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42일차 - 3D 프로젝트로 이것저것 공부해보기

김유원·2024년 2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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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02.22

강의에서 배운 3D 프로젝트를 다시 만들어보면서 공부를 진행하였다.

이 과정에서 오늘 해본 것은

  1. 포톤 적용해보기
  2. Material 스크립트로 변경 적용
  3. DayNight 시스템 생성
  4. 3D 캐릭터의 로컬 좌표계로 Canvas UI 생성해보기

등을 진행했다.

이 중 3번을 할 때 의외로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다. 계속 밤에 어두워지지 않고 밝은 하늘이 유지된 것이 원인이었는데, AnimationCurve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았나 혹은 코드를 잘못짰나 여러번 수정해보았지만 그 모든 것이 다 아니고 SkyBox를 새로 생성하지 않고 기존 default 매터리얼을 사용한 것이 원인이었다.

4번을 진행할 때에는 2D 스파르타 던전을 제작할 때 Canvas의 스케일을 조정하면 font size가 0.1이 되는 참사를 막을 수 있다는 조언을 받았어서 이를 적용해보고자 했다. 그런데 2D와 달리 3D는 캔버스를 플레이어 내부에 로컬 좌표계로 적용하면 z좌표로 인해 이름 또한 회전하는 것을 간과했다...

이를 수정하려면 Overlay Shader를 사용하여야 한다고 하는데 이를 적용해보지 못한 것이 아쉽다.

3D에 대한 숙련도가 턱없이 부족하다 느끼는 만큼 더 분발해야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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