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11559_Puyo Puyo

김피자·2023년 7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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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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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뿌요뿌요의 룰은 다음과 같다.

필드에 여러 가지 색깔의 뿌요를 놓는다. 뿌요는 중력의 영향을 받아 아래에 바닥이나 다른 뿌요가 나올 때까지 아래로 떨어진다.

뿌요를 놓고 난 후, 같은 색 뿌요가 4개 이상 상하좌우로 연결되어 있으면 연결된 같은 색 뿌요들이 한꺼번에 없어진다. 이때 1연쇄가 시작된다.

뿌요들이 없어지고 나서 위에 다른 뿌요들이 있다면, 역시 중력의 영향을 받아 차례대로 아래로 떨어지게 된다.

아래로 떨어지고 나서 다시 같은 색의 뿌요들이 4개 이상 모이게 되면 또 터지게 되는데, 터진 후 뿌요들이 내려오고 다시 터짐을 반복할 때마다 1연쇄씩 늘어난다.

터질 수 있는 뿌요가 여러 그룹이 있다면 동시에 터져야 하고 여러 그룹이 터지더라도 한번의 연쇄가 추가된다.

남규는 최근 뿌요뿌요 게임에 푹 빠졌다. 이 게임은 1:1로 붙는 대전게임이라 잘 쌓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대방이 터뜨린다면 연쇄가 몇 번이 될지 바로 파악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하다. 하지만 아직 실력이 부족하여 남규는 자기 필드에만 신경 쓰기 바쁘다. 상대방의 필드가 주어졌을 때, 연쇄가 몇 번 연속으로 일어날지 계산하여 남규를 도와주자!


입력

총 12개의 줄에 필드의 정보가 주어지며, 각 줄에는 6개의 문자가 있다.

이때 .은 빈공간이고 .이 아닌것은 각각의 색깔의 뿌요를 나타낸다.

R은 빨강, G는 초록, B는 파랑, P는 보라, Y는 노랑이다.

입력으로 주어지는 필드는 뿌요들이 전부 아래로 떨어진 뒤의 상태이다. 즉, 뿌요 아래에 빈 칸이 있는 경우는 없다.


출력

현재 주어진 상황에서 몇연쇄가 되는지 출력한다. 하나도 터지지 않는다면 0을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
......
......
......
......
......
......
......
.Y....
.YG...
RRYG..
RRYGG.

예제 출력 1

3

풀이

BFS알고리즘을 사용했다.

내가 푼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입력된 필드를 탐색해 요소가 있는 칸에 도달하면 그 근처에 같은 색의 뿌요가 몇개 있는지 BFS를 통해 탐색
  2. 같은 색의 뿌요가 4개 이상면 해당 뿌요들을 연쇄
  3. 연쇄가 일어났다면 뿌요들을 아래로 떨어뜨리고 연속 연쇄 수를 하나 늘려줌
  4. 연쇄 없으면 탐색을 종료

arraylist를 사용해 같은 색의 뿌요 개수와 위치를 저장하고 4개 이상이라면 한번에 처리해 주도록 함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static char[][] board;
    static int[] dx = {0, 1, 0, -1};
    static int[] dy = {1, 0, -1, 0};
    static boolean[][] visited;
    static ArrayList<Node> list;
    static int n = 12, m = 6;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an = new Scanner(System.in);
        
        board = new char[n][m];
        for(int i = 0; i < n; i++) {
            String field = scan.nextLine();
            for(int j = 0; j < m; j++) {
                board[i][j] = field.charAt(j); 
            }
        }
        
        int count = 0;
       
        while(true) {
            boolean isFinished = true;
            visited = new boolean[n][m];
            for(int i = 0; i < n; i++) {
                for(int j = 0; j < m; j++) {
                    if(board[i][j] != '.') {
                        list = new ArrayList<>();
                        bfs(board[i][j], i, j);
                        
                        if(list.size() >= 4) {
                            isFinished = false; 
                            for(int k = 0; k < list.size(); k++) {
                                board[list.get(k).x][list.get(k).y] = '.'; 
                            }
                        }
                    }
                }
            }
            if(isFinished) break;
            fallPuyos(); 
            count++;
        }
        System.out.println(count);
    }
    
    public static void fallPuyos() {        
        for (int i = 0; i < m; i++) {
            for (int j = n - 1; j > 0; j--) {
                if (board[j][i] == '.') {
                    for (int k = j - 1; k >= 0; k--) {
                        if (board[k][i] != '.') {
                            board[j][i] = board[k][i];
                            board[k][i] = '.';
                            break;
                        }
                    }
                }
            }
        }
    }
    
    public static void bfs(char c, int x, int y) {
        Queue<Node> q = new LinkedList<>();
        list.add(new Node(x, y));
        q.offer(new Node(x, y));
        visited[x][y] = true;
        
        while(!q.isEmpty()) {
            Node current = q.poll();
            
            for(int i = 0; i < 4; i++) {
                int nx = current.x + dx[i];
                int ny = current.y + dy[i];
                
                if(nx >= 0 && ny >= 0 && nx < n && ny < m && visited[nx][ny] == false && board[nx][ny] == c) {
                    visited[nx][ny] = true;
                    list.add(new Node(nx, ny));
                    q.offer(new Node(nx, ny));
                }
            }
        }
    }
 
    public static class Node {
        int x;
        int y;
        
        public Node(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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