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공부 #4

김유원·2021년 4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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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1부

3장 - 2 : 유니티의 컴포넌트 패턴

컴포넌트 패턴 : 조립하는 게임 세상

컴포넌트 패턴(or 컴포지션 패턴) : 미리 만들어진 부품(컴포넌트)을 조립하여 완성된 오브젝트를 만드는 만드는 방식

✍ 컴포넌트는 저마다의 대표 기능을 지님

1) 컴포넌트로 동물 만들기

① 컴포넌트를 여러개 만들기

게임 콘텐츠는 계속 달라지고 추가될 수 있기 때문에 기획자는 모든 동물을 사전에 기획할 수 없다. 따라서 다양한 컴포넌트들을 준비하여 필요할 때 꺼내 쓰는 것이 더 실용적이다.

② 빈 게임 오브젝트 생성하기

컴포넌트를 붙일 수 있는 뼈대나 홀더 역할을 하는 빈 게임 오브젝트를 생성한다.

③ 코뿔소 게임 오브젝트 완성하기


기획자는 원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컴포넌트를 게임 오브젝트에 붙여서, 게임 오브젝트를 완성한다.

예를 들어 숨을 쉬고, 다리로 걷고, 음식을 먹어 생존하는 뿔달린 생명체를 만들기 위해서는 폐, 다리, 식사, 뿔 컴포넌트를 추가하면 되는 것이다.

④ 상어와 독수리 게임 오브젝트 생성하기

위의 코뿔소 오브젝트와 마찬가지로 상어와 독수리 오브젝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는 컴포넌트를 붙여 완성하면 되는 것이다.

2) 게임 오브젝트와 컴포넌트의 특징

컴포넌트 방식은 빈 껍데기인 게임 오브젝트에 미리 만들어진 컴포넌트를 조립하는 방식으로, 세 가지 장점이 있다.

유연한 재사용
상속과 달리 컴포넌트 방식은 원하는 기능을 가진 컴포넌트만 선택적으로 골라 쓸 수 있어, 유연하게 재사용할 수 있다.

기획자의 프로그래머 의존도 하락
기획자는 미리 만들어진 컴포넌트를 조립만 하면 되므로, 프로그래머 의존도가 떨어진다.

독립성 덕분에 기능의 추가와 삭제가 쉬움
다른 코드 수정과 달리, 컴포넌트는 각각의 컴포넌트가 독립적으로 존재하므로, 어떠한 기능을 추가하거나 삭제할 때 편리하다.

이번 주에 유니티에서의 컴포넌트 사용까지 공부했어야 하지만, 일정 관리의 실패로 컴포넌트 방식의 기본적인 특징과 사용법만을 알아보았다. 다음에는 유니티에서의 컴포넌트 사용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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