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변수란?

Psj·2021년 4월 25일
1
post-thumbnail

PATH란?
경로이다.

먼저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순서를 알아야한다.

윈도우에서는 파일을 찾을때 가장 먼저 찾는곳이 현재 디렉토리이다.
터미널을 열면 가장먼저 있는 장소가 현재디렉토리이다.

cmd창에서 현재 위치에서 파일을 검색해도 내가 실행하려는 파일이 없으면 컴퓨터는 찾지못한다. 그렇기때문에 직접 내가 실행하려는 파일이 있는 경로를 들어가서 파일을 입력해주어야한다.

현재 내가 다른디렉토리에서 작업을 하고있는데 다른 디렉토리에 있는 파일을 실행하려면 꼭 실행해야하는 파일이 있는 디렉토리에 들어가서 작업을 해야할까?

두가지방법이이있다.
상대경로를 이용하는방법

절대경로를 이용하는방법

하지만 매번 이렇게 직접적인 주소를 입력하면 너무 불편하게된다.

그래서 이런불편함을 줄이기위해서 설정하는것이 환경변수 설정이다.
환경변수 설정은 변수값에 경로를 미리세팅해서 언제든가져다 쓸수있게 하는것이다.

실습을 해보면 아래와같다

닭이라는 폴더내에 go.txt파일을 만들었다.

이제 터미널의 어느경로에서든 저 go.txt를 입력하면 실행되게해보겠다.

먼저 이렇게 시스템변수를 만들어줘서 경로를 aa란 변수값에 넣어준다.


그리고 사용자 변수의 path에 들어가서 아까만든 변수명 앞뒤에 %를 넣어 %aa% 이렇게 하여 입력해주면 환경변수 설정이 끝난것이다.


환경변수를 설정해주니 이렇게 다른경로에 들어가서 go.txt를 입력했는데 실행되는것을 볼수있다.

시스템변수와 사용자변수

시스템변수내에 사용자 변수가 들어있다.
시스템변수에 변수를 지정해 놓으면 사용자에 상관없이 변수값을 이용할수있고
사용자변수에 넣어놓으면 해당 사용자계정만 변수를 사용할수 있다.

profile
Software Developer

3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4월 26일

항상 생각없이 java_home을 셋팅했는데,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11월 7일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8월 16일

오...하라고해서 환경변수 추가했었다가 궁금해서 찾아봤는데 이 글보고 이해가 되네요. 감사합니당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