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ole
- console도 노드에서는 global 객체 안에 들어 있음.
- console 객체는 보통 디버깅을 위해 사용함.
다양한 메소드
time(레이블)
console.time(레이블) : console.timeEnd(레이블)과 대응되어 같은 레이블을 가진 time과 timeEnd 사이의 시간을 측정.
log(내용)
평범한 로그를 콘솔에 표시합니다.
error(에러 내용)
에러를 콘솔에 표시합니다.
dir(객체, 옵션)
객체를 콘솔에 표시할 때 사용. 옵션의 colors를 true로 하면 콘솔에 색이 추가되어 보기가 편함. depth는 객체 안에 객체를 몇 단계까지 보여줄지를 결정. 기본값은 2.
trace(레이블)
에러가 어디서 발생했는지 추적할 수 있게 해줌.
타이머
- 타이머 기능을 제공하는 함수인 setTimeout, setInterval, setImmediate는 노드에서 window대신 global 객체 있음.
- setTimeout(콜백함수, 밀리초) : 주어진 밀리초 이후에 콜백 함수를 실행
- setInterval(콜백함수, 밀리초) : 주어진 밀리초마다 콜백 함수를 반복 실행
- setImmediate(콜백함수) : 콜백 함수를 즉시 실행
- clearTimeout(아이디) : setTimeout을 취소
- clearInterval(아이디) : setInterval을 취소
- clearImmediate(아이디) : setImmediate를 취소
filename, dirname
파일 사이에 모듈 관계가 있는 경우가 많아 현재 파일의 경로나 파일명을 알아야 하는 경우가 있을 때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