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tart

Universe·2023년 3월 16일
0

실전프로젝트 2트

감사하게도 진행했던 부트캠프의 실전프로젝트를 한번 더 해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분명 정말 즐거웠고 만든 결과물도 자랑스럽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쉬운점이 많았다.
몸도 좋지 않았고 개발적인 고민보다 외부적인 고민때문에 분명히 놓친 부분들이 있었다.
실전프로젝트를 다시 진행하면서 분명히 배워갈 수 있는 부분이 많을 것 같아서
제안이 왔을 때 크게 고민하지 않았다.
프로젝트 기획도 굉장히 재밌는데, 유치원 등/하원 관리 시스템을 만든다고 하시는 것 같다.
비슷한 프로그램을 정보업무를 하면서 다루어 본 적 있기 때문에 이해하는게 어렵지 않았다.
맡은 파트도 적당한 것 같고 또 즐겁게 개발할 수 있을 것 같다.
한번 경험해봤기 때문에 분명 팀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거라고 생각한다.

이번에 고려해보고 싶은 부분들을 간단하게 적어보려고 한다.

  • 로그인 관련 로직에서 토큰을 저장하는 위치에 대한 고민
    지난 프로젝트에서 로그인에 관련된 로직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에러처리나 토큰 저장방식에 대해서 크게 고려하지 못했다. 이번에는 내가 로그인 파트를 맡았으므로 했던 공부를 바탕으로 조금 더 확실한 로그인 관리를 해보려고 한다.

  • 이미지 최적화
    지난 프로젝트에서는 이미지 최적화에 대한 고민을 크게 하지 않았다. 이유라고 하면 캔버스에 그림을 그리는 로직이 크게 성능에 영향을 미칠 것 같지 않다고 생각했기 때문인데, 결국에 불러올 때 이미지를 불러오기 때문에 신경을 썼어야 하는 부분이었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아예 갤러리 형태의 이미지 저장소가 있기 때문에 최적화 로직에 대한 고민을 해보려고 한다.

  • React-Hook-form, Recoil 숙련도 향상
    두 라이브러리가 러닝커브가 높은 것은 아니지만 최근에 배운 기술이라 연습할만한 프로젝트가 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마침 두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신다고 해서 숙련도를 높일 수 있는 좋은 프로젝트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 코드 스플리팅, 레이지 로딩, useMemo & useCallback 등의 성능 최적화
    저번 프로젝트 때도 신경을 썼던 부분이지만 숙련도가 낮아서 제대로 적용하지 못한 부분도 있었고 무분별하게 사용됐던 것 같다. 관련 개념을 어느정도 숙지하고 있으니 이번에는 조금 더 깊이있게 공부해서 적용해보고자 한다.

인복이 좋아서 그런가 ?
팀원분들도 굉장히 활기찬 멋쟁이들이어서 이번에도 즐겁게 프로젝트를 할 수 있을 것 같다.

profile
Always, we are friend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