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회고록, 업무적으로 바빴고 인간관계로 상처받고 회복받기도 하고 회고하는 한 달

GoldenDusk·2024년 8월 1일
9
post-thumbnail

벌써 7월도 지났네... 추석이 있는 9월아 얼른와..

✍️ 7월 무엇을 했는가?

1. 직장생활

1) 있었던 일

벌써 취업한지 6개월 정도 되었으니 7개월차이다.. 😗 권한이 생겨서 나도 이제 이미지를 올릴 수 있으며, 테스트 서버 was, web에 배포를 할 수 있는 권한이 생겼다고 저번달에 썼었다..

이번달은 그 권한 생기고 방학 시즌이라 7월달 한달 간은 내내 바빴다! + 여름 휴가 2일 씀( ⑉ ´ ꇴ ` ⑉ )

  • 이벤트 api 만드는 것도 하고..
  • 유지보수적 수정
  • 비노출 처리
  • 테스트 서버 배포
  • 공지사항
    등이었으나 이래 저래 일이 몰렸었ㄷ..😂😂 수정사항이 있으면 기획이나 마케터랑 논의나 내가 개발하는 방향이 맞는 건지 물어보기도 해서 뭔가.. 애자일 느낌의 개발을 함..!!

자세한 것은 적지 못하지만 업무상 적어야 하는 것들, 알아둬야 할 것들, db 쿼리 등 내부망에서 관리중인데 폴더 별로 정리해서 업무별로도 메모해두고 있다.

노션에는 코드같은 것은 보안상 안되고 그냥 내가 맡은 업무별 이름이랑 기한, 마감일자 등을 workspace에 적고 있음!!(어차피 노션 회사에서는 못써서...)

그리고.. 넘 멀어서 힘듦...(데자뷰) 다들 이 근처로 이사하라는데 나는 우리집 고양이 복이 데리고 나가 살건데.. 애 분리불안 있어서.. 왕복 3시간이지만 참고 있다...😪

버스에서 졸면서 옴

2) 그 외

그 외 시간에는 책 읽었음 어도비 reader가 진짜 전자책 읽기 개편함 ㅊㅊ 그리고 동기랑도 서로 모르는 거 물어보고 서로 도와주고 한다 ㅋㅋㅋ

확실히 동기 있는 게 좋아( ⑉¯ ꇴ ¯⑉ )

아!! 한 번은 팀회식 있었었다!! 치킨 먹음 그리고.. 확실히 회사의 장점 : 사람들이 너무 좋음을 다시 한번 느꼈다..!

2. 친목

1) 국비 사람들

이번달에는 국비 같은 팀 한 분, 계속 자주 연락 하는 국비 동생과 만났다!

7/4일에는 국비 같은 팀 언니를 만남..!!

생일을 계기로 연락하고 만날 계획을 세우고 만나게 되었다..❣️❣️

밥먹고 카페 갔는데 그 언니는 엔지니어 쪽으로 갔는데 사람들도 다 좋고 해서 만족이라고 하셨다!! 얘기 이것 저것 나누고 다음에 또 만나기로 함

7/27에는 국비 다른 팀이지만 친한 동생을 만남! 데이터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는

캐리어쳐도 그리고 사주도 보고 인형뽑기도 하고 등등 여러가지 하면서 재미있게 놀았다!!

사주는 생각보다 맞아서 좀 신기해... 나 어릴 때 집었는데 사주에도 재물복이 많대... 이건 제발 맞았으면 좋겠구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 ☕ 커피챗(feat. 트위터)

이번달이랑 다음달은 책 스캔 한 것 나눔 좀 하는 중 ㅋㅋㅋㅋㅋㅋㅋ

저번에 만난 백엔드 개발자와 홍대 밥챗 🍖 + 커피챗


홍대에서 밥먹고 이직에 대한 이야기 듣고 왔다!! 역시 실력과 경력이 있어야 돈이 크흐...

풀스택 개발자와 커피챗 ✨

사진이... 커피 다 먹고 사진 찍어서 ㅋㅋㅋ 카페 휴지 사진으로 대체

  • 배포에 대한 프로세스
  • 리팩토링을 할 때는 당연히 터지는 게 맞고 최후의 수단으로 ROLLBACK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
  • 내가 책 읽고 정리하는 것에 대한 고민에 대한 답변
  • 요즘 말 나오는 물경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 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것 : 기본이 가장 중요하다
  • 존경하는 인물들
  • 트래픽을 생각하고 코드를 짜시는지

개인적인 이야기도 하고 왔다..!! 물경력에 대해서는 경력만 채워지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고 하심 그래서 그 수준이 어느정도야 하는지를 모르겠다고 하니까

내 위로 2~3년차 들을 여러 명 만나보면 된다고 함 그 수준을 잘하는 사람 기준만 두지말고 평균을 보고 그 정도는 채워나가야 한다고 하심

그리고 독서를 많이 하시고 기록도 많이 하시기에 독서와 정리.. 정리하면 시간도 많이드는 데 라고 물어봤는데 따로 따로 하는 게 좋으며 사실 정리는 공부의 효율성은 좋지 못하다고 여러 번 읽는 게 베스트인데 자신이 원할 때 읽으면 좋다고 하셨다.

같은 학교 사람이랑 디스코드챗(?) 🎧

내 VELOG에 커피챗 글을 보고 나랑 커피챗을 하고 싶으시다는 분이 메일을 주셨다! 그래서 거리가 멀고 그때 약속을 잡을 때는 7월이 바쁘고 거리가 멀어서 디스코드로 했다!!

내가 작성한 커피챗 글

알고 보니 같은 학교, 같은 나이더라! 학번은 다르지만 2년차였고 SI에 내년 하반기에 이직 준비하신다고 들었음 뭔가 상황도 비슷하고 그래서 공감이 되더라..!!

GITHUB랑 티스토리 굉장히 열심히 하셔서 잘될 것 같은 느낌이 듦!! 개인적인 이야기, 고민, 목표 등을 나눴다!!

9월에 오프라인에서 한 번 만나서 얘기 나눠보기로 하였다. 이 커피챗을 통해

  • 도메인 개발이 뭔지, 도메인 개발이 왜 물경력이라고 하는지
  • SI도 좀 발전된 기술스택 쓰는 곳도 있다

것을 알게 되었다!!

책 나눔 🌿

두 분은 책만 드렸고 한 분이랑은 커피챗 + 밥챗도 함!! 취준생 분이셨는데 게임 서버쪽 잠깐 있었던 이야기도 들을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

3) 여름휴가 : 롯데월드

우리는 여름 휴가를 4일을 준다 7~10월까지 한 번은 나눠 쓸 수 있어서 7/25~7/26에 이틀 여름 휴가를 사용함!

하루는 롯데월드 다녀왔다!! 1년 반만에 갔는데 사람 많고 더웠다...

그래도 친구랑 가서 즐겁게 알차게 놀다 왔다!!

4) 그 외

음식 1음식 2음식 3

거의 먹방 탐험 느낌이지만... 먹는 게 최고니까!! 🥰

3. 📕 독서는 하고 나면 머리에 안남는데 어떡하지...?

1) 읽고 있는 책 : 1일 1로그 100일 완성 it 지식, 개발자 기술 면접 노트, 에러가 무섭지 않게 되는 책

대략 50p씩 읽었음 ㅋㅋㅋㅋㅋㅋㅋㅋ 뭔가 하나를 집중해서 읽기가 힘들다.. 요즘 집중력 무슨일이냐 그래도 한 걸음이라도 나아졌으면 되지 않을까?라는 마인드로 조금씩 읽고 있음

다만.. 요즘의 고민은 책을 읽고 남는 게 없어서 고민이었는데 이번달에 커피챗을 하고 그 고민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가는 것 같다..

읽는 거를 한 번 읽고 다시 한 번 보며, 정리 따로 하기로 결정

특히, 북마크 해둔 벨로그 글 다시 봄 개발자 공부, 어떻게 해야될까요?

2) 사고 싶고 읽고 싶은 책 목록

사고 싶은 건 많지만... 지금도 읽지 않은 책이 많기에 참는데..

심지어 ㅋㅋㅋ 알라딘에 꽤 많은 돈은 썼음.. 💰💰

3) 8월달에 읽을 예정인 책

  • 1)에 있는 것을 다 읽고
  • 1% 네트워크 책이
  • 모던 자바 인 액션 책

읽어보려고 함!!

4) 북스캔하고 옴!!

사진 1사진 2

이사 전 짐을 덜기 위해 전자책으로 만들었다.. 셀프 스캔집 가서 한 21권 스캔해왔다! ocr도 해왔는데 진짜 택시 탔는데도 그 다음날 몸살남 ㅋㅋㅋㅋㅋㅋㅋㅋ 북스캔 한 책은 복원하고 주변 개발자들에게 나눔하였다!!

나도.. 받은 것도 많고 도움주고 싶어서 x랑 그리고 대학교 동기동생한테도 필요한 거 있는 지 물어보고 나눠줌

확실히 전자책으로 만드니까 오히려 책 관리하기가 쉬워졌다!!

4. 운동과 다이어트

1) 걷기는 꾸준히 ~ ing

요즘은 힘들어서 덜 걷기는 했지만... 그래도 ㅋㅋㅋ 꾸준히 걷고 있다.

2) 🏋️‍♂️운동 p.t로 주 2회 이상 나가려고 노력 + 다이어트 유지 (내기 실패 예정)

런닝 머신천국의 계단

저번 달에 운동 트레이너 쌤이랑 5kg 빼기 내기를 했는데 현재 몸무게가 중학교 때 몸무게이다 보니 잘 안빠진다 다음달 한달 간 최대한 열심히 한다 해도...

급하게 뺀 살은 또 찌기에 천천히 빼기로 했다!!

운동은 그래도 1달 간 주 2회 꾸준히 잘 나갔다!! 근력 50분 + 유산소 30분 의 조합으로 운동함 ☘️☘️

헬스장 이용권이 1달도 안남았는데.. 이 이후는 회사 근처로 옮길까 생각중...🤔 지금 다니는 곳은 집에서 좀 더 멀어서.. 너무 오래 걸림... 회사 퇴근 하고 가면 8시.. 씻고 집가면 10시 반에서 11시라 힘들어...😮‍💨

5. 개인 공부

공부는 반성 또 반성해야 함... 거의 잘 안했음.. 개인적인 공부는 책이랑 스터디 빼고 ㅠㅠㅠ

1) 독서

독서 파트에서 다뤘음..

2) 러스트 스터디

WEEK 12. 연산자 오버로딩

7/28은 내가 발제해서 발표하는 날이었다!! 발표는 너무 어려워... 구글 미트로 하는데도 달달 떨었다 ㅋㅋㅋㅋ ㅜㅜㅜㅜㅜ

6. 기록

1) 일기

6월 일기7월 일기

나름 꾸준히 잘 쓰고 있다!!

2) 𝗩𝗘𝗟𝗢𝗚는 2주 1개 정도..? 팔로워 97명 달성

포기 않고 쓴다는 거에 의의를 둔다...

그래도 회고글은 매달 쓰고 있다!! 💪💪

그리고 팔로워 3명만 더 있으면 100명!!!

3) NOTION

  • 업무 : WORKSPACE에 내가 맡은 일들 특이사항 등을 정리하고 있음
  • 개인 : 공부하는 책, 스터디 발제를 정리 중

7. github readMe update + Linkedin 일촌

1) Linkedin 일촌 늘리기

Linkedin에는 대단하신 분들이 많다.. 😯 근데 대부분 다들 일촌 신청하면 받아주심!! 첫 번째 일촌의 경우 어떤 분이 먼저.. velog 글 봤다고 걸어주셔서 나도 다른 사람들에게 용기내서 몇 몇 신청 걸고 있다!!

조금씩 늘려서 좋은 정보, 글보면서 활력(?)을 얻고 싶다

2) github readme update

github을 손 놓고 있었는데 1차적으로 깔끔하게 update 해뒀다!! 나름 만족스럽지만 조금씩 더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 Ⅰ ⩊ Ⅰ ⸝⸝ ˘꒱੭

8. 취미 생활 : 게임..🎮

1) supermarket 게임


요즘 한참 핫한 게임으로.. 예전에 편의점 아르바이트 할 때는 내 돈이 아니니까 재미있지 않았는데 이거는 가상의 돈이지만 내 돈이(?) 쌓이는 게 보이니까 재미있어 짜릿해 ㅋㅋㅋㅋ

2) pocketmonGo

동기가 포켓몬 고를 하길래.. 가끔 같이 하고 있는 중 ㅋㅋㅋ 오랜만에 하니까 재미있더라

9. 빡빡했던 일상

  • 핑크 : 친구
  • 초록 : 커피챗
  • 노랑 : 회사
  • 갈색 : 스터디
  • 보라 : 운동 및 PT

완벽하지도 공부를 많이하지 못한 부족한 나지만.. 그래도.. 7월 한달도 힘낸 나 자신에게 토닥토닥...해주자!! ٩(˙ᵕ˙⑅๑)

😫 8월에는..? 여유를 찾자.. 조급해 하지 말자..

1. work 💻

지금처럼 업무적인 것 잘 해내고 잘 기록해내기!!

잘 회복하기!!

2. 개인적인 성장 👆

1) 독서 및 정리

위에 적어 둔 것들 읽어보기가 목표임

2) 노션에 정리해둔 올 해 공부해야 할 것 (백엔드를 위한 레벨업)

알잘딱하게 알아서 공부해보기 7번 관련 책 읽어보고 있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3) 노션에 있는 것들 중 잘 정리해서 blog로 옮기기 도전

4) github

5) 책 읽는 스터디 고민해보기

3. 운동 🤾‍♂️

1) 배드민턴 모임 도전

2) 8월 말에 새로운 헬스장 탐색해서 등록

4. 일과의 병행 및 개인적인 관리

1) 수면 관리 💤

사람은 7시간 이상 자는 게 좋다함.. 그래서 그런지 나는 평균 평일에는 5시간 정도의 수면 시간을 가지는데 피곤해도 너무 피곤하다.. 졸려..ZZ

저번달에도 다짐했는데 자는 시간을 30분에서 1시간만 늘려봐야겠다!!

2) 너무 조급해하지 말기 + 멘탈 관리 💨💨

요즘.. 경기가 안좋아도 너무 안좋은 느낌... 이번에 티몬, 위메프 말고 중소기업, 스타트업 다 갈려가고 사라지는 느낌이니까 지금 소속되어 있는 것만으로도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자!!

업무적으로도 잘 해내고 있으니... 취업한지 6개월 밖에 안됐는데 남들이랑 비교하면서.. "나는 사이드 프로젝트도 안하고.. 공부도 안하고 아는 것도 없네"라고 생각하지 말기!!

최근에 본 글 중에서도 엄청난 성장이 아니라 작년보다 운동을 하루 더한다던지.. 책을 몇 페이지 더 읽었다던지 이런 사소한 것들만으로도 잘하고 있는 거라는 글을 봤다.

너무 초조해하지 말고 천천히 가자..!! 아직 젊다고 생각하자!!

그리고 경제적으로 너무 쫄리는데... 빚 갚고 그리고 반려동물, 버스비, 생활비 등등 하니 남는 게 없다 수준이 아니라 계속된 마이너스에 스트레스 받는다😂😂 그리고 취업 후에도 부모님 지원 받는 애들과 비교되고 속상하다..ㅠ

사회 초년생 때는 못 모으는 게 당연하니 너무 스트레스 받지말기!!

인사이드아웃 2처럼 불안은 어차피 같이 가야하니까 당연한 걸로 받아들이자

3) 인간관계[상처와 위로] : 기분이 태도가 되지 말기(나 자신에게도 여유를..)

친구한테 요즘 왜이렇게 예민하냐는 소리를 들었다.. 이게 출퇴근 거리가 멀고 그리고 경제적 여유도 없는데 주변에서 힘들다는 얘기를 너무 들으니까 지친달까...

너무 지쳐버렸다..😭😭 지금도 물론 친구들 이야기 열심히 들어주지만 매같은 이유로 힘들다고 하고 내가 더 힘들어 이러니까 힘든 게 /(나누기) 아니라 X(곱하기)가 되더라..

나도 물론 친구들이 이야기 들어주지만 사람이 여유가 없으니까 더더욱 성질을 내는 것 같다.. 그렇다고 기분이 태도가 되면 안되니까..

8월 한달 간은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 조심하며, 나 자신에게도 여유를 주자! 조급해 하지 말자.

뿐만 아니라 이번달은 약속 파토가 잦았다.. 그래서 더 스트레스 받은 것 같다.. 먼저 약속 해두고 다른 사람이랑 여행 간 것을 인스타에 올리는 것은 무슨 예의 인건지; 후..

그렇다고 상처만 받은 것은 아니다.. 위로도 받은 한 달이었다.

다칠 때 누구보다 걱정해주고 하는 친구들이 있는 지금의 인간관계를 소중히 하자

5. 9-10월 이사를 위한 집 정리

1) 북스캔

몇 권 더 가져가서 북스캔을 해버려야 할 것 같다!!! 책이 너무 많아... 고양이 서적이랑 가져가서 해와야하는데...

돈이 없어 ㅠㅠㅠ 고양이 서적은 스캔만 뜨고 버려야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 이사 가기 전 버릴 것 정리할 것

냥이꺼 오래된 캣타워 버리고 다시 새로 사줄 예정

버릴 것

  • 냥이 스크래처
  • 냥이 캣타워
  • 책 일부 (나눔)
  • 굿즈 일부
  • 책상, 의자

사야 할 것

  • 냥이 스크래처, 캣타워
  • 책상, 의자(듀얼 모니터 때문에 책상 세로 너비 좀 큰 걸로)

경제적 여유가 되고 싶다.. 사주처럼 내년에는 경제적 안정이라도 되길 바라며...

profile
내 지식을 기록하여,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여 함께 발전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gitbook에도 정리중 ~

10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8월 1일

항상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서로이웃하고 정보 공유하며 친하게 지내요~ㅎㅎ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8월 1일

안녕하세요~ 책 읽는걸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군 ,도 , 시 에서 운영하는 전자 도서관 이랑 아니면 실물도서관같은 이용하시는게 더 금전적으로 도움이 되지않을까 남깁니다!!
저는 실제로 책이음 까지 이용을 해 금전적 으로 도움을 많이 받아서 이용 하시면 좋겠다는 생각에 남기고 갑니다!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8월 9일

엄청 갓생사시네요! 자극받고 갑니다 ㅎ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8월 11일

DFS식 공부 방법 ㄷ
저도 개발 도서 읽는거 정말 좋다고 생각하는데 시간이 많이 들고 기억에 남게 정리까지 하려면 어떻게 하지 고민이 되는거 같습니다. 하지만 답은 일단 그냥 읽자 ㅎㅎ인거 같네요 취준생으로 아래 부분 많은 공감하고 갑니다.. 크게 성장해서 잘 되시길 바랄게용!!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