나는야 포켓몬 마스터 이다솜

진예·2023년 10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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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ekjoon : 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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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

[1620] 나는야 포켓몬 마스터 이다솜

... 대충 다솜이가 포켓몬 개고수 된다는 내용 ...

오박사 : 그럼 다솜아 이제 진정한 포켓몬 마스터가 되기 위해 도감을 완성시키도록 하여라. 일단 네가 현재 가지고 있는 포켓몬 도감에서 포켓몬의 이름을 보면 포켓몬의 번호를 말하거나, 포켓몬의 번호를 보면 포켓몬의 이름을 말하는 연습을 하도록 하여라. 나의 시험을 통과하면, 내가 새로 만든 도감을 주도록 하겠네.

⬇️ 입력

첫째 줄에는 도감에 수록되어 있는 포켓몬의 개수 N이랑 내가 맞춰야 하는 문제의 개수 M이 주어져. N과 M은 1보다 크거나 같고, 100,00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인데, 자연수가 뭔지는 알지? 모르면 물어봐도 괜찮아. 나는 언제든지 질문에 답해줄 준비가 되어있어.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포켓몬의 번호가 1번인 포켓몬부터 N번에 해당하는 포켓몬까지 한 줄에 하나씩 입력으로 들어와. 포켓몬의 이름은 모두 영어로만 이루어져있고, 또, 음... 첫 글자만 대문자이고, 나머지 문자는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어. 아참! 일부 포켓몬은 마지막 문자만 대문자일 수도 있어. 포켓몬 이름의 최대 길이는 20, 최소 길이는 2야. 그 다음 줄부터 총 M개의 줄에 내가 맞춰야하는 문제가 입력으로 들어와. 문제가 알파벳으로만 들어오면 포켓몬 번호를 말해야 하고, 숫자로만 들어오면, 포켓몬 번호에 해당하는 문자를 출력해야해. 입력으로 들어오는 숫자는 반드시 1보다 크거나 같고, N보다 작거나 같고, 입력으로 들어오는 문자는 반드시 도감에 있는 포켓몬의 이름만 주어져. 그럼 화이팅!!!

⬆️ 출력

첫째 줄부터 차례대로 M개의 줄에 각각의 문제에 대한 답을 말해줬으면 좋겠어!!!. 입력으로 숫자가 들어왔다면 그 숫자에 해당하는 포켓몬의 이름을, 문자가 들어왔으면 그 포켓몬의 이름에 해당하는 번호를 출력하면 돼. 그럼 땡큐~

💡 코드

⏱️ 먼저 n개의 포켓몬for문을 통해 <번호, 이름> 형태로 HashMap dogam에 저장한다. 이후 m개의 문제를 해결하면 되는데 문제가 번호, 이름 중 랜덤으로 제공되므로 문제의 형식에 맞춰서 답을 출력하면 된다.

입력받은 문제의 첫 글자가 '0' ~ '9' 사이, 즉, 숫자라면 에 해당하는 번호이므로 get()을 통해 키에 해당하는 이름을 가져와 출력하고, 숫자가 아니라면 이름이므로 values() 메서드를 통해 ArrayList name에 저장한 후, for문을 돌려서 값과 일치한 이름을 가지는 요소의 인덱스 idx를 출력한다.

아래 코드의 경우 이클립스에서는 잘 돌아갔는데, 백준에 제출하니 시간 초과가 떴다. 아마 이름을 찾는 과정에서 for문을 돌리면서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게 아닐까,, 라는 생각,,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BufferedWriter bw = new BufferedWriter(new OutputStreamWriter(System.out));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ap<Integer, String> dogam = new HashMap<>();
		for(int i=1;i<=n;i++) {
			dogam.put(i, br.readLine());
		}
		List<String> name = new ArrayList<>(dogam.values());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for(int i=0;i<m;i++) {
			String input = br.readLine();
			int idx = 1;
			
			if(input.charAt(0) > '0' && input.charAt(0) <= '9') {
				sb.append(dogam.get(Integer.parseInt(input)) + "\n");
			} else {
				for(String str : name) {
					if(input.equals(str)) break;
					idx++;
				}
				sb.append(idx + "\n");
			}
		}
		bw.write(sb + "");
		
		br.close();
		bw.close();
	}
}

✅ 위 코드에서 HashMap을 하나만 생성하여 번호만 키로 적용해서 이름으로 번호를 찾기가 힘들었기 때문에, 그냥 <이름, 번호> 형태의 HashMap dogam2를 하나 더 생성해줬다. n개의 포켓몬을 도감에 저장할 때 각각 dogam1(번호, 이름), dogam2(이름, 번호)로 저장한 다음, 문제 입력값 input숫자이면 dogam1.get(번호)를 통해서, 문자이면 dogam2.get(이름)을 통해서 정답을 가져오면 된다. 이번 코드에서는 특정 단어가 숫자인지 판별하는 메서드 Character.isDigit(charAt(0))을 사용하였다!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BufferedWriter bw = new BufferedWriter(new OutputStreamWriter(System.out));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ap<Integer, String> dogam1 = new HashMap<>();
		Map<String, Integer> dogam2 = new HashMap<>();
		for(int i=1;i<=n;i++) {
			String str = br.readLine();
			dogam1.put(i, str);
			dogam2.put(str, i);
		}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for(int i=0;i<m;i++) {
			String input = br.readLine();

			if(Character.isDigit(input.charAt(0))) {
				sb.append(dogam1.get(Integer.parseInt(input)) + "\n");
			} else {
				sb.append(dogam2.get(input) + "\n");
			}
		}
		bw.write(sb + "");
		
		br.close();
		bw.close();
	}
}

(요즘 거의 모든 문제에서 시간 초과 한 번씩은 걸리는 듯,,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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