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2.15
🔗 문제 :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61989?language=csharp
문제 설명
어느 학교에 페인트가 칠해진 길이가
n
미터인 벽이 있습니다. 벽에 동아리 · 학회 홍보나 회사 채용 공고 포스터 등을 게시하기 위해 테이프로 붙였다가 철거할 때 떼는 일이 많고 그 과정에서 페인트가 벗겨지곤 합니다. 페인트가 벗겨진 벽이 보기 흉해져 학교는 벽에 페인트를 덧칠하기로 했습니다.
넓은 벽 전체에 페인트를 새로 칠하는 대신, 구역을 나누어 일부만 페인트를 새로 칠 함으로써 예산을 아끼려 합니다. 이를 위해 벽을 1미터 길이의 구역n
개로 나누고, 각 구역에 왼쪽부터 순서대로 1번부터n
번까지 번호를 붙였습니다. 그리고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할 구역들을 정했습니다.
벽에 페인트를 칠하는 롤러의 길이는m
미터이고, 롤러로 벽에 페인트를 한 번 칠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롤러가 벽에서 벗어나면 안 됩니다.
구역의 일부분만 포함되도록 칠하면 안 됩니다.
즉, 롤러의 좌우측 끝을 구역의 경계선 혹은 벽의 좌우측 끝부분에 맞춘 후 롤러를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벽을 칠합니다. 현재 페인트를 칠하는 구역들을 완전히 칠한 후 벽에서 롤러를 떼며, 이를 벽을 한 번 칠했다고 정의합니다.
한 구역에 페인트를 여러 번 칠해도 되고 다시 칠해야 할 구역이 아닌 곳에 페인트를 칠해도 되지만 다시 칠하기로 정한 구역은 적어도 한 번 페인트칠을 해야 합니다. 예산을 아끼기 위해 다시 칠할 구역을 정했듯 마찬가지로 롤러로 페인트칠을 하는 횟수를 최소화하려고 합니다.
정수n
,m
과 다시 페인트를 칠하기로 정한 구역들의 번호가 담긴 정수 배열section
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롤러로 페인트칠해야 하는 최소 횟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 주세요.
매번 칠한 곳을 List<int> repainted
에 저장하는 방식으로 구현했다.
제한 사항에 1 ≤ m ≤ n ≤ 100,000
가 있었으므로 가능했던 풀이이다.
(실제로 Time: 4540.90 ms, Memory: 32.9 MB라는 안좋은 성능을 보였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m, int[] section) {
int answer = 0;
List<int> repainted = new List<int>();
for(int i = 0; i < section.Length; i++) {
if(!repainted.Contains(section[i])) {
for(int j = 0; j < m; j++) {
repainted.Add(section[i] + j);
}
answer++;
}
}
return answer;
}
}
생각해보니 그저 칠한 구역의 최대값만 저장하면 되는 것이었다.
아래 풀이를 통해 Time: 0.30 ms, Memory: 31.9 MB라는 성능을 얻어 풀이할 수 있었다.
using System;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m, int[] section) {
int answer = 0;
int temp = 0;
for(int i = 0; i < section.Length; ++i)
{
if(section[i] > temp)
{
temp = section[i] + m - 1;
answer++;
}
}
return answer;
}
}
C++도 C#의 풀이와 유사하게 풀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