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으로 TCP와 UDP가 있다.
TCP는 안정성(데이터 손실 등 오류 제어)
UDP는 속도(오류 검출은 가능하나 해결은 안함)
1-꼬리질문. IP의 한계
1-꼬리질문. 오류 제어, 흐름 제어
1-다른질문 핸드쉐이크
대칭키는 송신자 수신자가 같은
비밀키를 이용해 암호화 복호화를 함
비대칭키는 송신자 수신자가 다른
비밀키를 이용해 암호화 복호화를 함(공개키, 개인키)
2-꼬리질문. 대칭키/비대칭키 혼합 사용
2-꼬리질문. HTTPS
- TLS?
1.클라: 연결요청(안녕) 2.서버: (안녕) 3.서버: (인증서, 공개키 전달) 4.클라: (인증서 확인 후 서버 요청에 따라 인증서 + 대칭키를 암호화하여 전송) 5.대칭키 복호화 후 통신 6.연결 완료 메시지 전달 핸드쉐이크종료
여러 서버에 요청을 분산해 시스템의 부하를 조절하는 기술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여러 서버에 배분
3-꼬리질문. 로드밸런싱 알고리즘
3-꼬리질문. 헬스체크