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부로 바라지 마라
책임감을 가져라
무엇보다도 해를 끼치지 마라
기능에 해를 끼치지 마라
QA는 아무것도 찾지 못해야 한다
제대로 작동하는지 아닌지 알아야 한다
구조에 해를 끼치지 마라
직업 윤리
전산 분야 지식을 익혀라
디자인 패턴 : 24가지 GOF 패턴, POSA 패턴
설계 원칙 : SOLID 객체지향 원칙, 컴포넌트 개념
방법론 : XP, 스크럼, 린, 칸반, 폭포수, 구조적 분석, 구조적 설계 개념
도구 : UML, DFD, 흐름도, 구조차트, 페트리 넷, 상태전이 다이어그램과 테이블, 결정 테이블
원칙 : 테스트 주도 개발, 객체지향 설계, 구조적 프로그래밍, 지속적 통합, 짝 프로그래밍
끊임없이 배우기
연습
품새 (대게 프로그래밍으로 간단한 문제를 푸는 형식) 한두개씩 풀기
회사와 고객에 동질감 갖기
업무 지식 익히기
준비된 자세
코드는 반드시 동작해야한다
코드는 고객이 제시한 문제를 반드시 풀어야한다
코드는 기존 시스템에 잘 녹아들어야한다
코드는 다른 프로그래머가 읽기 쉬어야 한다
속조 조절
언제 걸어 나가야 할지 알기
집까지 운전하기 (회사 문제에서 해방돼기)
샤워
TDD의 세가지 법칙
실패한 단위 테스트를 만들기 전에는 제품 코드를 만들지 않는다
컴파일이 안되거나 실패한 단위 테스트가 있으면 더 이상의 단위 테스트를 만들지 않는다
실패한 단위 테스트를 통과하는 이상의 제품 코드는 만들지 않는다
코딩 도장
합 맞추기
대련
경험의 폭 넓히기
테스트 자동화 피라미드
반복 계획 회의
반복 회고와 시연
PERT
광대역 델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