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5일차 - 프로젝트 발표 및 강의 시작

김유원·2023년 12월 28일
0

📝23.12.28

오늘은 어제 완성한 프로젝트를 발표하는 것이 주요한 일정이었다. 오전에는 발표를 위한 노션 정리를 하였고, 오후에는 발표회에 참가하였고 그 후에는 앞으로 수강할 C# 강의 수강을 시작하였다.

오늘은 중간중간 뜨는 시간이 조금 있었기 때문에 여러가지 시도를 하였다.

1. '이후는 이전보다' 깃허브 정리

TIL 2일차에서 언급하였듯이, 나는 원래 gitignore을 사용하지 않았고, 레포지토리 안에 프로젝트 폴더가 들어가있는 형태로 깃허브를 사용했었다. 이런 경우에는 매번 프로젝트에 접속만 하여도 commit 할 목록이 여럿 생겨 어떤 변화인지 명시해주기 어려웠다. 따라서 이를 이번에 정리하였다. Unity로 gitignore를 설정해주었고, 프로젝트 폴더를 상위 폴더로 옮겼다. 그 결과 앞으로는 프로젝트에서 변화한 scene과 script, object 등에 관해서만 commit하면 된다.

png

변화한 모습

2. php를 이용한 썸네일 이미지 생성 페이지 만들기

를 시도하였으나 이는 아직 실패이다. GD 라이브러리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아 이미지 파일이 생성이 안되고 있다. 추후 원인을 분석하여 백준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머스 풀이 포스트 업로드 시 썸네일로 활용할 수 있길 바란다.

참고로 해당 기능은 이 페이지를 참고하였다.

🔗 : https://www.php.net/manual/en/function.imagecreatefromstring.php

3. 암시적 형변환

앞서 사전 캠프때 데이터 형변환 방법에 대해 배웠다. 그런데 이렇게 명시적인 형변환이 아닌 암시적 형변환도 있다는 것을 오늘 배웠다.

경우의 수는 3가지이다.

1) 작은 데이터 타입에서 더 큰 데이터 타입으로 대입하는 경우

: byte, short, char 등 작은 데이터 타입에서 int, long, float 등 더 큰 데이터 타입으로 대입할 때 암시적 형변환이 발생.

byte num1 = 10;
int num2 = num1;  // byte형에서 int형으로 암시적 형변환

2) 리터럴 값이 대입되는 경우

: C# 컴파일러는 리터럴 값의 데이터 타입을 판별하여 변수에 암시적으로 형변환

float result = 1;  // 1은 int형 리터럴 값이지만 float형으로 암시적 형변환

3) 정수형과 부동소수점형 간의 연산을 수행하는 경우

: 정수형과 부동소수점형의 연산 결과는 부동소수점형으로 변환

int num1 = 10;
float num2 = 3.14f;
float result = num1 + num2;  // int형과 float형의 덧셈에서 float형으로 암시적 형변환

물론 이러한 암시적 형변환을 믿고 아무렇게나 코딩을 하다보면 데이터 타입 오류가 나는 경험을 심심치 않게 겪을 수 있으므로 경계하여야 하는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렇게 어떤 경우에 형변환이 가능한지를 알아두어야 오류에도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서 형변환에 대한 부분은 여러번 숙지해둬야 할 것 같다.


+) 추가로 오늘 알고리즘 문제를 두가지 풀이하였는데, 나누기 몫을 구하는 문제는 너무 간단한 문제라 생략하였고 '최빈값 구하기' 문제는 포스트를 작성해두었다.

profile
개발 공부 블로그

0개의 댓글

관련 채용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