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 서버 구조

Pse·2021년 11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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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quest / Response 구조

•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대기
•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

무상태 프로토콜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하지 않는다. ( stateless )

  • 장점: 서버 확장성이 높다
    상태를 저장하지 않으므로,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 -> 무한한 서버 증설이 가능하다
  • 단점 : 클라이언트가 추가로 데이터를 전송해야 한다. ( 데이터를 너무 많이 보낸다 )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해야 한다.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면, 기존의 상태를 계속 저장해야 한다.
이때는 기존의 같은 서버를 유지해야 하고, 중간에 서버에서 에러가 나면 문제가 생긴다.

비연결성

자원을 주고 받을 때만 연결을 유지하고 이외에는 끊는다.
( 최소한의 자원만 사용함으롤 서버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실제로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
하로 매우 작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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