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개의 쇠막대기를 레이저로 절단하려고 한다. 효율적인 작업을 위해서 쇠막대기를 아래에서 위로 겹쳐 놓고, 레이저를 위에서 수직으로 발사하여 쇠막대기들을 자른다. 쇠막대기와 레이저의 배치는 다음 조건을 만족한다.
- 쇠막대기는 자신보다 긴 쇠막대기 위에만 놓일 수 있다. - 쇠막대기를 다른 쇠막대기 위에 놓는 경우 완전히 포함되도록 놓되, 끝점은 겹치지 않도록 놓는다.
- 각 쇠막대기를 자르는 레이저는 적어도 하나 존재한다.
- 레이저는 어떤 쇠막대기의 양 끝점과도 겹치지 않는다.
아래 그림은 위 조건을 만족하는 예를 보여준다. 수평으로 그려진 굵은 실선은 쇠막대기이고, 점은 레이저의 위치, 수직으로 그려진 점선 화살표는 레이저의 발사 방향이다.
이러한 레이저와 쇠막대기의 배치는 다음과 같이 괄호를 이용하여 왼쪽부터 순서대로 표현할 수 있다.레이저는 여는 괄호와 닫는 괄호의 인접한 쌍 ‘( ) ’ 으로 표현된다. 또한, 모든 ‘( ) ’는 반드시 레이저를 표현한다.
쇠막대기의 왼쪽 끝은 여는 괄호 ‘ ( ’ 로, 오른쪽 끝은 닫힌 괄호 ‘) ’ 로 표현된다.
위 예의 괄호 표현은 그림 위에 주어져 있다.쇠막대기는 레이저에 의해 몇 개의 조각으로 잘려지는데, 위 예에서 가장 위에 있는 두 개의 쇠막대기는 각각 3개와 2개의 조각으로 잘려지고, 이와 같은 방식으로 주어진 쇠막대기들은 총 17개의 조각으로 잘려진다.
쇠막대기와 레이저의 배치를 나타내는 괄호 표현이 주어졌을 때, 잘려진 쇠막대기 조각의 총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 레이저는 여는 괄호와 닫는 괄호의 인접한 쌍 ‘( )’ 으로 표현된다. 또한, 모든 ‘( ) ’는 반드시 레이저를 표현한다.
• 쇠막대기의 왼쪽 끝은 여는 괄호 ‘ ( ’ 로, 오른쪽 끝은 닫힌 괄호 ‘ ) ’ 로 표현된다.
이 문제는 스택을 직접 사용해서 풀이를 해야한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인접하다'는 것은 스택에 넣었을 때 '인덱스가 1만큼 차이 난다' 는 것이다.
• 올바른 괄호 문자열과 비슷하게 풀 수 있다.
• ()가 나올 때 마다 스택에 들어있는 (의 개수를 세어준다
• 그런데, )가 나왔을 때, 이것이 레이저인지 쇠막대기인지 구분을 해줘야 한다.
• 레이저는 항상 ()와 같이 붙어진 상태로 나온다.
• 스택에 (의 인덱스를 넣어서 인덱스가 1차이 나는지 확인해야 한다.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include <stack>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string a;
cin >> a;
int n = a.size();
stack<int> s;
int ans = 0;
for (int i=0; i<n; i++) {
if (a[i] == '(') { // 여는 괄호면 스택에 넣음
s.push(i);
} else { // 닫는 괄호라면
if (s.top()+1 == i) { // 인덱스가 1차이나면, 레이저이므로
s.pop(); // 스택에서 꺼내고
ans += s.size(); // 스택크기만큼 잘라준다
} else { // 인덱스가 1이상 차이나면, 쇠막대기 끝부분이므로
s.pop(); // 스택에서 꺼내고
ans += 1; // 끝부분 잘린개수 추가
}
}
}
cout << ans << '\n';
return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